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외잎 효능 및 영양성분 돌외잎 차 먹는 법, 주의점

돌외 잎 효능 및 영양성분 돌외 잎 차 먹는 법, 주의점

돌외는 박과의 다년생 덩굴 식물로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지역에 널리 자생하고 있으며, 다양한 사포닌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AMPK 효소를 활성화해 콜레스테롤 합성을 억제하고 중성지방의 배출을 도와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의 다양한 심혈관 질환과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돌외 잎 추출물은 면역력 향상과 지방합성을 방해하고 축척을 억제하는 효과가 뛰어나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돌외잎

돌외 잎은 혈압을 안정시켜주고 염증을 줄이며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심장 기능을 개선하고 죽상 동맥 경화증과 같은 다양한 심혈관 질환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돌외 잎은 면역 및 해독 시스템 강화에 대한 보고와 항암 에너지 부스팅 효과로 인해 생명을 연장시켜 주는  허브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돌외 잎에는 50가지 이상의 파낙 소시 데오와 20여 가지의 아미노산과 미량원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돌외잎 차

돌외 잎은 다른 강장제 허브 자극제와 마찬가지로 활력을 주고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며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쥐를 대상으로 한 한 연구에서는 주로, 만노즈, 포도당, 아라비노오스, 갈락토스 및 글루쿠론산으로 구성된 다당류가 작용해 항 피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지폐 노사이드와 신경 보호 효과는 뇌의 모노아민 신경 전달 물질을 촉진해 항우울제와 같은 효과를 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돌외 잎 영양성분

돌외 잎에는 사포닌을 비롯한 스테롤과 플라보노이드, 엽록소를 함유하고 있어 활성산소와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혈관과 심장 건강을 유지하고 체중 감소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돌외 잎의 일부 사포닌은 인삼에서 발견되는 화합물과 같은 물질도 있으며 종류도 많아서 강력한 강장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셀레늄과 마그네슘, 아연, 칼슘, 철분, 칼륨, 망간, 인 등의 미네랄과 비타민 아미노산 등도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돌외잎 차 마시는 여자

돌외는 가난한 사람의 인삼으로도 알려졌지만, 돌외잎에 함유된 영양소는, 인삼에서 발견되는 28가지 사포닌과 비교해도 뒤지지 않는 80가지 이상의 같거나 다른 사포닌을 함유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특히 돌외 잎은, 항산화 특성과 산화질소 생성을 조절하는 능력을 통해 중추 신경계와 말초 신경계의 기능을 보호하고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산화질소 생성을 촉진하고 신경 세포를 보호하며 자유 라디칼 손상으로부터 세포 사멸을 보호합니다.

 

돌외잎 다이어트 효과

체지방 감소

돌외 잎 추출물은 AMP 활성 단백질 키나아제를 활성화해 체중 조절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돌외 잎 주정 추출분 말 액티 포닌(actiponin)을 사용했는데, 80명의 비만 환자에게 12주 동안 매일 450mg의 액티 포닌과 위약을 투약한 결과, 돌외 잎 추출분 말을 복용한 그룹은 위약을 복용한 그룹에 비해, 체중과 복부 지방, 체지방량, 체질량 지수 등에서 유의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돌외 잎 추출물은 AMPK 효소를 활성화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인슐린의 민감성을 개선하여 혈당조절에 도움을 주어 당뇨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최근 실시한 연구에 의하면 돌외 잎 추출분말이 시험관 시험에서 AMPK라는 효소의 인산화 및 CPT 1위 발현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인체실험에서도 체중과 혈당 체지방량 및 체질량 지수가 대조군 대비 유의하게 감소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돌외잎차

돌외 잎 차 먹는 법

돌외 잎 차를 우릴 때는 뜨거운 물 1L 기준 마른 돌외 잎 2g을 넣어 5~8분가량 우리면 됩니다. 진하게 마시고 싶으면 10분 정도로 길게 우려내면 되는데, 우려내는 시간이 길수록 단맛도 높아지게 됩니다. 돌외 잎 차는 전문가가 권장하는 표준 복용량은 없지만, 일반적으로 4잔 이내로 섭취하는 것입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한 연구에서 사용된 돌외 잎 추출물의 복용량은 대부분 하루에 약 6g의 돌외 잎이 사용됐습니다

 

돌외잎 추출물

돌외 잎 가능한 부작용

돌외 잎 차나 추출물은 권장량으로 섭취하면 부작용이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일부 사람들은 메스꺼움과 설사를 포함한 가벼운 여성형 유방 부작용이 보고된 바 있습니다. 또한, 돌외 잎은 면역 체계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임산부나 자가 면역 질환이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돌외 잎 차는 혈전을 방지하고 혈압을 낮추는 특성이 있어 관련된 질환이 있거나 관련된 약물을 복용 중인 사람 가까운 장래에 수술을 받을 계획이 있는 사람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