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효능, 건강

인동덩굴 효능 및 활성 성분, 활용법과 주의점

시토스 2023. 5. 25. 17:31

인동덩굴은 인동과에 속하는 반상록 덩굴성식물로 우리나라를 비롯한 중국과 일본 등에 자생하고 있으며 지금은 미국과 같은 서방국가에서도 많이 가꾸고 있습니다. 특히 생명력과 적응력이 뛰어난 인동덩굴은, 겨울에도 잎이 모두 떨어지지 않고, 눈이 덮인 상태에서도 푸른 잎으로 남아 있어 강인한 생명력을 지칭할 때 인동이란 말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목차

  • 인동덩굴 활성 성분과 효능
  • 인동덩굴 활성 성분
  • 인동덩굴 효능
  • 염증 해소
  • 소화기 건강
  • 불안감 해소
  • 인동덩굴 활용법과 주의점
  • 인동덩굴 주의점

 

인동덩굴 활성 성분과 효능

인동덩굴은 줄기와 잎을 한약재로 사용하는데, 플라보노이드와 타닌, 알칼로이드 등이 풍부해 열을 내리고 이뇨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염증 해소와 해독에 도움을 주어, 감기몸살, 식중독, 종기, 부종, 고지혈증과 전염성 간염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항균작용이 뛰어나, 포도상 구균, 연쇄상 구균 박테리아로 인한 감염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인동덩굴 활성 성분

인동덩굴에는 안토시아닌과 알칼로이드, 페놀산, 플라본, 테르펜, 클로로겐산, 카페인산, 헤사 데 칸산, 미리스트산, 올레아놀산, 디카페오일퀸산, 루테올린, 캠페롤, 루틴, 스테로이드, 정유와 클로로겐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열매에는, 하이드록시 신남산, 하이드록시 벤조산, 플라바놀, 이소플라본, 플라보놀, 플라바논 이리도이드 등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인동덩굴 효능
활짝 핀 인동덩굴 꽃

 

인동덩굴 효능

인동덩굴은 오랫동안 재배해 온 토종작물로, 동의보감을 비롯한 본초강목과 수많은 중국 약전에 기록되어 있으며, 염증과 부종, 해열에 효과적인 약초로 한약재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위 건강에 도움을 주는 개별인정형 원료로 인동덩굴꽃 봉오리추출물을 인정하고 있으며, 위 점막을 보호하고 위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염증 해소

인동덩굴의 강력한 항염증 특성은 습진, 건선, 주사비, 아토피 피부와 같은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 진정 효과가 있어 가려움증을 줄이고 관절염으로 인한 부기와 관절통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강의 충혈을 완화하여 호흡을 편하게 하고 만성 기침과 천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소화기 건강에 좋은 인동덩굴
배아픈 여성

 

소화기 건강

인동덩굴 추출물은 다양한 항산화제와 섬유질이 풍부해, 소화 기능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으며, 소화불량과 메스꺼움, 팽만감, 장염,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항균작용이 뛰어난 인동덩굴은, 궤양을 일으키고 복통을 유발하는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며, 박테리아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불안감 해소

금은화로 불리기도 하는 인동덩굴에는 정유 성분이 풍부해 심신을 이완시키고 기분을 좋게 하는 효능이 있어 우울증을 완화하고 불면증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향이 너무 강하게 느껴지면 바닐라, 베르가못 오일과 섞어서 사용할 수 있으며, 불안하고 잠을 잘 자지 못하는 사람은 인동덩굴과 라벤더를 섞어 쓰면 숙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인동덩굴 활용법과 주의점

인동덩굴은 생으로나 말려서 섭취할 수 있어, 샐러드에 첨가하거나, 음료나 케이크, 디저트의 장식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달여서 차로 마시거나 외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알록달록한 꽃과 잎은 포푸리를 만들어도 좋고, 화장품, 염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증류해 오일 형태로 만들어, 향수나 화장품, 캡슐, 연고, 비누, 양초, 목욕 제품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인동덩굴 먹는 법
인동덩굴 마시는 여성

 

인동덩굴 주의점

인동덩굴은 혈액을 묽게 하는 효능이 있어 출혈 장애가 있거나 수술을 앞두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열매는 독성이 있으며 특히 인동덩굴 열매는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며, 인동덩굴에는 다양한 활성 물질이 많으므로 임산부와 모유 수유 여성은 피하는 것이 좋고, 인동덩굴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완하제 효과로 인한 탈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