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효능 및 성분, 굴요리 먹는 법

굴 효능 및 성분, 굴요리 먹는 법

굴은 추운 겨울이 제철로 다양한 영양성분이 균형 있게 함유돼 있어 겨울철에 떨어지기 쉬운 면역력 향상과 피로 회복, 영양 보충에도 좋습니다. 특히 굴에 풍부한 단백질에는 라이신과 히스티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글리코겐 형태로 들어있는 당질은 소화 흡수가 잘 되기 때문에 회복기 환자나 소화기가 약한 사람에게 좋습니다. 또한 굴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철분, 아연, 칼슘, 인 등의 무기질과 타우린, 셀레늄, EPA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굴효능 및 성분, 굴요리 먹는 법
굴효능 및 성분, 굴요리 먹는 법

 

굴 효능 및 성분

굴은 각종 아미노산과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남성 기능을 높여 주는 효능이 있으며, 셀레늄과 칼슘, 타우린 등이 풍부하여 면역력 향상에도 좋습니다. 특히 굴에는 타우린이 풍부하여 우리 몸에 축적된 독성물질과 알코올을 해독시켜 간 기능과 숙취해소에도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굴에는 빈혈예방에 도움이 되는 철분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단백질 함량이 높고 칼로리는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굴효능 및 굴요리 먹는 법
굴효능 및 굴요리 먹는 법

 

굴은 바다의 우유라고 불릴 만큼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한 완전식품으로도 꼽을 수 있습니다. 특히 무기질이 풍부한 굴은, 철분과 마그네슘, 구리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빈혈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콜레스테롤과 지방질 수치를 낮춰주어, 고혈압과 당뇨병과 같은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또한, 굴에 함유된 당질은 글리코겐 형태로 이루어져 있어 소화 흡수가 잘 되며, 셀레늄 함량도 높아 항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굴효능 및 부작용
굴효능 및 부작용

 

굴은 중량에 비해 영양은 풍부하면서도 칼로리가 가장 낮은 식품 중 하나로 건강에 도움을 주면서도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굴은 동일한 중량의 닭고기와 비교할 때 거의 절반 정도의 칼로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굴에 풍부한 단백질은 신체의 효소 활동에 의해 분해 된 다음 신체의 모든 부분에서 사용 될 정도로 단백질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굴은 포화 지방과 칼로리, 콜레스테롤 함량은 낮을 뿐만 아니라, 단백질과 아연, 철분, 오메가 3 지방산, 칼슘, 비타민 C와 같은 필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굴에 함유돼 있는 오메가 3 지방산은, 관절과 시력, , 심장 및 신경계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이며 다양한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굴효능 및 부작용 1

 

굴에는 남성건강에 도움이 되는 아연과 같은 영양소가 풍부하여 남성 정력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 대표적인 식품으로, 요오드와 인과 같은 다양한 미네랄이 풍부하여, 성적 에너지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굴에는 남성 호르몬 분비와 정자 생성을 촉진하는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을 뿐만 아니라, 산화질소의 원료로 사용돼 혈류량을 높이고, 정자의 중요한 성분인 아르기닌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굴효능 및 부작용 2

 

굴에는 비타민과 칼슘 등의 다양한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에 탄력을 높여주고 주름살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며, 피부의 트러블을 진정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A와 아연 등이 풍부해 피부의 색소 침착성을 막아주고, 피부 재생에 도움을 주어, 피부 세포의 재생에 도움을 주고 면역력을 높여주어, 피부 감염을 막아 주고 여드름을 예방하며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굴효능 및 부작용 3

 

굴에는 에너지 대사를 높이고 우리가 먹는 음식을 에너지로 바꾸는 비타민 B12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최근 한 연구에 따르면 미국인의 15-40%는 최적의 건강에 필요한 비타민 B12가 부족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굴에 풍부한 철분은 조혈작용에 도움을 주고, 순환계에 건강한 혈액 세포를 공급하고 높은 산소와 영양을 효율적으로 공급하여 신체의 전반적인 대사 율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굴요리 먹는 법

굴은 생으로 먹기도 하고 국이나 찌개에 넣어 먹기도 하고, 굴밥이나 굴죽으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또한 굴은 김치를 담글 때 넣기도 하며 산지에서는 젓갈로 담가 먹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굴은 밀가루 반죽에 넣어 노릇하거 부쳐서 먹는 굴전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굴을 익히면 비타민은 파괴될 수 있지만, 단백질과 같은 성분은 오히려 소화가 잘 되고 체내 흡수율이 높아지기도 합니다.

 

굴효능 및 부작용 4

 

자연산 굴은 잘면서도 영양이 풍부하고 맛도 더 좋지만, 크기가 큰 양식 굴 또한 맛과 영양이 뛰어난 식품입니다. 하지만, 깐 굴은 신선도가 급격히 떨어지기 때문에, 확실한 신선도를 알 수 없을 경우에는, 열을 가하는 음식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굴을 씻을 때는 소쿠리나 망에 담아 소금물에서 굴 깍지나 이물질을 골라내고 손으로 휘저어 씻어 내면 됩니다. 굴을 날것으로 먹을 때는, 무를 강판에 간 즙에 섞어서 저으면 보다 위생적으로 손질 할 수 있습니다.

 

굴효능 및 부작용 5

 

굴을 날것으로 먹을 때는 회를 먹을 때처럼, 레몬즙을 뿌려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레몬은 비린 맛을 없앨 뿐 아니라 레몬의 강한 산성이, 굴에 있을 유해 균을 소독하는 역할을 하며, 레몬에 풍부한 비타민C가 굴에 풍부한 철분의 흡수율을 높여 주기도 합니다. 레몬이 없을 때는, 토마토 즙을 사용하거나, 와인이나 샴페인과 함께 섭취 하면, 굴 맛을 살리고 굴의 비린 맛은 줄일 수 있습니다.

 

굴효능 및 부작용 6

 

굴 부작용

굴은 5월부터 8월에는 산란기기 이기 때문에 식중독에 걸릴 위험이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굴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위가 약한 사람은 속이 거북해지거나 울렁거릴 수 있어 식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굴은 수면장애를 일으킬 수 있어 밤늦게 먹지 말아야 하며, 익히지 않은 생굴은 비브리오 패혈증이나 노로 바이러스와 같은 질병을 유발할 수 있어 살짝 익혀 먹는 것이 좋고 채취한 날로부터 1주일을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