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쪽귀 먹먹 증상 가볍게 보면 안 되는 이유
한쪽귀 먹먹 증상 가볍게 보면 안 되는 이유
귀는 평형감각 위치감각 등의 다양한 기능을 담당하는 기관이기도 하지만 음파를 자극으로 받아들여 듣게 되는 청각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모든 사람의 청력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자연스럽게 감소하게 되며, 종종 한쪽귀가 먹먹하기도 합니다. 이는, 시끄러운 소음이나 노화, 유전 등으로 인해 귀에 이상이 오기도 하지만, 다양한 질환으로 인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한쪽귀 먹먹 증상 가볍게 보면 안 되는 이유
청각 장애는 보통 양쪽 귀에 영향을 주지만, 수많은 외부 요인으로 인해 한쪽귀에만 청력 장애나 손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한쪽귀에서만 청력 손실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감각 기능이 흔들릴 수 있으며, 뚜렷한 이유 없이 갑자기 한쪽귀가 먹먹할 때는, 갑작스런 감각 신경성 청력 상실 또는 소음에 의한 청력 상실을 경험 했을 수 있습니다.
한쪽귀 먹먹
한쪽귀가 먹먹한 증상은, 일시적인 장애일수도 있지만 청력 상실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돌발성 난청, 비인두암, 메니에르 등과 같은 질병은 청력 손실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대상 포진이나 수영중 귀에 물이 들어가는 경우, 귀지의과다 축척도 한쪽귀가 먹먹해지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한쪽귀의 청각 장애는 일상생활에서 많은 문제와 어려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한쪽귀가 먹먹한 상황이 계속되면 일상적인 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정 상황에서는 쉽게 짜증을 내거나 이전보다 훨씬 더 성급해질 수 있습니다. 고립감과 끊임없는 의사소통의 어려움으로 인해 스트레스 두통 등이 발생하는 것도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한쪽귀 먹먹한 증상으로 겪을 수 있는 증상 중 하나는 특정 소리의 방향을 파악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입니다. 귀는 음파를 통해 소리 현지화 또는 방향성을 잡아주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한쪽귀가 장애를 겪게 되면 길을 건너거나 조깅을 하는 것과 같이 다른 사람들에게 평범하고 기본적으로 보일 수 있는 일이 상당히 어려워 질수 있습니다.
갑작스런 청각 장애 또는 갑작스러운 감각 신경성 난청은 경고나 명백한 원인 없이 발생합니다. 돌발성난청 증상은 갑자기 귀가 먹먹해지면서 들리지 않는 것을 말하는데 이와 함께 현기증, 어지럼증, 구토, 이명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자고 난 후에, 청력이 변한 것처럼 느껴지거나, 전화를 할 때 양쪽 귀의 청력이 다른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귀가 먹먹하거나 잘 들리지 않는 등, 돌발성난청 증상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빠르게 검사를 받아보고 그에 따른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돌발성 난청증상은, 약 절반 정도에서 자연적으로 회복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나머지는 치료를 받지 않으면, 청력회복에 어려움을 겪거나 휴우 장애를 남기기도 합니다. 특히 돌발성난청은 치료가 늦어질수록 회복률이 낮아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모든 사람은 귀지를 만들고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이 만들기도 합니다. 대부분 귀지가 청력에 문제가 되지 않지만 귀지가 쌓이면 청력이 흐려지거나 왜곡되거나 청력이 완전히 차단 될 수 있으며 한쪽귀가 먹먹해지기도 합니다. 귀에 귀지가 많으면 집에서 해결 하려고하면서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해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쪽귀 먹먹 증상은 일시적인 증상으로 끝날 수 있지만 청력 상실로 이어져 삶의 질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청력 상실이 있는 노인은 우울증과 같은 정신 질환을 겪을 수 있습니다. 청력 상실은 대화를 어렵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일부 사람들은 고립감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또한 청력 상실은 인지 장애나 기억력 감소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난청은 유선 전화의 수화기나 휴대 전화를 귀에 대고 사용해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쪽귀에 부상을 입거나 귀에 이물질이 들어간 경우도 갑작스런 청각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갑작스런 청각 장애는 처음에는 터지는 소음 또는 이명이라고 하는 귀에서 울리는 소리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른 갑작스런 청각 장애 증상은 귀가 꽉 찬 느낌이나 어지러움과 함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청력에 대한 치료를 할 때 10%만이 식별 가능한 원인으로 진단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한쪽 귀에서 처럼 청력 상실을 유발하는 다른 문제는, 다발성 경화증 및 혈압 문제를 포함하는 암 또는 신경 장애와 같은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하는 약물 부작용 일 수 있으며, 한쪽의 두부 외상과 내이 감염도, 한쪽귀의 갑작스런 청력 상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한쪽에 난청이 있는 경우에는 이명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명은 영향을 받은 귀 또는 양쪽 귀에 있을 수 있지만 청력 상실과 이명 사이에 항상 연관성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때문에 한쪽귀가 먹먹 하거나 편측성 난청이 있다고 생각되면 청력 검사를 받아야 이명을 예방하고 난청을 치료 하는데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