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 좋은 고추의 효능과 부작용

고추의 효능과 부작용을 말하지 않아도, 다이어트에 좋다는, 매운음식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고추는, 면역력을 높이고, 감기를 예방하며, 피로를 풀어 주기도 합니다. 매콤한 맛을 통해 체온을 높여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촉진시켜 주는것입니다. 고추에는, 사과의 20배가 넘는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으며, 성질은, 뜨겁고 맵습니다. 침샘과 위를 자극여 위산 분비가 잘 되게하여 소화를 도와 줍니다. 몸이 차고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들의 소화를 촉진하므로 적당히 넣어 먹으면 식욕을 돋울뿐아니라 소화까지 잘 되게 하는것입니다. 그러나, 너무 매운 고추를 과다 섭취 하게되면, 위를 상하게 하므로 적당한 섭취가 좋습니다.


 

고추의 이런 효능들은 고추에 많이 함유하고 있는 캡사이신 때문입니다. 캡사이신은, 고추 과실의 껍질과 꼬투리축에 주로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고추잎에는 칼슘과 비타민 A, E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뛰어난 항산화 효능을 보입니다. 고추의 캡사이신은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식욕을 촉진하기도 합니다. 고추를 섭취하면,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지방을 태워주며, 체내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방어하는, 다이어트에 좋은 효능도 있습니다.

 


고추에 함유하고 있는 캡사이신이, 지방을 태운다는 효능이 언론등을 통해 알려지면서, 한때는 많은 사람들이,고추 캡사이신 다이어트가 유행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자신의 체질을 고려 하지도 않은 다이어트로 몸을 상하기도 합니다. 매운 고추에 캡사이신이 많이 함유하고 있다는 소문에 너무 매운 고추를 다량 섭취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많이 매운 고추나, 덜 매운 고추에나, 지방을 연소하는 캡사이신의 효능, 즉 다이어트 효능은 비슷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온 것 입니다.

 


얼마전에 미국의, ‘캘리포니아 애너하임’에서 열린 ‘실험생물학회 연례모임’에서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맵지 않은 고추도 칼로리를 태우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맵지 않은 고추에는 디하이드로캡시에이트(DCT)라는 성분이 들어있는 데 맵지 않은 버전의 캡사이신으로 불리는 이 성분이 캡사이신과 똑같은 효능을 발휘한다”는 것이라고 발표 했으며, “체중 감량, 다이어트 효과를 보기 위해서 매운 고추를 억지로 많이 먹을 필요는 없다”고 말 합니다.


 

한방에서도 고추는, “랄초”라고 부르며 약재로 사용했습니다. 뱃속의 찬 기운을 몰아내고 데워주며 습기를 말려주어, 뱃속이 차서 생기는, 설사와 구토, 복통, 이질 치료에 사용했으며, 항균 작용과 살충작용도 좋습니다. 그러나 고추를 너무 많이 먹으면 부작용이 따를수 있습니다. 너무 오랫동안 많이 먹으면, 치질을 앓을수 있으며, 이를 상하게하고, 목을 붓게도합니다. 구강염이나, 인후염,결막염같은 염증성질환, 고혈압, 위궤양, 변비에도 부작용이 따를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