늙은호박, 맷돌호박의 정식명칭, 청둥호박의 효능

우리가 흔히 부르는 청둥호박의 명칭은 늙은호박이나, 맷돌호박입니다. 이처럼 청둥호박의, 이름만큼이나 다양한 효능과 호박을 이용한 음식도 알아보겠습니다. 호박은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건강 식품일 정도로, 건강에 좋은 성분과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호박은 크게 동양계 호박과 서양계 호박, 페포계 호박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동양계 호박의 대표가 늙을호박이라 불리는 청둥호박이며, 개화한지 50일 정도가 지나 황색으로 잘 익으면 수확을 하며, 서양계 호박은 단호박과 주키니 호박이 주를 이룹니다. 이중 주키니 호박은 돼지 호박이라 부르며, 재배하고 있는 품종입니다. 페포계 호박은 주로 관상용으로 키우고 있는 호박을 말합니다.

 

 

맷돌호박이라고도 부르는 청둥호박은 겉이 두껍고 단단하며, 호박속은 진황색을 띄고 있으며, 과육이 두껍고 맛은 단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청둥호박은 과육은 물론이며 껍질과 씨앗, 줄기 꽃과 잎 모든 부분을 다 이용할수 있으며, 영양도 풍부하고 맛있는 보약덩어리 채소인 것입니다. 호박의 씨에는 칼슘과 인, 비타민, 지방, 단백질등 많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혈액중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효능이 뛰어납니다.

 

 

달작지근한 맛을 가진 맷돌호박은 정식 명칭은, 맷돌처럼 납작둥글 하다고 하여서 맷돌호박 이라고 부르며, 애호박과, 풋호박처럼 익지않았을 때 수확 하지않고 잘 익고, 숙성했을 때 이용하기 때문에 숙과용 호박이라고도 부르고 있습니다. 늙은호박 이란 이름 역시 다 익었을 때 수확하기 때문에 부르는 이름 같습니다. 서양에서 호박은 할레인 데이에서나 사용하는 것 같지만, 제일 무거운 호박을 가루는 대회를 개최하고 있을만큼 많이 장려하고 있습니다.

 

 

청둥호박은, 비타민이나 미네랄이 풍부하여 위장이 약한 사람이나 고혈압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특히 산후 조리에 부기를 빼는데는 빼놓지않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염증과 진통을 가라앉히고 구충에도 효능을 보입니다. 호박씨는, 전립선과 피부미용에도 좋으며, 뼈를 튼튼하게 하고 모유를 잘 나오게도 합니다. 이용 용도도 많아서, 호박죽, 호박전, 호박고지, 호박범벅등, 많은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요즘은 찌개와 수프 등의 재료로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식이섬유를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어서, 변비 예방과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