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효능, 건강

엘라스틴 효능 및 좋은 음식, 섭취량과 주의점

시토스 2024. 9. 27. 08:57

엘라스틴(Elastin)은 우리 몸의 결합 조직에서 탄성을 담당하는 단백질 일종으로, 특히 피부에서 콜라겐과 함께 피부의 탄력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엘라스틴이 풍부할수록 피부는 탱탱하고 젊어 보이지만, 부족하거나 결핍되면 피부가 처지고 주름이 생기는 등 노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글에서는, 엘라스틴 효능 및 좋은 음식, 섭취량과 주의점을 살펴봅니다.

 

엘라스틴 효능 및 좋은 음식, 섭취량과 주의점

 

엘라스틴 효능 및 기능

 

엘라스틴은 발린, 글리신, 프롤린, 알라닌 등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섬유 단백질로, 콜라겐 섬유를 연결하는 스프링 역할을 하여 조직이 늘어났다가 원래 상태로 돌아오게 합니다. 또한, 세포 외 기질(ECM)의 구성 요소로 조직의 구조와 세포 증식, 이동, 분화 등을 조절합니다.

 

특성 엘라스틴 콜라겐
주요 기능 피부 탄력 유지 피부 구조 지지
위치 진피층 진피층
특징 신축성이 뛰어남 강도가 높음
구조 나선형 구조 삼중 나선 구조
생산량 성인 이후 거의 생성되지 않음 나이가 들수록 생산량 감소

 

엘라스틴은 우리 몸에서 생성되는, 물질로, 물에 녹지 않고 안정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어 피부를 비롯한 혈관, 인대, 폐 등 탄력이 필요한 모든 조직 기능에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노화와 자외선 생활 습관 등으로 감소하게 되며, 외부에서 보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엘라스틴 효능

 

  • 피부 탄력 증진

엘라스틴은 콜라겐 섬유를 연결하고 피부의 탄력을 유발하는 단백질로, 피부가 늘어났다가 원래 상태로 돌아오는 구조와 탄성을 유지합니다. 50대 남녀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8주간 엘라스틴을 섭취한 그룹은 피부 탄력도가 최대 25% 까지 개선됐습니다.

 

  • 혈관 건강

엘라스틴은 혈관의 주요 구성 요소로, 혈관의 탄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혈관 벽의 30~57%를 차지하는 엘라스틴은 혈압 변화에 따라 탄력을 주어, 확장과 수축기능을 하므로 결핍되면 혈압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엘라스틴 효능 심혈관 건강

 

  • 보습 효과

엘라스틴은 장벽 기능을 강화하고 피부 조직 구조를 개선해 피부 보습과 탄력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40~60대 여성을 대상으로 연구에서 콜라겐 엘라스틴 섭취 그룹이 콜라겐만 섭취한 그룹 대비 보습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폐 기능 강화

엘라스틴은 폐 조직의 주요 구성 요소로, 호흡 과정에서 폐의 팽창과 수축을 가능하게 합니다. 폐 조직의 엘라스틴은 호흡 시 폐가 원래 크기로 돌아올 수 있게 하는 탄성을 주어 호흡과 폐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인대 기능 강화

엘라스틴은 관절과 인대의 탄성 유지와 염증 조절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관절과 인대 조직의 유연성을 높이고 움직임을 원활하게 하는 등 인대 기능을 개선하고 염증과 통증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 세포 외 기질

엘라스틴은 세포 외 기질의 핵심 구성 요소로, 조직 구조와 건강, 기능 유지에 필수적입니다. 또한, 조직의 탄성과 강도를 제공하며, 세포 증식, 이동, 분화 등 다양한 세포 과정을 조절하는 데 관여합니다.

 

엘라스틴 생성에 좋은 음식

엘라스틴은 아보카도, 연어, 녹차, 딸기류, 진녹색 잎채소, 당근, 고구마, 아몬드 등을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특히, 아보카도는 비타민 C, E가 풍부해 생성을 촉진하고, 연어는 오메가-3가 많아 피부 장벽을 강화하며 녹차의 폴리페놀은 엘라스틴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엘라스틴 생성에 좋은 음식

 

엘라스틴 섭취량과 주의점

엘라스틴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제품과 목표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인 권장 섭취량은 200~400mg입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하루 75mg을 제시하고 있으며, 다른 연구에서는 100~200mg을 8주간 섭취한 것으로 알려져 제품의 설명서에 따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엘라스틴 주의점

엘라스틴은 대부분 어류에서 추출되기 때문에 어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하며 과다 섭취 시 속 쓰림이나 복통 구역, 구토, 설사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단백질 섭취는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신장 기능에 문제가 있는 사람도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