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 이 아파요! 발바닥통증으로 나타나는 족저근막염

발바닥 이 아파요! 발바닥통증으로 최근들어 발바닥이 아파서 걷기가 힘들다는 말을 종종 들을수 있습니다. 발바닥 통증 중에서도 제일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질환이 족저근막염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족저근막은 발바닥의 단단한 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보행 시에는 스프링 역할을 하여 충격을 흡수하거나 발이 아치 모양을 유지하도록 하는 역할을 하는 신체부위입니다. 발 종골의 족저근막 부착부에 염증이 생겨서 발뒤꿈치에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일컬어 족저근막염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은 족저지방층의 두께가 감소해서 나타나기도 하고 종골극이라고 부르는 뼈가시로 인하여 생기기도 하며, 노화에 따라서는 아무런 원인이 없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발바닥 이 아파요! 발바닥통증으로 나타나는 족저근막염


발바닥 통증을 부르는 족저근막염은, 등산이나 마라톤 등, 과도한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나 오랫동안 서있는 사람, 하이힐을 자주 신는 사람, 급격하게 체중이 증가한 사람들이 족저근막염에 걸리기 쉬우며, 족저근막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자고 일어나서 첫발을 내딛을때나 한참 동안 의자에 앉아 있다가 걸으면서 발바닥 발뒤꿈치 부분에서 통증이 느끼는 것이 족저근막염의 대표적인 증상이며, 무릎 뒤쪽과 종아리 윗부분에서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그러나 발바닥이 아프다고 모두 족저근막염은 아니며, 신경포착 증후군과 발뒤꿈치 뼈의 피로 골절, 장딴지근 파열과는 구별되는 질환입니다.

 


족저근막염은 특별한 치료 없이도 스스로 증상이 좋아지는 자한성 질환으로 분류되고 있으나 족저근막이 좋아지기까지 약 6~18개월 장기간의 시간을 요하고 있습니다. 족저근막염 치료에 있어서는 일상 생활에서 주의사항이 특별히 중요합니다. 바닥이 딱딱한 신발 및 깔창을 피해야 하며, 하이힐은 되도록 신지말고 무리한 운동이나 장시간의 보행을 삼가해야 합니다. 통증이 생길 경우 시원한 마사지가 도움이 되며, 의자에 앉은 상태에서 음료수 캔을 차갑게 해서 발바닥으로 밟고 굴리기를 하면 마사지와 냉찜까지 동시에 할 수 있어 좋습니다.

 

발바닥 이 아파요! 발바닥통증으로 나타나는 족저근막염


족저근막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체중을 줄이고, 장시간 서 있지 않는 등의 생활 습관을 변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한 뒤에는 발바닥을 따뜻한 물에 담그고 20분가량 족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뒤꿈치 쪽에 부드러운 로션 등을 사용해 마사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안쪽 발등과 발바닥 사이 경계선에서 움푹 파인 곳에 있는 연곡혈과 종아리에 힘을 줬을 때 근육이 갈라져 움푹 파인 곳에 있는 승산혈을 꾸준히 지압해줘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것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