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염소 진액 효능 및 영양성분, 흑염소 고기 먹는 법과 주의점

흑염소 진액 효능 및 영양성분, 흑염소 고기 먹는 법과 주의점

흑염소는 예로부터 오랫동안 사육해온 가축 중 하나지만 다른 가축처럼 식자재로 사용하기보다는 보양식이나 약재로 더 알려져 있습니다. 한방에서도 흑염소는 기력을 높이고 병후 빠른 회복을 돕고 산후조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흑염소 진액은 조혈작용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일 뿐만 여성건강과 성 기능 개선,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흑염소 진액 효능

흑염소는 예로부터 자양강장 보양식품으로 양질의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흑염소 진액은 소고기 돼지고기보다 10배 이상의 칼슘과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해서, 여성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남성과 성장기 아이들에게도 좋습니다. 또한, 흑염소는 허약한 몸과 소화기를 튼튼하게 하고 기운을 보강하며, 몸이 찬 사람과 여성의 냉증 개선, 산전, 산후의 보혈에도 도움이 됩니다.

 

흑염소 진액 영양성분

흑염소 고기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고단백 식품으로 다양한 아미노산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풀과 나뭇잎 등을 즐겨 먹는 흑염소 고기에는, 비타민 C를 비롯한 비타민 A, B1, B2, B6, B12, E, A, K 등의 비타민과 칼슘, 철분, 칼륨, 인, 아연, 구리, 망간, 셀레늄, 나트륨 등의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흑염소의 지방질 함량이 쇠고기의 절반 정도지만 단백질과 비타민E, 칼슘, 철분 등이 더 많이 들어 있습니다.

흑염소는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하면서도 지방 함량은 낮아서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흑염소는 따뜻한 성질 음식으로 몸의 차가운 기운을 완화하고 체력, 체온을 높여주고 대사작용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흑염소에는 철분이 풍부해서 헤모글로빈 생성에 도움을 주고 산소와 영양공급을 원활하게 하여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여 면역력을 높이고 손발이 차가운 수족냉증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수족냉증이 있는 여성

성인병 예방

흑염소 진액에는 불포화지방산인 아라키돈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인지능력과 기억력 유지 등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성호르몬과 성장호르몬 생성에 도움을 주어 각종 성인병과 갱년기 증상을 늦추고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흑염소 진액은 세포 복구 및 재생, 근육,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되며 인슐린 활용을 높이고 혈당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예방과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흑염소 고기 편견

흑염소 고기는 잡내가 심하다는 편견이 있는데, 이는 흑염소가 잡식성이다 보니 거의 모든 것을 먹는 먹었지만, 요즘은 건초나 사료 등을 먹이며 기르기 때문에 고기에서 누린내가 거의 나지 않기도 하지만 거세를 한 고기들이 사용되기 때문에 냄새가 거의 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최근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흑염소 고기는 육회로도 먹을 수 있을 정도로 잘 관리되고 있으며, 소고기와 거의 유사한 맛을 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흑염소 고기 먹는 법

흑염소 고기는 쇠고기와 비슷한 육질로 감칠맛이 있으며 근육섬유가 연하고 지방 함량이 낮아서 맛이 담백하고 소화흡수가 잘 되면서도 크게 열량을 높이지 않습니다. 또한, 다양한 영양소가 균형 있게 함유돼 있으면서도 맛과 영양이 뛰어난 식품으로, 예로부터 각종 한약재와 함께 끓여 만든 흑염소 진액을 비롯한 즙이나 전골, 수육, 탕 등 다양한 조리 방법이 개발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불고기를 위주로 소비가 많이 늘고 있습니다.

 

흑염소 불고기

흑염소 진액이 좋은 이유

흑염소 고기는 예부터 몸이 허약하거나 몸이 찬 사람, 병후 회복식으로 양기를 북돋아 주고 기력 회복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염소고기는, 필수 아미노산과 불포화지방산, 토코페롤,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하면서도, 몸을 따뜻하게 하고 기를 보충해 주기 때문에, 달여서 즙이나 진액으로 만들어 먹는데, 나이 든 흑염소 고기일수록 오래 구우면 딱딱해지기 때문에 치아가 약한 사람이나, 소화력이 약한 사람이 먹기에도 좋습니다.

 

출산후 아기를 보는 여성

흑염소 고기 섭취 시 주의점

흑염소 고기는 따뜻한 성질을 가진 음식으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조심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특히 몸에 열이 많아서 얼굴이 붉게 달아오르거나 물을 많이 마시고, 식욕이 왕성한 사람, 체격이 큰 사람도 식욕을 증가시키고 소화흡수를 촉진해 체중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비만한 사람이 흑염소 고기를 자주 섭취하면 피부에 염증이 생기고 얼굴에 여드름이나 종기가 날 수 있으며, 얼굴색이 붉어지기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