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효능, 건강

칠면조 효능 및 영양성분, 미국 명절 음식인 이유

시토스 2023. 5. 13. 16:06

칠면조는 아메리카 대륙이 원산지인 가금류 중 하나로 흔히 추수감사절에 즐겨 먹지만, 양질의 단백질과 아미노산, 비타민 셀레늄, 아연 등의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해 건강에도 좋습니다. 특히 칠면조에는 셀레늄과 트립토판이 풍부해 갑상선 호르몬 대사를 촉진하고, 신경전달물질 생성과 세로토닌 수치를 높이는 효과가 있어 기분이 좋게 하고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목차

  • 칠면조 영양성분과 효능
  • 칠면조 영양성분
  • 칠면조 효능
  • 골관절 건강
  • 빈혈 방지
  • 두뇌 건강
  • 미국 명절 음식 칠면조
  • 칠면조 고기 주의점

 

칠면조 영양성분과 효능

칠면조는 단백질이 풍부하면서도 다른 가금류에 비해 지방과 열량은 낮고,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심장 질환을 줄이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칠면조에는 필수아미노산이 모두 들어 있으면서도 비타민 B와 D 셀레늄, 철분, 인 등이 풍부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각종 심혈관 질환과 관절 건강, 빈혈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칠면조 영양성분

칠면조는 단백질과 필수아미노산,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한 저칼로리 고단백 식품으로 적당한 지방 탄수화물 등의 에너지원과 비타민 A, B, C, D, 등의 비타민 칼슘 칼륨 철분, 인, 구리, 마그네슘 셀레늄, 아연, 망간 등의 미네랄 콜린과 단일 및 다중 불포화지방산 포화지방산 등이 고르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칠면조 효능
칠면조 고기

 

칠면조 효능

칠면조는 건강에 필수적인 단백질을 비롯한 비타민과 미네랄,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고 다양한 효소와 호르몬 적혈구 형성을 돕는 비타민 B와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아연과 철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셀레늄은 활성산소와 염증을 억제하고 갑상선 호르몬 대사와 면역 기능에 필요한 필수 적인 성분이기도 합니다.

 

골관절 건강

칠면조 고기에는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되는 트립토판과 글루타민과 같은 아미노산이 풍부하면서도 칼슘과 마그네슘 비타민 D를 함유하고 있어 뼈를 튼튼하게 골다공증과 관절염 방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칠면조 고기에 풍부한 마그네슘은 칼슘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허리아픈 여성
요통 환자

 

빈혈 방지

칠면조에는 철분과 인이 풍부해 적혈구 생성을 촉진해 산소를 운반하고 세포 생성과 조혈 작용을 촉진해 빈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B6와 B12 많이 들어 있어 신진대사와 신경 세포 발달과 같은 기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빈혈 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두뇌 건강

칠면조에는 졸음을 유발하고 세로토닌 수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아미노산인 트립토판 함량이 상당히 높으므로 정신 및 두뇌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칠면조 고기는 스트레스 해소와 기분을 개선하며 수면을 촉진하는 진정 특성이 있으며 비타민 B12도 풍부해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칠면조 요리
미국 명절 음식 칠면조

 

미국 명절 음식 칠면조

칠면조는 미국에서 인기 있는 명절 요리로, 추수감사절에 약 4,500만 마리의 칠면조가 소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크리스마스에는 약 2,200만 마리, 부활절에는 1,900만 마리가 소비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칠면조를 먹으면 졸린다는 속설이 있는데 이는 트립토판이 많이 들어 있다는 과장된 표현으로 실제로 다른 식품보다 월등하게 많지는 않습니다.

 

칠면조는 그릴 및 훈제와 같은 대중적인 요리 스타일에 대한 적합성과 풍부한 영양소, 풍미를 유지하는 속성으로 인해 일상 요리에서도 점차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멕시코와 중앙아메리카의 토착민들은 수천 년 동안 칠면조를 먹어왔으며 추수감사절에 칠면조를 먹은 후 졸음을 유발하는 것은 풍부한 탄수화물과 알코올, 과식 때문일 가능성이 더 큽니다.

 

칠면조
야생 칠면조

 

칠면조 고기 주의점

칠면조 고기를 너무 많이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특히 칠면조 고기를 섭취할 때 껍질까지 함께 먹으면 지방 섭취량이 많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칠면조 알레르기는 드물기는 하지만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한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며, 항응고제나 비타민K 억제제 등의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