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피 꿀 효능 및 영양 성분, 계피 꿀차 먹는 법과 주의점

계피 꿀 효능 및 영양 성분, 계피 꿀차 먹는 법과 주의점

계피는 세계 3대 향신료 중 하나로 한약재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계피는 따뜻한 성질과 매운 향과 맛이 있어 몸을 따뜻하게 하고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혈관을 확장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계피는 꿀과 만나면 효능은 더욱 좋아지게 되는데 중성 지방과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피를 깨끗하게 하게 하여 면역력 향상과 각종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와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계피 꿀차

면역력 향상

계피는 주로 생명 유와 신남 알데하이드, 계피산, 계피산과 같은 유도체로 구성돼 있으며, 순수한 생꿀은 혈당 지수가 낮아 신체의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계피는 다양한 항산화 항염증제, 항당뇨, 항균제 역할을 하며, 꿀 또한 항산화제와 다양한 활성 화합물로 구성되어 있어, 꿀과 계피의 조합은 강력한 힘으로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면역력을 높여주고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심장 통증 환자

심장 건강

꿀에는 혈관 건강을 돕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혈압을 낮추고 심장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란에서 실시된 한 연구에 따르면, 꿀을 꾸준히 섭취한 사람은 불규칙한 심장 박동을 유발하는 부정맥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계피 또한 중성 지방과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고지혈증과 심장병 뇌졸중,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계피 꿀

계피 영양 성분

계피는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활성산소와 염증을 줄이며 정신건강에 도움이 되는 정유 성분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케르세틴과 나팔륨, 아록신딘, 하이포라 에타인, 헤스페리딘, 고시 친, 하이비 풀린 등은 염증 억제 효과가 뛰어나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고 뇌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계피에 풍부한 활성물질은 뇌세포에 영양분과 산소가 충분히 전달되게 하고 뇌 염증을 해소해 파킨슨병과 알츠하이머병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꿀 영양 성분

꿀에는 몸에 좋은 당분과 페놀산,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다양한 미네랄과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 장기와 조직에 있는 바람직하지 않은 콜레스테롤과 지방산의 대사를 도와 비만을 예방하고 건강을 증진합니다. 꿀에 함유된 비타민은, 비타민 B6, 티아민, 니아신, 리보 플래빈, 판토텐산이 있으며, 칼슘과 철분, 구리, 마그네슘, 망간, 인, 칼륨, 나트륨, 아연 등의 미네랄과 다양한 아미노산도 들어있습니다.

 

순환기 검사

콜레스테롤

계피와 꿀의 조합은 신진대사를 증진하고, 열량 연소를 촉진해 체지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며 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계피 꿀에 풍부한 활성 물질은 다양한 방법으로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건강을 증진하는 데 도움을 주어 기초대사량을 늘려주기도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설탕을 꿀로 대체하면 중성 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주어 체중 조절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혈당 검사

혈당 안정

계피와 꿀은 당뇨병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꿀은 당분이 많지만, 천천히 꾸준한 에너지를 공급하며, 힘든 일을 하거나 운동할 때와 같이 에너지가 많이 필요할 때, 저혈당을 방지하는데 수 세기 동안 사용됐습니다. 또한, 계피는 미토콘드리아가 에너지를 생성하는 데 사용되는 근육 세포로의 포도당 흡수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주어, 식후 급격한 혈당 상승과 에너지 충돌을 방지합니다.

인후염

인후염이 있는 경우 꿀과 계피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인후염은 가벼운 질병이지만 이에 비해 과도한 고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꿀은 인후통으로 인한 자극과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인후염을 유발하는 감염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계피를 첨가하면 항균 작용을 강화하고 염증을 줄여서 회복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변비 환자

변비 예방

꿀이나 계피에는 섬유질이 많지 않지만, 장 환경을 개선하고 배변 활동과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꿀은 장에 서식하는 프로 바이오 틱 박테리아에 대한 유익한 작용 덕분에 변비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유익균은 소화작용뿐만 아니라 장 환경을 개선하고 건강하게 합니다. 이 외에도 계피 꿀은, 복부 팽만감을 유발할 수 있는 소화 불량 및 과도한 가스 생성과 같은 위장 질환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계피 꿀

계피 꿀차 먹는 법

계피는 스틱이나 분말을 활용해 사로 만들어 먹을 수 있는데 꿀을 첨가하면 먹기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궁함이 좋아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스틱으로 계피 꿀차를 만들 때는, 물 2L에 계피 스틱 4개 정도를 넣고 15분 정도 끊은 뒤 꿀 한 수저를 타서 마시면 됩니다. 계피 꿀은 민간요법으로 사용하기도 하는데, 퇴행성 관절염에는, 따뜻한 물 한 컵에 꿀 2스푼과 계피 1/3 스푼을 섞어서 매일 마시고, 기침감기에는, 꿀 1스푼과 계피 1/4 숟가락을 섞어서 3일 동안 매일 마시면, 감기 증상을 완화하고 소화 불량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계피와 꿀

계피 꿀 주의점

계피는 오랫동안 향신료로 사용됐지만,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며 열이 많은 사람이 과도하게 사용하면 열감이 심해지거나 복통이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당분이 많은 꿀은 과도하게 사용하면 혈당을 올리고 체중을 올릴 수 있습니다. 또한, 계피는 천식 유발이 보고된 바 있으며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상호 작용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