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효능, 건강

고구마순 효능 및 영양성분 고구마순 나물 먹는 법

시토스 2022. 5. 4. 12:05

고구마순 효능 및 영양성분 고구마순 나물 먹는 법

고구마는 덩이뿌리를 주로 먹는 작물이지만 잎을 포함한 순에도 다양한 영양성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예로부터 전라도 등 고구마를 많이 재배하는 지역에서는 여름이면 고구마 줄기를 따서 나물로 즐겨 왔는데 최근에는 고구마 끝 순에 루테인과 베타카로틴 등이 풍부한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특히 루테인이 풍부한 고구마 끝 순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시력을 보호하고 안과 질환을 예방하며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구마순 효능

고구마는 뿌리뿐만 아니라 줄기에도 영양이 풍부해 어린줄기는 오래전부터 채소로 활용해 다양한 요리 재료로 사용해 왔으며 수확 후에는 사료로 써 왔습니다. 고구마는 식물 전체가 영양이 풍부한 식품으로, 단백질과 칼슘, 칼륨, 철분, 아연 등을 비롯한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 미네랄, 폴리페놀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루테인과 베타카로틴 등의 활성물질이 풍부해 활성산소와 간 독을 해소하고 노화 방지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고구마 영양성분

고구마는 단백질을 비롯한 탄수화물과 아미노산, 베타카로틴, 안토시아닌, 루테인 등의 폴리페놀,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A, C, E, D 등의 비타민, 칼슘, 칼륨, 철분, 아연 등의 미네랄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활성산소 염증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며, 간을 해독하고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고구마순에는 클로로겐산과 식이섬유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고 혈액순환과 면역력 향상,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구마순에는 다양한 영양소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면서도 열량은 낮아서 100g당 43kcal로 정도로 낮고, 단백질과 비타민 등이 풍부해 건강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좋은 탄수화물과 당분, 아미노산 등이 풍부해서 에너지 생성과 대사 작용에 도움을 주며, 면역력 향상과 피로 해소뿐만 아니라 각종 성인병 예방과 항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혈압 측정하는 여성

루테인과 항산화 성분

고구마순에는 클로로겐산루테인을 비롯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관 건강과 눈 건강에도 좋습니다. 특히 고구마 줄기에는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하고, 베타카로틴과 안토시아닌 등의 폴리페놀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고구마 끝 순에는, 품종별로 291∼4708㎍/g의 루테인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브로콜리나 시금치 등의 다른 채소에 비해서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구마순과 잎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고구마 잎과 줄기의 에탄올로 추출물을 활용한 혈압 상승 요인인 앤지오텐신 변환 효소를 억제하는 연구 결과, 앤지오텐신 변환 효소 억제 효과는 고구마 잎이 가장 강했고, 줄기, 잎자루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칼륨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각종 노폐물과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어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뇨병 예방

고구마순에는 다양한 활성물질과 식이섬유 등이 풍부해 활성산소와 염증을 억제하고 당뇨병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농촌진흥청에서 실시한 고구마 끝 순에 관한 실험실 연구에 따르면, 고구마순 추출물을 쥐 대식세포에 처리하자, 염증 반응 시에 생기는 산화질소 발생량을 최대 76.4%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식후 혈당을 높이는 당 분해효소에 대한 억제에서도 고구마 품종에 따라 효소 활성을 최대 81%까지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구마순 나물

고구마순 제철

고구마순은 여름에 가장 무성하게 자라기 때문에 순이나 잎도 여름에 채취한 것이 맛이 좋아서 초여름부터 가을까지 수시로 수확할 수 있는데, 이때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 함량도 높아지게 됩니다. 또한, 고구마 잎과 줄기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단백질 함량도 높아서, 배추나 상추 등의 다른 채소에 비해서 월등하게 많이 들어있으며 베타카로틴도 풍부해, 피부나 두피에 혈액순환을 촉진해 피부와 모발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구마순 나물 먹는 법

고구마순을 요리할 때는 먼저 껍질을 벗긴 후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삶은 다음 찬물에 헹군 뒤 물기를 제거하고 사용하면 됩니다. 고구마순에는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A가 풍부하므로 기름에 볶아 먹으면 좋습니다. 삶은 고구마 즐기는 새콤하게 무쳐도 좋고 식용유를 두른 프라이팬에 볶은 후 갖은양념에 무쳐 먹을 수 있으며, 매콤하게 고구마순 김치를 담그거나, 고구마순 볶음, 조림, 장아찌뿐만 아니라 고구마순 된장국도 맛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