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효능, 건강

종아리 쥐 나는 이유! 다리 경련 원인 및 증상과 치료

시토스 2023. 5. 19. 16:28

종아리에 쥐가 나는 증상은 근육이 강하게 수축해 경련을 일으키는 것으로 누구나 생길 수 있지만, 다리를 많이 사용하는 운동선수나 전해질 부족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국소성 근육 경련으로 불리는 쥐 나는 증상은, 칼슘과 마그네슘, 칼륨 나트륨 등의 전해질 부족으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운동량이 부족한 사람이 갑자기 근육을 사용할 때 생기기 쉽습니다.

 

목차

  • 쥐 나는 원인 및 근육 경련 증상
  • 종아리 쥐 나는 이유
  • 다리 경련 원인
  • 하지정맥류
  • 요추관 협착증
  • 혈액순환 장애
  • 종아리쥐 다리 경련 치료
  • 종아리 쥐 예방에 좋은 음식

 

쥐 나는 원인 및 근육 경련 증상

쥐가 나는 것은 근육 경련에 따른 증상으로 특정 부위의 근육이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비정상적으로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면서 나타나게 됩니다, 쥐는 어디에나 생길 수 있지만, 종아리에서 밤에 자주 발생해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고 수면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근육 경련은 마그네슘, 칼슘 등의 전해질 결핍과 체온 저하뿐만 아니라 더운 환경에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종아리 쥐 나는 이유

다리에 쥐 나는 빈도는 보통 1년에 3~4번 정도로 나타나지만, 더 자주 발생하는 사람은, 다른 질환을 나타내는 신호일 수 있어 원인을 추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흔히 종아리에 쥐 나는 것과 같은 근육 경련이 일어나는 원인으로는, 근육이 무리하거나 전해질 부족 등의 영양 불균형도 있지만, 하지정맥류나 허리뼈 관 협착증과 같은 질환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종아리 쥐 나는 이유
종아리에 쥐난 노인

다리 경련 원인

종아리에 쥐가 나는 다리의 근육 경련은 체내 전해질 균형이 깨지면서 신경 전달에 문제가 생겨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칼슘과 마그네슘은 혈액과 근육의 유체 균형을 유지하고 수축과 이완을 돕기 때문에 부족하면 근육 경련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또한, 근육에 무리가 갈 정도로 움직이거나 운동 부족, 잘 사용하지 않던 근육을 사용할 때에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하지정맥류는 다리 정맥 내부에 존재하는 판막이 고장 나 발생하는 질환으로, 핏줄이 피부 위로 도드라져 보이고, 통증과 부종, 저림, 무거움, 뜨거움, 피로감, 가려움증 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하지정맥류로 인해 혈관이 부풀어 오르면 인접한 근육을 압박함에 따라 종아리에 쥐가 나 통증을 유발하고 수면을 방해하고 삶의 질을 저하할 수 있습니다.

 

종아리 쥐가 자주 나는 원인
쥐가 자주 나는 하지정맥류 환자

 

요추관 협착증

종아리 쥐를 유발하기도 하는 요추관 협착증은, 주로 60대 이상에서 발병하며, 척추뼈 안쪽 공간이 좁아지는 증상으로 허리 쪽 신경이 눌려 근육 경련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종아리 쥐는, 과로나 영양실조, 탄산음료, 인공감미료 등의 과다 섭취나 일부 혈압약, 이뇨제, 골다공증 약물의 장기 복용으로 인한 근육 경련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 장애

밤에 나타나는 것을 야간 다리 경련이라 하며, 종아리에서 자주 발생하지만 발, 허벅지 등에서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또한, 종아리에 쥐가 나는 이유 중 하나는 혈액 순환장애로 인한 근육 경련이 있습니다. 근육은 수축과 이완 중에 피로 물질이 만들어지고, 혈액이 순환하는 과정에서 제거되지만, 혈액순환이 잘 안 되면 피로 물질이 누적돼 경련을 유발하게 됩니다.

 

종아리쥐 다리 경련 치료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사람은 평소 하체의 스트레칭과 마사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개 근육이 수축해 발생하는 종아리 쥐는 근육을 늘려줘야 하므로 발가락을 발등 몸 쪽으로 당겨 주면 도움이 됩니다. 근육을 늘릴 때는 힘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하며, 힘을 주게 되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전해질을 충분히 섭취하고, 의료용 압박스타킹도 도움이 됩니다.

 

종아리쥐 다리 경련 치료
종아리쥐 다리 경련 마사지 치료

 

종아리 쥐 예방에 좋은 음식

종아리에 쥐가 자주 나는 사람은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운동으로 땀을 많이 흘리면 더 많은 물을 마셔야 하는데, 수분이 부족하면 입안이 건조하고, 짙은 노란색에 가까운 소변을 보게 됩니다. 또한, 칼륨과 나트륨,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 B 등을 충분히 섭취해야 하는데, 다양한 과일과 채소, 콩과 견과류, 통곡물 등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