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효능, 건강

초당 옥수수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유래

시토스 2023. 5. 26. 16:36

옥수수는 전 세계적으로 널리 재배되는 3대 곡물로 다양한 품종이 재배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찰옥수수가 많이 재배되지만 최근 들어 초당 옥수수 재배량도 늘고 있습니다. 초당 수수는 일반 옥수수의 변이종으로 발아율이 낮지만, 당도가 높으면서도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그냥 먹어도 좋고 찌거나 전자레인지에 돌려먹어도 좋습니다.

 

목차

  • 초당 옥수수 효능 및 영양성분
  • 초당 옥수수 영양성분
  • 초당 옥수수 효능
  • 소화기 건강
  • 심혈관 건강
  • 초당 옥수수유래
  • 초당 옥수수 먹는 법과 보관법

 

초당 옥수수 효능 및 영양성분

초당옥수수는 단맛이 강하면서도 다양한 영양소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섬유질이 풍부한 옥수수는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주고 배변 활용을 촉진해 변비 해소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리놀레산과 비타민 C와 엽산, 칼륨, 마그네슘도 풍부해, 혈액순환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신진대사를 촉진해 활력을 높이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초당 옥수수 영양성분

초당옥수수는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 등의 3대 영양소와 당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루테인과 제아잔틴 등의 카로티노이드, 비타민 C, E, K와 베타카로틴 형태의 비타민 A, 티아민, 판토텐산, 등의 비타민 B, 엽산과 칼슘, 칼륨, 나트륨, 철분, 인, 마그네슘, 아연, 셀레늄 등의 미네랄과 지방, 식이섬유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초당 옥수수 효능
풋옥수수 품종인 초당 옥수수

 

초당 옥수수 효능

초당옥수수는 높은 당분 함량으로 인한 오해와는 달리, 지방 함량이 적고 식이섬유소가 풍부해,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주고 변비 해소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초당옥수수는 다른 옥수수 품종보다 더 달지만 정제된 설탕이 아닌 천연 당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섬유질이 풍부해 적당히 섭취하면, 혈당 관리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소화기 건강

초당옥수수는 다른 품종에 비해서 수분이 풍부하고 식이섬유도 많아서 다양한 노폐물과 독소를 흡착해 배출시켜 주므로 디톡스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섬유질은 프리바이오틱스로 사용돼 유익균의 먹이가 되고 단쇄 지방산을 생성해 장내 산도를 낮춰 주어 유해균 증식을 억제하고, 대장 점막을 튼튼하게 하며 배변 활동과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초당 옥수수 순환기 효능
순환기 장애가 있는 여성

 

심혈관 건강

초당 옥수수에는 불포화지방산의 일종인 리놀레산도 많이 들어 있어, 혈관에서 LDL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 E는 다가불포화지방산의 산화적 손상을 방지하고 혈소판의 과도한 응집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혈전을 방지하고, 고혈압과 동맥경화, 협심증, 심근경색 등 각종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초당 옥수수유래

초당 옥수수의 기원을 메소아메리카의 원주민으로 알려져 있으며 15세기에 컬럼비아 거래소를 통해 퍼졌습니다, 역사가 깊지 않은 우리나라 초당 옥수수는 단맛이 지속하지 못하고 쫄깃하고 찰진 식감을 좋아하는 특성상 찰옥수수에 밀려났지만, 최근 다시 주목받고 있으며, 대부분 종자는 일본에서 개량된 품종으로, 지금은 외래종과 국내 개량품종도 많습니다.

 

초당옥수수 유래
신선한 옥수수

 

초당 옥수수가 일반 옥수수 품종보다 단맛이 강한 것은, 탄소동화작용으로 생산된 동화물질이 저장 형태의 전분으로 변화하는 속도가 일반 옥수수보다 느리기 때문입니다. 당분 함량은 수정 후 16일에 25.7%로 가장 높아지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급격하게 떨어지게 되지만, 녹말 함량은 일반 옥수수보다 적어서 수분과 당분 수치가 떨어지는 시간은 느린 편입니다.

 

초당 옥수수 먹는 법과 보관법

옥수수는 보통 익혀서 먹지만 초당옥수수는 생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단맛이 강한 옥수수는 딴 직후에 먹는 것이 가장 좋고 오래될수록 당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초당옥수수를 보관할 때는 껍질이 있는 상태로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고, 껍질을 벗긴 생옥수수는 1~2일 이내에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익힌 옥수수는 최대 5일 정도 냉장 보관하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