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효능, 건강

녹내장 증상 원인 및 치료, 정기 검진의 중요성

시토스 2023. 5. 15. 11:42

녹내장 증상 원인 및 치료, 정기 검진의 중요성

녹내장은 시각 정보를 눈에서 뇌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시신경에 영향을 미치는 안과 질환으로, 특별한 증상이 없이 진행되기 때문에 조용한 시력 도둑이라고도 합니다. 녹내장은 당뇨 망막병증, 황반변성과 함께 세계 3대 실명 질환 중 하나로, 대개 안압 상승으로 발생하지만 안압 상승 없이도 발생할 수 있으며 방치하면 영구적인 시력 상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목차

  • 녹내장 원인 및 증상
  • 개방각 녹내장과 폐쇄각 녹내장
  • 녹내장 원인
  • 녹내장 증상
  • 녹내장 정기 검진
  • 녹내장 치료
  •  

녹내장 원인 및 증상

녹내장은 진행성 시신경 병증으로 대부분 특별한 증상 없이 천천히 진행돼 시신경의 기능에 이상을 초래하고 시각 장애를 유발하지만 많은 사람은 상당한 시력 손실을 겪을 때까지도 자신이 녹내장에 걸렸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기도 합니다. 녹내장으로 인한 시력 상실 초기에는 주변부 또는 측면 시력에 영향을 미치지만, 중앙 시력 상실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개방각 녹내장과 폐쇄각 녹내장

녹내장은 다양한 유형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개방각 녹내장과 폐쇄각 녹내장이 있습니다. 가장 흔한 개방각 녹내장은, 대부분 말기까지 통증이나 눈에 띄는 증상 없이 천천히 진행됩니다. 폐쇄각 녹내장은 흔하지는 않지만, 더 심각합니다. 홍채와 각막 사이가 좁아져 안압이 급격하게 상승하고 심한 눈의 통증, 두통, 메스꺼움, 구토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녹내장 증상
눈이 아픈 남성

 

녹내장 원인

녹내장을 유발하는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안압 증가와 혈액 공급 부족이 원인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녹내장은 유전력이 있으며 나이도 발병 위험을 높이게 됩니다. 가장 일반적인 개방각 녹내장에서는 안압이 높아지거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시신경 손상과 신경 섬유 손실을 유발해, 시력 손실과 실명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녹내장은 원인 없이도 발생할 수 있지만 많은 요인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안압으로, 눈에 영양을 공급하는 수양액이라는 배수는 동공을 통해 눈앞 쪽으로 흘러 홍채와 각막 사이에 있는 배액 관을 통해 배출됩니다. 하지만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배수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안압이 높아져 시신경을 손상하는 녹내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녹내장 원인
녹내장 치료

 

녹내장 증상

녹내장이 있는 사람은 대부분 시력을 잃기 시작할 때까지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사람에 따라서는 녹내장이 시신경 섬유를 손상해, 작은 맹점이 생기게 됩니다. 맹점은 일반적으로 측면 또는 주변 시야에서 발생하지만 많은 사람이 심각한 시신경 손상 발생할 때까지 맹점을 알아채지 못하고, 계속해서 신경 파괴와 시력저하가 진행됩니다.

 

녹내장의 징후나 증상은 유형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급성 폐쇄각 녹내장은 안구의 배액 채널이 갑자기 막혀 안압이 급격히 상승해 시야가 흐려지고 빛 주위에 후광이나 유색 고리가 나타나며 눈이 아프고, 충혈됩니다. 원발성 개방각 녹내장은 통증 없이 천천히 발생하므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시력이 파괴돼 일부 시력을 잃은 후에야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녹내장 검진
녹내장 정기 검진

 

녹내장 정기 검진

녹내장은 발견 시기와 치료 방법에 따라 시력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녹내장은 젊은 사람도 걸릴 수 있는 만큼 주기적으로 검사와 진료를 받아 봐야 합니다. 한국녹내장학회에서는, 40세 미만은, 2~4년에 한 번, 40세 이상에서 60세 미만은 2~3년, 60세 이상은 1~2년에 한 번 검진을 받을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녹내장 치료

녹내장의 치료는 유형과 증상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안압을 낮추고 시신경의 손상을 방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눈 안의 안압을 낮추기 위해 약물을 사용할 수 있으며, 때에 따라 안압을 낮추기 위해 경구용 약물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 레이저 치료를 통해 안구 내 배액을 원활하게 하여 안압을 낮추거나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