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산효능 및 효과 붕소와 다른 점과 주의점

붕산(H3BO3)은 백색 결정질의 산소와 수소를 함유한 붕소 산으로, 순한 항균 및 항진균 특성이 있어 오랫동안 식품 보존과 세제, 살충제 등으로 사용했을 뿐만 아니라 베인 상처와 화상, 여드름을 치료제로 사용했습니다. 오늘날에도 많은 사람이 구내염과 눈 충혈, 무좀과 같은 질병에 대한 동종 요법 치료제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붕산(Boric acid) 효능 및 효과

붕산은 곤충과 쥐를 제거할 수 있으며 세균을 줄이고 질병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붕산과 붕산 나트륨염은 식물을 건조하게 하여 죽일 수 있으며, 식물이 빛으로부터 필요한 에너지를 생산하는 것을 방해하므로 제초제로 사용할 수 있으며, 박테리아나 곰팡이의 성장을 억제해 번식하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 진균과 효모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붕소 대 붕산
붕소 보충제와 붕산

 

붕산 대 붕사

붕산은 붕사를 염산과 같은 무기산과 반응시켜 만들 수 있는 약산으로 천연 형태의 붕소는 주로 유럽과 북미지역의 화산 지역에서 흔히 발견되며,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청소와 식품 보존 치료 목적 등으로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특히 붕소에서 추출한 붕산은 뛰어난 항진균제로, 무좀과 질 효모 감염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붕소 효능

붕소는 우리 몸에서 마그네슘, 과 같은 다른 미네랄을 처리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폐경기 여성의 에스트로겐 수치를 높이는 효과가 있어 골밀도를 높이고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효모 감염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어, 질 좌약에 사용되기도 하며, 수렴제나 감염 예방을 위해 피부나 안약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해충 방제 효과

붕산은 무독성 해충 방제로 사용할 수 있으며, 지금까지 개발된 가장 효과적인 바퀴벌레 방제제 중 하나로, 바퀴벌레를 비롯한 개미나 좀, 벼룩 등의 천연 해충 방제제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1948년 바퀴벌레와 흰개미, 불개미, 벼룩, 좀 등의 해충을 방제하는 살충제로 등록되었으며, 목재의 부패를 방지하고, 가죽 경화에도 사용됩니다.

 

질염이 있는 여성
여성 건강에 도움이 되는 붕산

 

질염 치료 효과

붕산은 질 산도를 개선하고 항균 및 항진균 효과가 있으며 효모 감염으로 인한 질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붕산 좌약은 재발성 질 감염 위험을 줄인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효모 감염 치료에 사용되는 일부 항진균제와 같은 약물보다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붕산은 효모 감염의 경우 좌약 형태로 사용할 수 있으며, 잠자리에 들기 전에 1~2주 동안 사용한 결과 약 70%의 진균 박멸률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당뇨 케어 저널에 발표된 연구 논문에 따르면, 질 붕산 좌약이 경구용 아졸 약물보다 당뇨병 여성의 칸디다 증상에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뼈 건강

붕산은 골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붕소의 결핍은 뼈 발달과 재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붕산은 스테로이드 호르몬 생성과 활동에 영향을 미치며, 칼슘 손실과 뼈 탈회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서도 붕소는 칼슘과 마그네슘 배출을 억제하고 폐경기의 에스트라디올과 칼슘 흡수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붕산 효과
해충 퇴치와 뼈 건강에 좋은 붕산

 

붕산 주의점과 부작용

붕산은 제품에 표시된 용량으로 사용할 경우 안전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내분비 교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하루에 20mg을 초과해 복용하면 남성의 불임증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붕산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메스꺼움과 구토, 설사, 복통 등이 발생하게 되며 두통과 발열, 떨림, 경련, 에너지 부족으로 인한 쇠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