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D(vitamin d)는 햇빛 자외선을 통해 체내합성

비타민D(vitamin d)는 햇빛 자외선을 통해서 체내합성이 가능하여 천연 치료제로 불리기도 하지만 공기 중 많은 미세먼지와 너무 강한 자외선으로 인하여 마음 놓고 바깥을 활보하기에는 부정적 요인이 많습니다. 또한, 겨울철이나 야외 활동이 적은 날에는 일조량 부족으로 인하여 비타민D(vitamin d) 결핍증상에 걸리기 쉽습니다. 이런 많은 이유로 인하여 비타민D(vitamin d) 부족증상을 나타낼 수 있어 천연비타민D와 천연칼슘제, 마그네슘영양제 등과 같은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D를 연구한 한 연구 보고에 따르면, 혈중 비타민D 농도가 낮을수록 우울증 증상이 많을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한 치매 위험도 높아질 수 있으며비타민D(vitamin d)가 부족한 여성에서는 유방암 발병 가능성도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비타민D(vitamin d)는 햇빛 자외선을 통해서 체내합성


비타민D(vitamin d) 결핍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알레르기 비염과 아토피 피부염 등의 증상이 심해지거나 겨우내 감기를 달고 사는 경우, 면역 기능 저하가 의심되는 경우에는 혈중 비타민D 농도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미국 타임지는 2007'10대 의학 혁신' 가운데 하나로 '비타민D의 새로운 기능에 대한 연구성과'를 선정한 바 있습니다. 과거 비타민D에 대한 지식은 주로 '구루병이나 골다공증 예방,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하는 역할' 정도 였지만 최근에 수많은 연구가 쏟아져 나와 과거 알지 못했던 비타민D(vitamin d)의 역할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비타민D(vitamin d)를 부족하지 않게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호주 애들레이드대학 로빈슨 연구소의 페트라 베르부르흐 박사는, 영국의학저널 당뇨병 연구&치료를 통해 임신성 당뇨 위험 요인 중 하나가 비타민D 부족이라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영국 당뇨병 학회저널 당뇨병 의학에 실린 연구 역시 “45명의 임신성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분만 후 비타민D 주사를 30IU 투여한 결과, 3개월 후 비타민D를 주사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인슐린 저항성이 호전됐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인간은 체내의 비타민D(vitamin d) 90~100%를 햇빛으로부터 충당하고 있습니다. 피부에서 비타민D 전구체(previtamin D3)를 생성하려면 자외선B이 필요하며, 위도에 따라 태양의 천정각에 차이가 있고 천정각이 비스듬할수록 지표면에 도달하는 UVB 양이 감소하게 됩니다. 북반구에 위치한 우리나라의 경우 겨울철 지표면에 도달하는 UVB 양이 현저히 감소함에 따라 겨울철에는 햇빛 노출 시간에 관계없이 비타민D 결핍 위험이 훨씬 증가하고 있는 것입니다.

 

비타민 d, vitamin d, 비타민, 자외선, vitamin d3


하루중 필요한 비타민D(vitamin d)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팔과 다리가 보이는 상태에서 10~20, 일주일에 3~4회 정도씩 한낮 햇볕을 쬐는 것이 필요하게 됩니다다. 그러나 자외선 차단제는 비타민D 생성을 방해하게 되며, 비타민D는 부족하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럴때는 비타민D가 풍부한 식품인, 연어나 정어리, 참치, 버섯, 계란노른자, 등이나 비타민D 강화식품인 우유나 치즈 등을 섭취하거나 비타민D 보충제 등을 통하여 비타민D를 보충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