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효능, 건강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 가르시니아 효능 및 부작용

시토스 2019. 8. 16. 17:28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 가르시니아 효능 및 부작용

가르시니아는 인도 남서부에 자생하는 나무의 열매인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껍질에서 추출하는 물질로 동남아시아에서는 카레 등 요리의 향신료로 사용해 왔으며 인디아 해안지역에서는 수 세기 동안 돼지고기와 생선 등의 산미제로 사용돼 왔습니다. 특히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껍질에 함유되어 있는 HCA성분이 다이어트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식욕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가르시니아에 함유된 세로토닌은 적은 양으로 포만감을 느낄 수 있게 하며, 혈중 지방 함량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주어 혈관 건강에도 좋습니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는 익으면 작은 호박 모양이 되며 오렌지 정도의 크기에 붉은색이나 노란색으로 익습니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는 예로부터 위장 질환을 치료하는데 사용해 오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의 껍질에서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히드록시트르산을 발견하면서 주목 받고 있습니다. 히드록시트르산은 탄수화물에서 지방을 생성하는 작용을 하는 구연산 리아제 효소를 억제하고 식욕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체중감량과 복부지방, 콜레스테롤 수치 등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인 가르시니아는, 식욕을 억제하고 신진대사를 높여주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가르시니아에 풍부한 하이드록시시트린산(HCA) 성분은, 세로토닌 분비를 증가시켜 식욕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가르시니아는, 다이어트식품에 사용되며, 다이어트와 식욕억제를 위한 식품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가르시니아 캄보지아의 HCA 성분은, 포도당이 지방으로 변하는 것을 억제해 주어 내장지방 제거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는 오랫동안 위장 문제를 돕기 위해 사용되었지만 요리에 쓰이는 재료로도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는 과일 자체로도 맛이 좋으며, 건조한 껍질은 가루 내어 카레와 처트니에 사용해 왔습니다. 특히 가르시니아의 히드록시트르산 성분은,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열매의 껍질에 약 10~30% 가량 함유되어 있으며, 탄수화물에서 지방을 생성하는 작용의 신체 메커니즘에 필수적인, 구연산 리아제 효소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신체의 세로토닌 수준을 증가시켜 주어 식욕을 억제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르시니아에는 하이드록시 구연산이 함유되어 있어, 포도당이 지방으로 전환되지 않고 에너지로 쓰이게 하여 체지방이 체내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어 다이어트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가르시니아의 주요성분인 하이드록시 시트린산(HCA)은 신진대사를 높여주어 기초대사 량을 증진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는 지방을 태워주는 효능이 있어 운동과 병행하면 에너지 소모량을 높일 수 있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는, 뇌의 중추 신경을 자극하여 식욕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으며, 혈중 포도당 농도를 조절하여 공복감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중독성이 없으면서도, 체지방 과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는, 물만 먹어도 살이 찌는 사람과 식탐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는, 글리코겐 양을 높여주어 공복감을 억제하고 혈당을 안정시켜 주며 지방과 달리 에너지로 변환되기 쉬운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르시니아는 젤리나, 알약, , 분말 가루 등으로 다양하게 나와 있어, 기호에 맞고 선택 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가르시니아는 추출물로 만든 분말이나 보조제 형태로 섭취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품마다 가르시니아 함유량에 따른 권장량이 다르기는 하지만, 하루 3g 이내로, 식사하기 직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지방으로 변환되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가 식후 30분에서 1시간 내에 나타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식이섬유는 HCA의 흡수를 막기 때문에, 가르시니아를 섭취 할 때는,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가르시니아는 최근 식약처로부터 다이어트 효과 인정 수치가 낮아진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또한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을 장기간 복용하게 되면, 간수치가 높아질 수 있으며, 소화불량이나 가려움증, 어지러움, 배뇨 곤란, 흉통, 설사, 구토,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가르시니아에는 카페인이 함유돼 있어, 불면증이나 초조함, 불안감 등의 부작용이 따를 수 있어 적당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가르시니아는 영양흡수를 막을 수 있어, 임산부와 수유부, 성장기 어린이는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