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효능, 건강

심부정맥 혈전증 증상, 원인 및 합병증 치료

시토스 2023. 5. 18. 12:25

심부정맥 혈전증은 일반적으로 다리의 정맥에서 발생한 혈전 증상을 말하지만 팔의 정맥과 장간막, 대뇌 정맥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부정맥 혈전증은 심장마비와 뇌졸중 다음으로 사망률이 높은 흔한 질환으로, 폐색전증과 같은 합병증으로 생명을 위협할 수 있지만 이상적인 치료법이 없어 조기에 진단하고 치료 및 관리를 해야만 합병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목차

  • 심부정맥 혈전증 원인 및 증상
  • 혈전
  • 심부정맥 혈전증 원인
  • 심부정맥 혈전증 증상
  • 심부정맥 혈전증 치료
  • 심부정맥 혈전증 예방

 

심부정맥 혈전증 원인 및 증상

심부 정맥 혈전증은 누구나 걸릴 수 있지만, 가족력과 60세 이상의 노인, 비만한 사람에서 더 흔합니다. 또한 임신과 출산, 최근 수술 또는 침대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야 하는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에서 생기기 쉽습니다. 심부 정맥 혈전증이 항상 증상을 보이는 것은 아니지만, 가장 흔한 증상으로 다리가 붓거나 통증, 민감성, 발적, 변색 열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전

혈전은 일반적으로 상처나 외상으로 인한 과도한 출혈을 예방하고 치유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으며 감염 위험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내부에서 발생하는 혈전은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특히 심부정맥 혈전증과 같은 내부에서 생성된 혈전은, 폐나 심장, 뇌로 가는 혈액의 흐름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뇌출혈과 뇌졸중을 유발하고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심부정맥 혈전증 원인

심부정맥 혈전증은 혈류를 방해하거나 느리게 하는 모든 원인이 혈전을 생성하고 정맥에 혈액이 고이게 하여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심부정맥 혈전증은 혈전을 증가시킬 수 있는 자가면역 질환뿐만 아니라 유전적 요인과 생활식습관이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가장 일반적으로는 정맥 염증으로 인해, 하지 정맥류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심부정맥 혈전증 원인
하지정맥류

 

심부정맥 혈전증 위험을 높일 수 있는 요인에는 좌식 생활로 인한 의자병과 과체중 또는 비만, 건강에 해로운 음식과 흡연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심혈관 질환과 당뇨병과 같은 기저질환도 원인이 될 수 있으며, 피임약이나 혈액 응고를 증가시키는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에도 심부 정맥 혈전증에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심부정맥 혈전증 증상

심부정맥 혈전증은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지만 초기나 사람에 따라서는 전혀 증상을 일으키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증상은 영향을 받는 다리의 부기, 압통. 종아리, 허벅지 또는 사타구니의 혈관 돌출, 통증, 경련, 쥐가 나는 증상을 유발하고 정맥 주위의 피부 변색, 다리가 무겁거나 조이는 느낌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부정맥 혈전증 증상
심부정맥 혈전증

 

심부정맥 혈전증인 있는 많인 사람이 혈전 후 증후군이라고 하는 정맥 판막 손상을 겪게 됩니다. 정맥판막이 손상된 환자는 부기, 통증, 변색과 같은 증상이 있으며 심한 경우 영향을 받는 부위에 인설이나 궤양이 나타나고, 심한 경우 장애로 나탈 수도 있으며, 혈전이 혈류를 따라 이동해 폐에 달라붙어 생명을 위협하는 정맥혈전색전증을 유발할 수 있니다.

 

심부정맥 혈전증 치료

심부정맥 혈전증 치료는 혈전이 커지는 것을 방지하고 혈전이 떨어져 폐색전증을 일으킬 위험을 줄이기 위해 헤파린이나 와파린과 같은 혈액 희석제가 처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면 붓기를 줄이고 혈류를 개선할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혈전을 잡아주는 하대정맥 필터 배치 하거나 혈전 제거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심부정맥 혈전증 예방과 치료에 좋은 과일과 채소

 

심부정맥 혈전증 예방

심부정맥 혈전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과 체중 관리를 해야 하며, 항산화제와 섬유질이 많은 과일과 채소를 자주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금연은 반드시 해야 하며 적어도 1년에 한 번은 혈압을 체크해야 합니다. 특히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되 커피와 술은 정맥을 좁히고 혈액을 진하게 만들어 혈전이 생길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