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콩 효능 및 성분 동부콩 부작용

동부콩 효능 및 성분 동부콩 부작용

동부는 강두나 광저기로 불리기도 하는 콩과에 속하는 덩굴식물로 강낭콩과 비슷하면서도 생긴 모양과 색깔이 다른 다양한 품종이 있으며 따뜻한 지역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특히 동부콩은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지방질과 칼슘, , 철분 등의 무기질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열량이 낮고 식이 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에 좋고, 신장과 위에도 도움이 되어 한방재료로도 쓰인다.

 

동부콩 효능 및 성분 동부콩 부작용동부콩 효능 및 성분 동부콩 부작용


동부콩 효능

동부콩은 모싯잎과 궁합이 좋아서 모싯잎송편 소로 많이 쓰이고 있는데, 단백질과 에스트로겐,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며 소화기 건강에도 좋아서, 속을 다스리고, 비위가 허해서 몸이 잘 붓고, 배에 가스가 잘 차는 것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동부콩은 고소한 맛과 식감이 좋아서 덜 익은 것은 밥에 넣어 먹고, 성숙한 콩은 잡곡이나 떡고물 등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동부콩 효능 및 성분 동부콩 효능 및 성분


동부콩은 콩 자체를 식용과 약욕으로 사용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콩깍지도 약재로 쓰기도 하는데, 화농성 유선염이나 부종 등에 사용하고 있으며 통증을 진정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동부콩 잎은 임질에 효과가 있으며 소화에도 도움을 주기는 하지만 소음인 보다는 소양인 체질에 잘 맞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부콩효능 및 먹는 법동부콩효능 및 먹는 법


동부콩 영양성분

동부콩은 면역력을 높여주고 콜라겐 합성에 도움이 되는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콩으로, 건강한 세포와 ​​조직 기능을 지원하는 A, B1, B2, B3, B5, B6, C, 엽산과 같은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철분과 칼슘, 마그네슘, 셀레늄, 아연, 구리 인과 같은 다양한 무기질뿐만 아니라,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과 폴리페놀 등을 풍부하게 함유 하고 있습니다.


동부콩은 단백질과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특히 콩과 같이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은 배고픔을 자극하는 호르몬인 그렐린 생성을 억제하여 식용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수용성 섬유질은 위에서 배출되는 시간을 지연시켜 포만감을 유지시켜 주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동부콩은 검은 복부 지방을 감소시켜주고 체중조절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부콩효능,강두


동부콩을 자주 섭취하면 심장 기능을 높여주고 심장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동부콩에는, 플라보노이드와 마그네슘, 칼륨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심장 근육의 기능을 높여주고 염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풍부한 단백질과 식이섬유는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 수치를 낮추고 혈압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동부콩효능,강두,광저기


동부콩은 다른 콩과 식물에 비해 혈당 지수가 낮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의 혈당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동부에는 체내에서 최적의 지질 함량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피토스테롤 화합물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동부에는 수용성식이 섬유와 단백질이 풍부해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시켜주고 소화흡수를 지연 시켜 급격한 혈당상승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동부콩효능,강두,광저기,동부


동부는 위장 기능을 높이고 장 환경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한 식단은,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위산 역류나 치질, 위궤양 등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동부콩은 프리바이오틱으로 작용하여 소화 보조 작용을 하고 염증을 줄이며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건강한 유익 균을 늘려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동부콩은, 단백질과 아연 , 비타민 A C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으며, 피부세포의 복구 및 새로운 피부 세포 형성을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동부는, 활성 산소로 인한 세포의 산화 손상으로부터 피부 세포를 보호하여, 주름 완화하고 노화를 늦춰주는 효능이 있으며 피부를 유연하고 건강하며 빛나는 피부색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돈부,동부효능,돌동부


동부콩에는, 비타민 A, C 및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만성 질환의 위험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항암에도 도움을 주며 모발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동부콩에는 모발건강에 중요한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를 하면 근육건강에 도움을 주고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돈부,동부효능,돌동부,검은눈완두콩


동부콩은 임산부에게 특히 좋습니다. 동부콩에는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임산부와 태아에게 도움이 되며, 철분도 풍부하여, 헤르글로빈 생성에 도움을 줘 빈혈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신체가 적혈구를 합성하고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엽산은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여성과 임산부에게 중요하기도 하지만, 태아의 선천적 결함을 예방하는 역할도 합니다.

 

동부콩효능,강두,광저기,동부,동부콩,


동부콩 부작용

동부콩은 섬유질의 일종인 라피노스다 들어 있어 체질에 따라서는, 복통이나 복부 팽만감이 나타나거나 가스가 차는 것과 같은 일부 소화기 불편 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말린 콩을 요리하기 전에 불려두면 라피노스 함량을 낮출 수 있어 원활한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필수 영양소 흡수를 방해 할 수 있는 피트 산과 같은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어 물에 담갔다가 요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