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효능, 건강

지주막하 출혈 증상 원인 및 치료 경과

시토스 2023. 5. 21. 14:39

지주막하 출혈은 뇌졸중 일종으로 지주막과 연질막 사이에서 출혈이 발생해 극심한 두통과 메스꺼움, 구토 등을 유발하고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원인은 일반적으로 두부 외상과 뇌동맥류 파열로 발생합니다. 동맥류 파열로 인한 지주막하 출혈은 모든 사람에게서 발생할 수 있지만 40~65세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해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목차

  • 지주막하 출혈 원인 및 증상
  • 지주막하 출혈 원인
  • 지주막하 출혈 증상
  • 지주막하 출혈 진단
  • 지주막하 출혈 치료
  • 및 경과 지주막하 출혈 경과

 

지주막하 출혈 원인 및 증상

지주막하 출혈은 지주막하 공간으로의 출혈이 발생하는 증상으로 가장 흔한 원인은 동맥류 파열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선천성 동맥류는 환자의 약 85%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으며 진균성 동맥류, 동정맥 기형, 출혈 장애 등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지주막하 출혈의 특징적인 증상은 극심한 두통과 어지러움, 의식 상실, 사망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지주막하 출혈 원인

지주막하 출혈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에는 두부 외상과 동맥류, 고혈압, 다낭성 신장 질환 병력, 자가 면역 장애, 흡연과 불법 약물 복용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지주막하 출혈은 넘어져 머리를 부딪친 노인에서 종종 볼 수 있으며 젊은 사람들에서 지주막하 출혈이 발생하는 흔한 원인은 자동차 사고와 같은 부상으로 뇌졸중의 5~10%가 지주막하 출혈로 발생합니다.

 

지주막하 출혈 원인
머리를 다친 여성

 

지주막하 출혈은 외상성 원인과 비외상성 원인 모두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주막하 출혈의 가장 흔한 원인은 대부분 뇌동맥류 파열과 외상이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외상이 아닌 경우 대부분 뇌동맥류 파열이 발생하고 있으며, 동맥류 파열 원인으로는 선천적인 동정맥 기형, 고혈압, 혈액 희석제 복용과 출혈 장애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주막하 출혈 증상

지주막하 출혈 가장 흔한 증상은 갑작스러운 극심한 두통으로, 출산과 같은 최악의 통증을 유발하게 되며 환자의 97%에서 발생합니다. 또한, 메스꺼움, 구토, 시력 문제와 목이 뻣뻣한 증상, 복시, 뇌 손상뿐만 아니라, 극심한 두통으로 인한 일시적인 의식 상실을 유발하고 허리의 신경근 자극으로 인해 목 경직과 요통 등을 유발하고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지주막하 출혈은 뇌와 두개골 사이의 공간으로 흘러 들어가, 뇌와 척수를 완충시키는 뇌척수액과 섞이고 뇌를 압박하여 뇌 기능을 방해하고 뇌세포를 손상하거나 죽일 수 있습니다. 또한, 출혈 후 뇌 주변에서 응고된 혈액으로 인한 자극은 뇌동맥 경련을 유발할 수 있으며 2차로 뇌 손상을 일으켜 영구적인 뇌 손상과 마비, 혼수상태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지주막하 출혈 진단
머리 촬영 영상을 보는 의사

 

지주막하 출혈 진단

갑자기 극심한 두통이 발생하거나, 경부 강직히 나타나면 지주막하 출혈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지주막하 출혈 검사는 뇌 CT 촬영과 CT 혈관 조영술 등을 통해 지주막하로 출혈과 뇌동맥류를 포함한 뇌혈관 이상을 등을 통해 진단될 수 있습니다. 또한, 뇌동맥류의 위치와 크기, 상황 등을 고려해 시술이나 수술적 치료방법 등을 선택해 진행될 수 있습니다.

 

지주막하 출혈 치료 및 경과

지주막하 출혈은 응급 상황으로 즉각적인 치료가 필수적으로 출혈을 멈추고 정상적인 혈류를 회복하도록 하여 혈관 경련을 예방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지주막하 출혈 치료는 근본 원인과 뇌 손상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응급조치와 증상 완화, 혈관 복구, 합병증을 방지하는 치료를 하며, 혈액 누출을 막기 위해 혈관에 클립을 삽입하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지주막하 출혈 치료 환자

 

지주막하 출혈 경과

지주막하 출혈 환자의 경과는 발병 위치와 중증도, 신경 손상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환자의 약 10~15%는 병원에 도착하기 전에 사망하고, 환자의 25%는 24시간 이내에 사망합니다. 치료법도 지속해서 발전하고 있지만, 생존자의 약 1/3은 뇌가 손상되고, 결과가 좋은 환자도 많은 사람이 인지 장애를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