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인후두염 원인 및 증상, 인후두염에 좋은 음식

역류성 인후두염 원인 및 증상, 역류성 인후두염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역류성 인후두염은 토하는 것처럼 삼킨 음식과 위산 등이 역류해 식도로 올라와 후두나 인두를 자극해 염증을 유발해 통증과 목소리를 변하게도 합니다. 역류한 위산은 강한 산성으로 이루어져 있어 점막에 염증과 자극을 줄 수 있으며 부기를 유발해 호흡을 곤란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역류성 인후두염은, 역류 물질이 목구멍 근처의 인두와 후두까지 더 높게 도달해 더 많은 장애를 유발하게 됩니다.

 

역류성 인후두염 여성

위산 기능 및 과다

위산은 음식물을 소독하고, 삭여서 소화하기 쉽게 만들어 줄 뿐만 아니라 길고 좁고, 소화기관을 통과하기 쉽게 만들기도 합니다. 다만 위산분비가 과도하게 많거나 공복에 많이 분비되면 위 점막뿐만 아니라 역류로 인한 식도나 목구멍, 후두 등을 자극해 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부교감신경 자극 때문에 위산분비가 증가하는데, 필요 이상으로 부교감신경을 자극하거나 공복에도 자극이 가라앉지 않으면 역류될 수 있습니다.

 

음식을 삼키면 음식이 구강과 인두를 차례로 통과하고, 후두 윗부분의 후두가 닫히면 음식물이 식도를 거쳐 위장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그러나 위에 있던 위산이 역류해 식도와 목구멍을 자극해 증상을 일으키면 역류성 질환이 발생하게 되는데 어느 부위를 자극하느냐에 따라 식도염이나 후두염, 인후염으로 발생하게 되며, 서로 인접해 있으므로 함께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역류성 인후두염 증상

역류성 인후두염은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할 때 인두와 후두를 자극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역류성 식도염처럼 자주 발생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목에 뭔가 걸린 듯한 이물감, 마른기침, 쉰 목소리, 따끔따끔한 통증이 있습니다. 증상은 바이러스나 박테리아에 감염되어 인두와 후두부에 염증이 생기는 급성 감염성 인두염과 유사하지만, 직접적인 원인 자체가 소화기에서 유발하므로 소화기질환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역류성 인후두염 증상

인후두염은 기침이나 목 통증을 유발하고 목소리를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목에 무엇이 있는 것과 같은 이물감, 마른기침, 목이 쉬거나 따끔거리는 통증 등이 발생할 수 있어 인후염과 증상이 비슷해 착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원인이 위산 자극으로 인한 염증으로, 바이러스나 세균, 주변 환경 문제가 아니므로 장기간 방치하면 만성 인후염으로 악화할 수 있어 2~3주 안에 증상이 낫지 않는다면 역류성 인후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인두와 후두 기능

인두와 후두는 공기가 인체에서 공기와 음식물이 이동하는 호흡기관으로 인두는 음식을 위한 통로 역할을 하고, 후두는 삼킨 음식이 기도로 들어가는 것을 막아주는 기능 외에도 소리를 내는 발성 기관의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인두와 후두의 염증은 기침이나 목 통증을 동반하며, 목소리가 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역류성 인후염은 특징적인 증상이 없고, 질병을 정확하게 진단하는 기준이나 확실한 검사법도 아직 정립되지 않았습니다.

인·후두염 의원인 중 위산 역류로 인해 문제가 생길 때 역류성 인후두염이라고 하는데, 역류성 후두염 증상은 후두염과 위 식도 역류에서 발생하는 염증 관련 증상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역류성 후두염은 방치하면 심각한 저산소 혈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역류성 위산은 상부 호흡기를 자극해 부종과 분비물 증가를 유발해 수면 무호흡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역류성 후두염 증상이 의심되면 빨리 병원을 찾아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역류성인후두염에 좋은 음식 브로콜리

역류성 인후두염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역류성 인후두염 치료는 약물치료와 식이요법과 함께 생활습관 변화가 동반돼야 치료 효과가 빠르게 나타납니다. 약물로는 위산분비 억제제, 위장 운동 개선제, 양자 펌프 억제제가 있습니다. 하지만 신맛이 나는 과일인 오렌지나 귤, 포도, 파인애플, 키위는 피해야 하며 양배추, 브로콜리, 배, 도라지 생강차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양배추에는 비타민 U와 K가 풍부해 위출혈을 예방하고 점막 재생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뿌리는 역류성 인후두염 약물

역류성 인후두염 치료

역류성 인후두염 치료는 식습관과 생활습관 개선이 최우선입니다. 과식을 자제하는 것은 물론이며,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커피나 탄산음료, 짜고 매운 음식, 기름진 음식과 술 담배 등 위를 자극하는 음식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사 후에 바로 눕는 것도 좋지 않으며, 저녁에는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섭취해 역류를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약물이 필요하다면 위산분비를 줄이는 약을 먹음으로써 역류 현상으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