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효능, 건강

베타카로틴 효능 및 특성 많은 음식과 주의점

시토스 2024. 2. 7. 15:39

베타카로틴은 다양한 과일과 채소에 널리 분포된 색소 성분으로, 식물의 생존과 번식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우리몸에서 비타민 A로 전환돼 면역력을 강화하고, 상처와 질병 방지와 치유를 촉진하고, 각막을 보호하고, 심혈관 건강과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베타카로틴 효능 및 특성 많은 음식과 주의점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베타카로틴 효능 및 특성 많은 음식과 주의점

 

베타카로틴 효능 및 특성

 

카로티노이드 일종인 베타카로틴은 다양한 기능에 필수적인 영양소이자 비타민 A의 전구체일 뿐만 아니라 강력한 항산화 항염 효과가 있어 질병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포 보호막을 형성해 염증을 줄이고 만성 질환을 예방하며, 눈 건강과 면역력 향상 피부 보습과 미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목차
  1. 베타카로틴 효능 및 특성
  2. 베타카로틴 효능
  3. 심혈관 건강
  4. 면역력 강화
  5. 눈 건강 개선
  6. 호흡기 건강
  7. 피부 보호
  8. 베타카로틴 음식
  9. 베타카로틴 섭취량과 주의점
  10. 베타카로틴 주의점

 

비타민 A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독성을 유발하지만, 베타카로틴은 비타민 A 보충제보다 안전할 수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필요에 따라 비타민 A로 변환되기 때문에 비타민 A 독성을 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유전자 조절과 혈관 형성, 폐 기능, 피부와 정신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베타카로틴 효능

 

  • 심혈관 건강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음식은 다양한 항산화제와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도 풍부해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추고 심혈관 질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E와 함께 작용해 LDL 콜레스테롤 산화를 줄여 죽상 동맥 경화증, 고혈압 심장병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 면역력 강화

베타카로틴은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염증을 조절하는 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면역 보호에서 가장 중요한 흉선을 활성화해 면역계를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면역 세포 생성을 촉진함으로써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눈 검사하는 여성

 

  • 눈 건강 개선

베타카로틴은 시력을 보호하고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베타카로틴은 우리몸에서 눈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 A로 전환돼 안구 건조증을 예방하고 노인성 황반변성(AMD) 위험을 줄이며 야맹증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호흡기 건강

베타카로틴은 폐 기능을 강화해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의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베타카로틴과 같은 바이오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한 음식은 폐에서 점액 분비를 조절해 천식 발작, 숨 가쁨, 천명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 피부 보호

베타카로틴은 UV로 인한 홍반 또는 피부 자극과 발적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외선 차단제와 비교할 수는 없지만, 자외선으로 인한 기초 방어력을 높여서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베타카로틴 음식

베타카로틴은 가장 풍부하고 효과적인 프로 비타민 A로 다양한 과일과 채소에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프로 비타민 A 카로티노이드 형태로, 흡수돼 체내에서 레티놀로 전환됩니다. 베타카로틴 음식에는 당근, 고구마, 시금치, 케일, 호박, 멜론 등 화려하고 짙은 색 식품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베타카로틴 많은 과일

 

베타카로틴 섭취량과 주의점

베타카로틴은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캡슐, 젤 형태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시판되는 보충제는 일반적으로 합성 또는 천연 베타카로틴 1.5 ~ 15mg을 포함하고 있으며, 특별한 부작용이 없어 권장 섭취량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위험성에 관한 일부 보고도 있어 단기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베타카로틴 주의점

비타민 A는 주로 간에 축적될 수 있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지나치게 많은 양을 섭취하면 독성이 생길 수 있습지만 베타카로틴은 많이 섭취하더라도 독성이 생기지 않으며 대부분, 장기간 과도한 섭취로 인한 효과는 피부 변색입니다. 그러나 흡연자가 베타카로틴을 고용량으로 섭취하면 폐암 위험이 큰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