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효능, 건강

부신기능 저하증 원인 및 증상과 치료 관리

시토스 2023. 5. 3. 13:51

부신은 신장 위에 있는 내분비기관으로 인체 대사와 관련된 다양한 호르몬을 생성하는 역할을 하므로 기능이 저하되면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신은 내측과 외측에 호르몬을 생성하는 샘이 있어 대사와 체액을 조절하는 데 필수적인,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과 칼륨, 나트륨 같은 미네랄을 조절하는 알도스테론과 같은 전해질 호르몬을 생성합니다.

 

목차

  • 부신기능 저하증 원인 및 증상
  • 부신 기능
  • 부신기능 저하증 원인
  • 부신기능 저하증 증상
  • 부신기능 저하증 치료
  • 부신기능저하증 예방과 관리

 

부신기능 저하증 원인 및 증상

부신기능 저하증은 다양한 기저질환과 스테로이드 남용으로 생길 수 있으며 코르티솔 결핍으로 인해 스트레스와 대사, 면역계, 심혈관계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코르티솔과 알도스테론을 생산하는 부신피질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부신피질기능저하증은 각종 감염증과 면역질환에 취약해질 수 있는데 흔히 애디슨병(Addison’s disease)이라고도 합니다.

 

부신 기능

부신은 중심부의 부신수질과 부신수질을 둘러싸고 있는 부신피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 생성하는 호르몬이 달라서 하는 역할도 다른데, 갑자기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뇌신경세포에서 부신수질로 신경 체계를 통해 신호가 전달돼 심박 수 증가와 혈압 상승, 호흡 불균형 등이 발생하게 되고 부신피질호르몬 분비가 감소하게 됩니다.

 

부신기능 저하증
약먹는 환자

 

부신기능 저하증 원인

부신기능 저하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장기간 스테로이드를 사용한 경우나 자가면역성 부신 염, 전이성 암 등의 기저질환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결핵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자가면역성 부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 기능항진증과 제1형 당뇨 등과 함께 발생하기도 하며 악성빈혈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부신기능 저하증은 결핵과 같은 감염 질환이나 뇌하수체 질환 등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그중 가장 흔한 원인은 스테로이드성 약물을 장기간 복용하는 것으로, 스테로이드는 코르티솔 생성을 감소시키고 부신기능 저하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스테로이드 약물은 관절 질환, 피부 질환, 알레르기, 면역질환과 희소질환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부신기능 저하증 환자
부신기능 저하증 증상

 

부신기능 저하증 증상

부신기능 저하증 초기에는 식욕 부진과 무기력, 만성적인 피로, 전신 쇠약, 체중 감소 저혈당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는데도 입맛이 없거나 메스꺼움, 쉽게 피로해지고 기운이 빠지는 증상이 자주 발생하면 부신기능 저하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부신기능 저하증은 병증이 진행됨에 따라, 자주 피곤하고 힘이 없는 만성피로를 겪을 수 있으며, 근력 감소와 근육 관절통이 동반될 수 있으며 특별한 이유가 없는데도 구역질이 나거나 복통, 설사가 날 수 있으며,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수록 증상이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피부가 얇아지게 되고, 멍이 쉽게 들거나 색소침착, 골다공증 등에 걸리기 쉽습니다.

 

부신기능 저하증 치료

부신피질기능저하증은 완치하기는 어렵지만 치료받지 않으면 급격히 악화할 수 있어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진단을 받아보고 증상에 따라 부족한 호르몬을 보충하는, 약물이나 주사제 치료를 통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적절한 관리를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검사받아야 하며, 증상에 따라 약물 용량을 조절해 투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부신기능 저하증 관리
부신기능 저하증

 

부신기능저하증 예방과 관리

부신 기능저하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결핵과 같은 기저질환을 절절하게 치료받고 스테로이드 약물을 사용해야 할 때도 적정용량을 사용해야 하며, 필요에 따라 사용해도 갑작스러운 중단을 하지 말고 전문의 지시에 따라야 합니다. 특히 코르티솔이 결핍된 경우 적절하게 보충해주지 않으면 각종 감염이나 면역질환에 쉽게 걸릴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