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효능, 건강

돼지감자차 효능 및 부작용, 돼지감자 먹는 법

시토스 2019. 5. 30. 16:40

돼지감자차 효능 및 부작용, 돼지감자 먹는 법

돼지감자는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외형은 감자보다는 해바라기에 가깝고 뿌리줄기는 덩어리 형태로 열매를 맺는 것은 감자와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특히 돼지감자는 울퉁불퉁 못생긴 외모와는 달리 이눌린을 비롯한 몸에 좋은 많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돼지감자는 이곳저곳에서 뚱딴지처럼 아무데서나 자란다고 하여 뚱딴지로 불리기도 하며,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돼지감자차 효능 및 부작용, 돼지감자 먹는 법

 

돼지감자는 이눌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천연 인슐린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특히 돼지감자는,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당뇨 식으로 좋습니다. 또한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혈관속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고, 혈당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돼지감자는, 천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으며, 당뇨병성 망막증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어 눈 건강에도 좋습니다. 또한 변비와 설사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돼지감자,돼지감자차효능,돼지감자차

 

돼지감자는 당질 흡수 속도를 늦춰주는 효능이 있으며, 일반 감자에 비해서 이눌린 성분이 75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돼지감자에 풍부한 이눌린은,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고 혈당을 낮춰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당뇨 환자들의 합병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다이어트에도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돼지감자에 풍부한 이눌린은 소화 되는 과정에서 분해되더라도 혈당이 올라가지 않으며 단맛을 가지고 있어 피로회복과 원기를 보충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돼지감자,돼지감자차효능,돼지감자차,돼지감자먹는법

 

돼지감자는 일반 감자와 달리 탄수화물의 함량 중 체내에서 소화되지 않는 식이섬유소의 일종인 이눌린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식물입니다. 이눌린은 장내 효소로는 소화되지 않고 통과하면서 혈당을 급격히 올리는 것을 지연시키도록 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배변 활동을 원활히 하고, 담즙 산의 배설을 도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대장 내 미생물의 영양 급원으로 사용되어 유익한 균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돼지감자는 췌장건강에도 좋습니다. 췌장은 당뇨와도 연관이 깊은 기관으로, 인슐린을 분비하는 작용을 하는데, 돼지감자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들이, 췌장 기능을 정상화 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돼지감자의 이눌린은 체지방을 분해하는 효과도 있는데, 돼지감자의 섭취를 통해 다이어트의 효율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돼지감자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 조절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당뇨병은 물론이며 변비해소와 다이어트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돼지감자,돼지감자차효능,돼지감자차,돼지감자먹는법,되지감자

 

돼지감자에 함유되어 있는 이눌린은 칼로리가 낮은 다당류로 혈당치를 상승시키지 않으면서도 천연 인슐린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이눌린은 장내 유산균의 먹이가 되어, 좋은 유산균은 5~10배 증가시켜주면서도, 유해 세균은 감소시켜 주어 장을 건강하게 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러나 돼지감자는, 특유의 향 때문에 쪄먹기 보다는, 날것으로 먹거나 건조시켜서 차로 우려 마시거나 분말 형태로 만들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돼지감자,돼지감자차효능,돼지감자차,돼지감자먹는법,되지감자,돼지감자차만들기

 

돼지감자는 고구마처럼 생으로 먹거나, 우유나 꿀과 함께 갈아서 마셔도 좋습니다. 또한, 죽이나 차, 부침개, 볶음요리 등의 요리에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돼지감자는 식후 급격한 혈당 상승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 식전보다는 식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돼지감자를 꾸준히 섭취하면, 암을 예방하는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어린이들의 성장발육에도 좋습니다. 그러나 돼지감자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메밀식품이나 수박과 같은 성질이 찬 음식과는 궁합이 맞지 않아 함께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돼지감자,돼지감자차효능,돼지감자차,돼지감자먹는법,되지감자,돼지감자차만들기,볶은돼지감자

 

돼지감자는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 할 수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차로 마시는 것입니다. 돼지감자 차는, 말린 돼지감자나 볶은 돼지감자를 이용하여 만들 수 있으며, 무말랭이나 둥굴레 등 다른 차 재료들과 함께 섞어서 끓이거나 우려 마시면, 돼지감자만 넣고 우린 차보다 영양이 뛰어나고 맛도 좋습니다. 또한 돼지감자차를 잠들기 전에 우려 마시면, 숙면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돼지감자를 갈아서 즙으로 섭취해도 좋습니다.

 

돼지감자,돼지감자차효능,돼지감자차,돼지감자먹는법,되지감자,돼지감자차만들기,볶은돼지감자,돼지감자즙

 

돼지감자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찬 사람과, 평소에 찬 음식을 많이 먹으면 속이 안 좋은 사람은 돼지감자를 섭취하는데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돼지감자는 고열에 조리할 경우, 유익한 성분이 파괴될 수 있으므로 가능한 고열에 조리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돼지감자는 껍질에 유익한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껍질 째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돼지감자를 우유와 함께 갈아 마시는 경우에는 설사가 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