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효능, 건강

루피니 빈 효능 및 영양소 먹는 법과 주의점

시토스 2024. 2. 26. 16:57

루피니 빈은 지중해 지역이 원산지인 콩과 식물 일종으로, 다른 콩에 비해 지방질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복합 탄수화물과 같은 식이 섬유가 풍부해 주목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렉틴과 피틴산과 같은 항 영양소도 풍부해 충분히 불리고 삶아서 섭취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루피니 빈 효능 및 영양소 먹는 법과 주의점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루피니 빈 효능 및 영양소 먹는 법과 주의점

 

루피니 빈 효능 및 영양소

 

루피니 빈은 식물성 단백질과 복합 탄수화물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섬유질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소화 기능을 촉진하고 포만감을 주어 체중과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혈당 수치를 안정화하는 효과가 있어 당뇨 콩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목차
  1. 루피니 빈 효능 및 영양소
  2. 루피니 빈 영양소
  3. 루피니 빈 효능 5가지
  4. 혈당 관리
  5. 콜레스테롤 저하
  6. 성인병 예방
  7. 소화기 건강
  8. 다이어트 효과
  9. 루피니 빈 먹는 법과 주의점
  10. 루피니 빈 부작용

 

루피니 빈은 인슐린 민감성을 개선하고 다이어트와 당뇨병, 심혈관 질환,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피부 미용과 장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병아리콩보다 많은 단백질과 피스타치오보다 적은 탄수화물, 아몬드보다 낮은 열량, 귀리와 퀴노아보다 섬유질이 더 많습니다.

 

  • 루피니 빈 영양소

루피니 빈에는 카로티노이드와 페놀산, 트리테르펜, 갈산, 제아잔틴, 루테인, 아피제닌, p-하이드록시 벤조산, 카페인산, 쿠마르 산, 이소플라본, 사포닌, 폴리페놀, 피토스테롤, 비타민 A, B, C, E, K, 칼슘과 칼륨, 철분, 인, 구리 마그네슘, 나트륨, 망간, 복합 탄수화물과 섬유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루피니 빈 효능 5가지

 

  • 혈당 관리

루피니 빈은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고 탄수화물 대사에 관여해 혈당 관리와 당뇨 합병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곡물 중에서도 가장 낮은 GI를 가진 루피니 빈은 천천히 소화되고 흡수되기 때문에 포만감 쉽게 주고 오래 느끼며 혈당 수치도 작게 상승합니다.

 

혈당이 높은 당뇨병 전증 여성

 

  • 콜레스테롤 저하

루피니 빈에는 토코페롤과 피토스테롤이 풍부해 콜레스테롤 산화를 방지하고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특히 토코페롤은 퍼옥실 라디칼 제거제 역할을 하여 지질 과산화를 방지하며, 피토스테롤은 콜레스테롤과 유사해 저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 LDL)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 성인병 예방

루피니 빈에는 베타카로틴과 페놀산 사포닌 등이 풍부해 산화스트레스와 염증을 줄이고 심혈관 건강과 당뇨병, 두뇌 건강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칼륨과 섬유질, 마그네슘도 풍부해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조절하고 심장질환 위험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 소화기 건강

루피니 빈은 단백질과 복합 탄수화물, 식이 섬유 등이 풍부해, 소화 기능을 촉진하고 배변을 원활하게 하여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효능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루피니 빈에 풍부한 섬유질이, 단쇄 지방산 생성을 촉진하고 유익균 개체 수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다이어트 효과

루피니 빈은 혈당을 낮추고 지방 흡수를 방지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단백질과 식이 섬유가 풍부해 체지방을 줄이고 근육 생성과 해독에도 도움이 됩니다. 메타분석에 따르면 하루 루피니 빈을 50g 섭취한 참가자는 체지방과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루피니 빈 먹는 법과 주의점

 

루피니 빈 먹는 법과 주의점

루피니 빈은 일반적으로 건조되거나 통조림 형태로 판매되며 통조림 루피니 빈은 물기를 빼고 헹궈서 사용하면 되지만, 말린 콩을 사용하는 경우 찬물에 하룻밤 정도 담근 후 부드러워질 때까지 최소 1~2시간 정도 삶아 사용해야 합니다. 삶은 루피니 빈은 소금, 허브, 향신료 등으로 양념해 먹어도 좋고, 샐러드, 수프, 등 다른 콩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루피니 빈 부작용

루피니 빈은 미네랄 흡수를 방해할 뿐만 아니라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루피니 빈 알레르기는 유럽에서 흔해, 가공식품에 사용될 경우 반드시 표시해야 하며, 가려움증, 부기, 호흡 곤란, 아나필락시스 등 경증부터 중증까지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 알레르기 병력이 있거나 콩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