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코이단 효능 및 후코이단이 많은 해조류

후코이단(Fucoidan) 효능 및 부작용

후코이단(Fucoidan)은 다시마, 미역, 모즈쿠와 같은 갈조류에서 발견되는 수용성 식이 섬유인 다당류 일종으로 강력한 생리활성을 가지고 있어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후코이단이 유명한 것은 암세포의 사멸을 유도하고 전이를 방지해 항암효과가 뛰어날 뿐만 아니라, 혈전을 방지하고 고혈압과 심장 건강, 항균, 항바이러스 등의 다양한 생물학적 기능이 입증되었기 때문입니다.

 

후코이단 효능

후코이단은 주로 해조류의 세포벽에서 발생하는 성분으로, 자연환경과 외부 스트레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생성하는 피토케미컬이기도 합니다. 또한, 후코이단은 해조류에 생존과 성장에 도움이 되는 보호 효과가, 인간과 동물의 건강에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 때문에 최근에는 후코이단 추출물이 건강과 질병 치료, 피부관리 등의 고부가가치 성분으로 사용되며 다양한 건강과 미용 제품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후코이단 구조 및 발견

후코이단이라는 이름은 특정 물질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푸 코스를 주성분으로 하는 고분자 다당류를 총칭하는 용어로, 화학적으로는 항산화 항염 효과를 가진 고분자 다당류입니다. 후코이단을 구성하는 당류 사슬에는 푸 코스 외에도 갈락토오스, 만노즈, 자일로스, 우론산 등이 들어있으며, 1913년 스웨덴 웁살라대학의 Kylin 교수가 다시마의 끈적끈적한 물질에서 최초로 발견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날 후코이단은 암 치료를 받는 환자에게 권장되는 항암 성분으로 일본과 한국과 같은 아시아의 많은 지역에서 기존 치료제의 보완 요법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연구를 통해서도 효능이 입증되고 있으며 글로벌 규제 승인이 확대됨에 따라 서구 사회에서도 관심과 사용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기능성 식품과 건강 보조 식품, 피부관리 제품, 음료 등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피부관리에 도움이 되는 후코이단

면역력 향상

후코이단은 식이 섬유 일종인 다당류 중 하나로, 인체 건강과 질병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다양한 연구 모델에서 선천적 면역 반응과 특정 면역 반응을 모두 향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후코이단은 면역 조절을 강화하고 면역 기능을 지원하며 알레르기 반응을 완화하고, 항 병원성, 항바이러스, 항암효과를 나타내는 다수의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항암효과

후코이단은 세포 사멸을 유도하고 신생 혈관을 억제하여 종양 세포 증식과 종양의 성장, 전이를 방지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많은 연구에서 후코이단이 항암 작용을 하는 것이 입증되었으며, 자연 살해 세포와 대식세포 등을 활성화해 암세포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약물 내성과 부작용이 없으면서도 항암 화학 요법 약물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암 치료중인 여성

피부 건강

후코이단은 건조, 해조류에 대한 태양, 바람 및 염분의 마모 효과와 같은 요소로부터 자신을 보호하지만, 후코이단을 피부에 바르면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피부 관리에 후코이단을 사용할 때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측면은 추출 방법과 해조류 종류에 있습니다. 이 다당류의 함량은 해조류 종에 따라 다릅니다. 조간대와 해수면에서 자라는 해조류에서 추출한 후코이단이 가장 좋은 효과를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후코이단이 많은 해조류

해조류의 후코이단 함량은 종과 성장 위치에 따라 다르지만, 구조 대부분은 황산염, 단백질 또는 당이 부착된 분지형 분자로 이루어져 있으며, 얕은 지역의 해조류는 썰물 때 햇빛에 노출되기 때문에 건조 방지 특성으로 후코이단 농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얕은 물과 조간대에 서식하는 해조류는 자외선과 건조로부터 자신을 보호해야 하므로 더 많은 후코이단을 생성하게 되며, 특히 갈조류가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후코이단 제품

후코이단은 현재 건강 보조 식품, 피부관리 제품, 의료 기기, 기능성 식품 및 음료 및 동물 건강제품과 같이 현재 시장에 나와 있는 광범위한 제품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후코이단은 의학 및 제약 연구에도 활용됩니다. 또한, 후코이단 보충제는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다른 성분과 쉽게 통합할 수 있어서, 캡슐 및 정제에서 크림, 젤, 액체 및 혈청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후코이단 음식 미역귀 다시마 표고버섯

후코이단 섭취량, 부작용

후코이단 보충제는 하루 최대 4g의 고용량에서도 안전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건강한 성인과 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 연구에서도 별다른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과도한 해조류 섭취는 체내 요오드 수치를 높이고 갑상선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후코이단은 혈액 희석제와 상호작용해 출혈 위험을 약간 증가시킬 수 있어 관련된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