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박잎 효능 및 영양성분 호박잎 먹는 법

호박잎 효능 및 영양성분 호박잎 먹는 법

쌈 채소나 국거리로 즐겨 먹는 호박잎은 7~10월이 제철로 호박처럼 베타카로틴이 풍부하면서도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피부 점막을 튼튼하게 하고 활성산소를 제거해 염증은 물론 암세포 발생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호박잎은 엽록소와 식이섬유도 풍부해 상처를 치료와 세포를 재생시켜주며 눈에 좋은 카로틴과 비타민도 풍부해 시력을 보호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며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호박잎 재배

호박잎에는 베타카로틴과 엽록소와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고혈압과 심근경색, 동맥경화 당뇨병 등과 같은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호박잎에는 칼륨이 풍부해서 각종 노폐물과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며 췌장암, 폐암, 유방암 등의 항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호박잎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촉진해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숙변 제거와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호박잎 쌈

호박잎 영양 성분

호박잎에는 풍부한 엽록소와 식이섬유뿐만 아니라, 페놀 화합물과 사포닌, 타닌, 플라보노이드, 배당체 및 신체에서 암의 성장을 방지하는 화학 억제 특성과 함께 제공되는 식물서 스테롤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호박잎에는, 올레산과 알칼로이드, 타닌, 리놀레산과 같은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고루 들어 있습니다.

호박잎에는 단백질을 비롯한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고르게 들어 있으며 아미노산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호박잎에는, 비타민 A, 비타민 B6 및 비타민 C가 티아민, 리보 플래빈, 니아신, 판토텐산 엽산 등의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칼슘, 철, 엽산, 마그네슘, 인, 칼륨 및 마그네슘의 공급원입니다. 트립토판, 트레오닌, 이 소류 신, 류신, 라이신, 메티오닌, 시스틴, 페닐알라닌, 타이로신, 발린, 아르기닌, 히스티딘 등의 아미노산도 함유돼 있습니다.

 

호박순 호박꽃

고혈압

호박잎에는 콜레스테롤이 없을 뿐만 아니라 지방이 거의 없으며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섬유질과 비타민 B3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호박잎은 혈당 지수와 혈당 부하가 낮고 탄수화물이 적지만 섬유질이 풍부하고 혈당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호박잎은 나트륨이 없고 칼륨과 마그네슘이 들어 있어 고혈압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관절염 환자

관절 및 치아 건간

호박잎은 류머티즘 관절염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호박잎에는 칼슘과 인, 비타민 B6가 들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고 염증과 통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관절염 환자는 만성 염증으로 인해 근육통과 관절통이 심해지기 때문에 건강한 사람에 비해 더 많은 비타민 B6가 필요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호박잎에는 칼슘과 인이 풍부해 뼈와 치아, 잇몸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성기능 개선

호박잎에는 비타민 A, 리놀레산과 올레산, 알칼로이드, 타닌과 같은 다양한 항산화제와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으며, 미네랄도 풍부해서 고환 기능을 높이고, 정자 수 증가와 운동 기능을 높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생식 기능을 높이고 전립선암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호박잎은 여성 건강에도 좋아서 임신 후 산모 건강을 증진해 주며 수유부의 모유 생산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태아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건강한 여성

피부미용

호박잎에는 철분과 비타민 B6, B9과 같은 비타민 B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철분과 다양한 비타민 B는 적혈구 생성과 헤모글로빈 생성을 촉진하고 효소 생성과 활력을 북돋아 줍니다. 또한, 비타민 A는 세포 회전율에 관여하고 피부 세포 재생을 조절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비타민 A는 항산화 작용을 통해 피부를 보호하고, 비타민 B는 피부 염증을 억제하고 피부 보습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피부미용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호박잎

호박잎 먹는 법

호박잎은 7~10월이 제철로 잎과 줄기에 가시가 있으며 약간 껄끄럽고 질긴 느낌이 있으나, 시원하고 구수한 풍미가 있어 살짝 쪄서 쌈 채소로 먹거나 된장국을 끓여 먹습니다. 또한, 찜이나 장아찌, 국, 찌개 등으로 활용할 수 있는데, 가장 인기 있는 섭취하는 방법은 찜으로, 잎을 물에 넣고 데치면 자칫 흐물거리거나 물기가 많아지고 맛이 없어지기 때문에 줄기 껍질을 벗긴 후 찜기나 밥솥에 쪄서 먹는 것을 즐기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