목련차 효능 및 부작용, 목련 꽃차 우리기

목련차 효능 및 부작용, 목련 꽃차 우리기

목련은 나무에 피는 연꽃이라는 뜻을 가진 이름으로 정원수나 관상수로 많이 심으며, 여러 지자체에서 상징 목으로 지정하고 있을 만큼 사랑받고 있는 정원수이자 약용식물이기도 합니다. 특히 만개하기 전인 목련 꽃망울은 신이화라 하여 한약재로 쓰는데, 찬 기운을 몰아내고 진통과 소염작용이 뛰어나, 폐와 기관지에 작용해 코막힘을 뚫어주고, 비염 치료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목련 꽃차는 두통과 치통, 축농증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목련차 효능

목련 꽃차는, 기억력 증진과 집중력을 높여 주는 효능이 있으며, 두통을 완화하고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으며 알레르기성 비염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염은 코막힘뿐만 아니라 머리가 무겁고 기억력과 집중력이 저하되게 되는데, 이런 증상에 목련차를 꾸준히 복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목련꽃 봉오리는 월경전 증후군에도 효과가 있어, 월경 전 증상과 생리통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천식 환자

호흡기 건강

목련은 기관지염과 기침, 과도한 가래, 천식 등의 호흡기 질환을 완화하는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목련꽃은 예로부터 콧병에는 신이화를 쓰지 않으면 효과가 없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호흡기 질환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중국 전통 의학에서도 목련 꽃차는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자극하여 천식과 같은 염증성 질환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기관지 염증을 완화하고 천식 발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불안감 해소

목련 꽃차는 스트레스 호르몬과 관련하여 호르몬 균형을 잡아주고 불안감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목련 꽃차는 중추신경계를 자극하여 신경계를 활성화해 주고, 엔도르핀과 세로토닌 등과 같은 행복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스트레스와 불안감, 초조함, 우울감 등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어 불면증을 해소에 도움을 주며 집중력과 기억력을 높여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만발한 목련꽃

간부전 예방

목련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배출시켜 주며, 림프계를 자극하고 해독에 도움을 주며, 간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며, 과도한 알코올 섭취로 인한 지방간을 방지해, 간부전으로 나타날 수 있는 황달이나 복수가 차서 생기는 복부 팬만, 식도정맥류나 위 정맥류 등의 출혈 간성혼수 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목련꽃의 주요 성분인 호노키올이, 폐경 후 생기기 쉬운 비알코올성 지방간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황달 질환 여성

치매 예방

알츠하이머병을 앓고 있거나 인지 장애, 단기 기억 상실 등의 위험을 보이는 사람들에게 목련 꽃차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목련 꽃차는 뇌의 아세틸콜린 수치를 자극하여 뇌의 아밀로이드 플라크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목련에 풍부한 호노키올은 뇌 기능과 신경 활동을 촉진하고 기억 상실을 줄이고 인지 능력을 높여 주는 효과가 있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목련 나무껍질

목련 나무껍질에는 강력한 폴리페놀인 마그 놀 롤과 호노키올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천식과 불안감, 우울증, 위장 장애 및 염증을 치료하는 데 사용됐습니다. 특히 네로 리그 난은 고혈당 수치와 당뇨병 합병증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호노키올은 뇌 장벽을 통과하는 능력이 있어 뇌와 척수의 염증을 억제하고 당뇨병, 암, 심장병,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신경 퇴행성 치매와 같은 노화로 인한 만성 질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매 노인

목련 꽃차 우리기

목련 꽃차는 직접 만들기도 하지만 시중에서도 건조된 형태나 티백으로 사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건조된 목련꽃 봉오리 2~30g을 망에 싸서 물 2L에 넣고 뚜껑을 닫고 물을 끓이다가 물이 끓어오르면 중간 불로 줄여서 10분 정도 더 끓여서 마시면 됩니다. 목련 꽃차는 은은한 향기가 나면서도 뒷맛은 생강차 맛이 나는데 기호에 따라 꿀을 첨가해도 좋습니다. 남은 것은 냉장 보관하며, 식후에 200mL 이내로 마시면 됩니다.

 

목련꽃 차

부작용

목련꽃은 따뜻하면서 매운맛이 있어, 열이 많거나 기가 허할 때는 섭취하는데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현기증, 현기증, 두통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임산부는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특히 목련 나무껍질은 동물이나 유아에게 호흡 마비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목련 꽃차는 만성인 피로와 무력감, 조금만 움직여도 땀을 많이 흘리고, 입이 금방 마르며, 구강건조증이 있는 사람도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