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효능, 건강

베타시아닌(betacyanin) 효능 및 특성 많은 음식과 주의점

시토스 2023. 5. 10. 17:13

베타시아닌(betacyanin)은 자연에서 발견되는 일반적인 식물 색소 성분으로, 레드비트를 비롯한 근대나 아마란스 등의 적자색에서 보라색으로 나타나는 베타 레인 일종입니다. 식물에서 베타시아닌은 자신을 보호하는 기능을 하며, 우리 몸에 흡수되면 강력한 항산화 항염증제로 작용해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신경과 두뇌 건강 항암에 효과적인 물질로 밝혀졌습니다.

 

목차

  • 베타시아닌 특성 및 효능
  • 베타시아닌 특성
  • 베타시아닌 효능
  • 항산화 활성
  • 항암 효과
  • 치매 방지
  • 베타시아닌 많은 음식과 주의점

 

베타시아닌 특성 및 효능

베타시아닌은 물에 잘 녹는 항산화 활성을 가진 물질로, 안전하면서도 붉은 색상을 가지고 있어 약품과 식품 색소, 합성염료 등에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베타시아닌은 활성산소와 염증을 억제하고 독성물질을 해독 특성이 있어, 다양한 질병과 암세포 생성을 억제할 수 있으며, 암세포와 만성 골수 백혈병 세포주에서 세포사멸을 유도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베타시아닌 특성

베타시아닌은 다양한 식물에서 발견되는 적색 색소 성분으로 비트 뿌리의 붉은색을 담당하는 질소를 함유한 글리코실화 화합물입니다. 또한, 베타시아닌은 붉은색이 나면서도 질소를 함유하지 않은 안토시아닌과는 구별되지만, 베타잔틴이라고 하는 색소 성분 그룹과는 화학적으로 유사해 같은 계열에 속하므로 베타시아닌과 베타잔틴은 베타 라인 계열입니다.

 

베타시아닌 효능
베타시아닌 음식

 

베타시아닌은 레드비트에 베타인 형태로 많이 들어 있으며 적자색 베타 레인 색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베타시아닌은 1960년 취리히 대학교에서 Tom Mabry 박사에 의해 처음으로 분리되었으며 티로신으로부터 합성되는 유도체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가장 일반적인 베타시아닌은 베타니딘의 글루코사이드인 베타 불가리스에 존재하는 베타닌입니다.

 

베타시아닌 효능

베타시아닌은 항산화, 항염증 특성이 있으며 LDL 극성 물질과 반응해 저밀도 지단백질(LDL)을 산화적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붉은 비트에 풍부한 베타시아닌은, 항산화 효소 기능을 높여 림프구와 간세포에서 DNA 손상을 방지하고 지질 과산화를 방지해 산화스트레스를 줄이고, 신경 보호와 인지 기능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베타시아닌 기능
치매 노인

 

항산화 활성

베타시아닌은 식품제조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천연염료 중 하나로 다양한 효능을 지고 있습니다. 강력한 항산화 항염 효과가 있는 베타시아닌은 심혈관계 질환과 당뇨병, 관절염, 천식과 같은 만성적인 염증성 질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항산화 활성 테스트에서도 베타시아닌은 일부 안토시아닌보다 1.5-2.0배 높은 항산화 활성을 나타냈습니다.

 

항암 효과

베타시아닌은 활성산소와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생리활성물질로 성인병과 퇴행성 질환을 방지할 수 있으며 특히 심장병과 당뇨병 등의 만성적인 염증성 질환과 항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베타시아닌은 특히 결장암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암세포의 세포사멸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치매 방지

베타시아닌은 당에 결합하여 있는 배당체 일종으로, 우리 몸에 섭취되면 강력한 항산화 항염 작용을 하는 물질로, 세포의 손상을 막아 주고 적혈구를 생성해 빈혈예방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뇌세포를 보호하고 기능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기억력과 인지능력을 높여 주므로 치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베타시아닌 음식
베타시아닌이 풍부한 선인장

 

베타시아닌 많은 음식과 주의점

베타시아닌은, 레드비트와 적근대, 아마란스, 선인장, 피타야와 같은 음식을 통해 섭취할 수 있습니다. 특히 베타시아닌 풍부한 비트 뿌리는 생으로 먹거나 익혀서도 먹을 수 있으며, 샐러드, 수프 등에 첨가하거나 즙을 내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베타시아닌은 다양한 약물과 상호작용할 수 있어 복용 중인 약물이 있거나 저혈압인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