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충나무효능 및 두충차, 두충나무 잎 먹는 법

두충나무효능 및 두충차, 두충나무 잎 먹는 법

두충은 두충나무의 줄기껍질을 채취하여 주피를 제거한 것으로 간신기능 부족으로 인한 요통과 무릎통, 허리통증에 좋을 뿐만 아니라 혈압, 콜레스테롤 강하, 항균, 자궁수축 등의 약리효능이 알려져 있다. 한방에서도 두충은 허리를 튼튼하게 하는 약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신진대사를 높여주고 이뇨작용에도 효능이 있어, 몸에 적체된 수분을 배출시켜 주어, 부기를 완화하고 습요통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두충나무 잎은 나물로 먹거나 차로 우려 마시는데, 고혈압과 관절염, 노화방지에 효능이 있으며, 비타민 C를 비롯한 각종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두충나무효능 및 두충차, 두충나무 잎 먹는 법


두충은 각종 비타민과 칼륨, 칼슘, ,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소염 작용과 진통 작용이 뛰어나 뼈와 관절건강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두충은 염증 반응을 유발하는 효소의 활성을 억제시켜 연골세포를 보호하는 효능이 있으며, 단백질의 생성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관절 연골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골밀도를 향상시키고, 뼈의 결합 조직을 튼튼하게 하여 요통, 무릎통, 허리통 등 각종 통증 완화에 도움을 주고, 노인과 갱년기 여성에게 흔히 나타나기 쉬운, 골다공증과 관절염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두충,두충나무,두충효능,두충나무껍질,두충차


두충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확장시켜 주는 효능이 있으며, 배당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으며, 알칼로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진통작용과 진정작용을 하여 각종 관절 통증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특히 두충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차서 혈액 순환이 좋지 않은 사람들에게 좋고 스트레스로 인한 정력 감퇴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두충은 콜레스테롤과 각종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는 효능이 있어 피를 깨끗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두충,두충나무,두충효능,두충나무껍질,두충차,두충나무효능


농촌진흥청은 동물실험을 통해 두충 잎 추출물이 류마티스 관절염에 효과적인 것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농촌진흥청 인삼약초가공팀은 실험쥐에게, 아쥬반트와 콜라겐으로 류마티스 관절염을 유발시킨 후, 두충잎 추출물을 투여한 그룹이, 관절염 치료제인 인도메타신을 투여한 그룹과 유사하게 통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또한 두충잎 추출물은 뼈의 조직을 파괴하는 판누스의 형성을 억제하여 관절염으로 인해 약해진 뼈 조직을 치밀하게 재생시켰으며, 실험쥐의 부종을 감소시켜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두충은, 뼈와 관절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당뇨병과 각기병, 간경화, 간장염, 기관지천식, 척수디스크, 독극물 중독, 두통, 고혈압과 같은 다양한 증상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항암에도 효능이 있어, 민간에서는 두충나무 잎을 달여 먹고 간암과 위암이 완치된 사례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두충나무 어린잎은 차로 우려 마시거나 나물로 도 사용 할 수 있어, 편하게 섭취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충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감염으로 인한 발열 증상이 있거나 음기가 부족하여 몸에 열이 있는 사람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두충,두충나무,두충효능,두충나무껍질,두충차,두충나무효능,두충차효능


두충은 주로 차로 음용하는데, 두충나무 껍질뿐만 아니라 잎을 말려두고 차로 우려 마셔도 좋습니다. 두충나무 잎을 차로 이용할 때는 이른 봄에 채취한 어린잎을 뜨거운 솥에 덖어서 말려 두고 녹차처럼 우려 마시면 좋습니다. 두충차는 혈액순환을 도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이뇨작용이 있어 몸의 부종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특히 두충잎은 녹차보다 많은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으며, 구타페르카와 배당체, 알칼로이드, 펙틴, 수지, 유기산, 캐스트, 클로로겐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두충,두충나무,두충효능,두충나무껍질,두충차,두충나무효능,두충차효능,두충껍질


두충나무는 껍질뿐만 아니라 어린잎을 차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두충잎 차는 이른 봄에 어린잎을 채취하여 나물로 먹거나, 뜨겁게 달군 솥에 덖어서 말려 두었다가 차로 우려 마시도 좋습니다. 또한 두충나무 껍질을 사용할 때는, 4~6월경에 껍질을 벗겨 겉껍질은 제거하고 얇게 썰어서 볶아서 말려두고 차로 이용하면 됩니다. 특히 두충나무껍질에는, 피노레지롤과 다이글루코사이드 등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혈관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충,두충나무,두충효능,두충나무껍질,두충차,두충나무효능,두충차효능,두충껍질,두충나무잎


두충차는 이뇨작용이 뛰어나 노폐물과 독성물질을 배출시켜 주는 효능이 있으며 소변이 잘 나오게 하고 생식기능을 높여 주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집에서도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두충차는, 두충이나 두충잎을 2050g을 깨끗이 씻어 용기에 넣고 물 2를 붓고 끓이다가 물이 끓으면, 약한 불로 줄여서 30분 정도 끓인 후 식혀서, 건더기는 건져내고 냉장 보관하며, 하루 3회 정도 마시거나, 연하게 끓여서 수시로 마셔도 좋습니다. 특히 두충차는 해독 작용과 알코올을 배출시켜 주는 효능이 있어 숙취 해소에도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