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복죽 효능 및 영양 성분, 내장까지 먹어야 하는 이유

전복은 배로 움직이는 복족류 연체동물로, 단백질이 풍부하면서도 거의 모든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으며,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도 풍부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전복은 타우린과 아르기닌, 메티오닌 등의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기력 회복과 근육생성에 도움을 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전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 혈류를 개선하고 고혈압과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되며, 해독 효과가 있어 간을 보호하고 자양강장에 도움이 됩니다.

 

전복죽 효능
전복과 전복죽

 

전복죽 효능 및 영양 성분

전복죽은 전복살뿐만 아니라 전복내장까지 넣고 끓여야 맛과 효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전복살에는 타우린을 비롯한 메티오닌과 시스테인, 아르기닌 등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전복내장에는 후코이단, 후코산틴과 같은 항산화제가 풍부해, 피로 해소와 원기 회복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성장 발육과 정력 증진에도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전복죽은 칼슘, 칼륨, 인 등의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B도 풍부해 산모 건강과 모유 수유에도 도움이 됩니다.

 

전복 영양 성분

전복은 단백질과 아미노산을 비롯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등이 풍부한 자양강장식품으로, 베타카로틴과 셀레늄 등의 항산화제와 칼슘, 칼륨, 철분, 인, 마그네슘, 아연, 망간, 요오드 등이 풍부해 바다의 산삼이라 불릴 만큼 영양이 풍부한 보양식이기도 합니다. 특히 아르기닌과 타우린, 메티오닌 등의 필수 아미노산은 기력을 높여주고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며, 조혈작용과 빈혈, 근육과 뼈 건강에도 좋습니다.

 

면역력 향상

전복은 오메가 3, 9 불포화 지방산, 비타민 A와 E, 셀레늄 등의 항산화 성분과 칼슘, 철분 등의 비타민과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단백질은 인체에 쉽게 흡수되기 때문에 저항력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AVPI와 AVPII 등의 다당류와 철분은 백혈구 증식을 촉진하고 혈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어 내장과 인체 기관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건강한 노부부
금술좋은 노부부

 

남성 건강

전복에는 아르기닌과 타우린 등의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한 자양강장식품으로, 흔히 아플 때 죽으로 먹지만 남성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단백질이 풍부해, 환자의 원기 회복과 피로 해소, 산모의 산후 회복식으로도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혈류를 개선하고 남성 호르몬 생성과 분비에 도움을 주는 아연과 아르기닌 등이 풍부해 남성 스태미나 음식으로, 갱년기 남성의 호르몬 생성과 체력, 정력 보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기력 회복

전복죽은 보통 병후 빠른 회복을 위해 먹는데, 전복에는 베타카로틴과 셀레늄 등의 항산화, 항염 효과가 있는 다양한 생리활성 물질이 풍부해 평소에 먹어도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내장을 함께 넣은 전복죽은,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해, 만성적인 피로와 스트레스 해소, 기력 회복에 도움을 주어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전복은 단백질과 다당류, 지방산 등이 풍부해 자양강장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간 건강

전복죽에는 타우린과 같은 해독 물질이 풍부해 간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과로와 잦은 음주 등으로 간 건강을 해치기 쉬운 직장인들은 전복을 자주 먹으면 간 기능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복은 술안주로도 좋을 뿐만 아니라 숙취로 입맛이 없을 때 전복죽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간에 좋은 전복은 눈 건강에도 좋아서 평소 눈의 피로가 누적돼 눈이 충혈되거나 자주 침침하면 전복이 도움이 됩니다.

 

전복내장
전복 내장

 

전복내장을 먹어야 하는 이유

전복죽을 끓일 때 내장을 넣고 끓여야 특유의 풍미가 좋을 뿐 아니라 칼슘과 철분, 요오드, 후코이단과 같은 몸에 좋은 영양소를 모두 섭취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항암 성분인 후코이단은 전복의 내장에도 많이 들어있으며, 소화 흡수율도 높습니다. 또한, 전복내장에는 아라키돈산과 후코산틴 등의 활성물질이 들어 있어, 활성산소와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과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계 질환과 노화 방지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복 먹는 법과 주의점

전복은 육질이 부드럽고 쫄깃한 식감이 좋아서 회나 구이, 찜, 조림 등으로 다양하게 즐길 수 있으며, 내장에도 몸에 좋은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죽이나 볶음밥 등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복은 열이 많이 나거나 몸살감기, 폐렴, 등으로 열이 있을 때는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전복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평소 몸이 차거나 소화력이 약한 사람은 조심해서 먹어야 하며, 4~5월경에는, 독성이 강해 지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