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효능, 건강

작약차 효능 및 작약 꽃, 작약 섭취 량

시토스 2019. 5. 1. 19:12

작약차 효능 및 작약 꽃, 작약 섭취 량

작약은 중국이 원산지로 알려져 있으며 꽃이 크고 예뻐서 함박꽃으로 불리고 있으며, 꽃이 피는 5월에는 신부들의 부케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작약은 꽃이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뿌리의 경우에도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약재로 쓰고 있습니다. 약재로 사용되는 작약은 주로 7월 이후에 여름과 가을에 채취하여 사용하는데, 가공하는 방법에 따라 적작약과 백작약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적작약은 작약을 손질하여 햇볕에 말린 것이고, 백작약은, 끓는 물에 삶은 후 외피를 제거하거나 다시 삶아 햇볕에 말린 것을 백작약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작약에는 각종 비타민과 파에오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타닌과 수지, 안식향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작약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 순환 및 혈류 개선에 도움을 주며, 체내의 혈관에 쌓여 있는 콜레스테롤과 각종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어, 혈전을 방지하고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으며, 심근경색과 동맥경화, 고지혈증, 뇌졸중과 같은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작약에는 아프파라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통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어, 두통과 생리통, 치통, 관절통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적작약은 약간 차고 쓰며, 백작약은 이에 더해 신 맛이 더 있지만, 둘 다 진통작용이 뛰어나지만, 둘의 효과를 구분하여, 적작약은 열을 식혀주고 피를 차갑게 하며, 어혈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으며, 백작약은 적작약에 비해 온화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보혈작용과 간의 음액 부족으로 인한 허열 증상을 다스리는 효능이 있습니다.

 


한방에서도 백작약은, 보혈하는 효능이 있어 생리불순과 생리통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활동 중이나 수면 중에 땀이 많이 나는 증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작약은, 과도한 운동 후 근육의 과도한 긴장을 이완시켜 통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어, 위경련과 복직근 긴장, 복통, 목과 허리 등의 근육 긴장으로 인한 통증과 사지의 근육경련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작약은 작약 감초탕 등으로 섭취하기도 하며, 차로 우려 마시고, 술을 담가 마시기도 합니다. 또한 적작약은 몸속의 혈열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으며, 어혈을 없애 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열독으로 인한, 두드러기나 코피, 안구충혈, 갑자기 생리가 나오지 않는 생리 불통, 생리통이 심한 증상, 자궁근종이나 관절을 삔 경우 등에 응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진액이 부족하거나 기운이 위로 올라가서 발생하는 두통, 어지러움, 이명 등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작약은 여성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현대인들의 잘못된 식습관과 잦은 인스턴트식품 섭취, 과도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무배란, 희소배란, 생리불순, 생리장애, 생리통 증상을 겪고 있는 여성들이 많습니다. 작약은 혈액 순환이 잘되게 하는 효능이 있어, 아랫배가 차거나 생리통이 심한 증상, 생리 량이 많거나 적은 증상, 불규칙한 생리주기, 냉이 있는 증상뿐만 아니라, 여성의 자궁출혈, 보혈, 생리통 등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작약은 여러 가지 효능이 있으나 성질이 차서 몸이 허하면서 찬 경우는 소화불량이나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열이 심한 임산부의 경우에는 작약을 복용을 것을 자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작약은 평소 소화력이 약하거나, 위 기능이 약한 사람과 손발이 찬 사람이 과다하게 섭취하면 설사나 복통, 구토, 복부팽만감, 두통 등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작약은 쌍화탕의 주 재료로 사용 될 정도로 효과가 뛰어난 약재로, 가정에서도 작약뿌리를 달여 복용 할 수 있습니다. 작약은 질이 단단하고 주요성분인 패오니플로린은 쉽게 추출되지 않기 때문에 작약을 달일 때에는 먼저 잘게 잘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작약의 복용량은 성인 기준 6g이 적당하며, 4~8g 이내에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작약차는 티백으로도 나와 있어 간편하게 마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