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코이단 효능 및 미역귀

후코이단 효능 및 미역귀

후코이단(fucoidan)은 미역귀와 모즈쿠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중에서도 미역귀 후코이단은 그 기능을 더욱 인정받고 있습니다. 연구를 통해서 기능적인 측면을 언급하고 있는 후코이단 효능과 관련된 논문에서는 일본산 원료인 모즈쿠 보다도 대부분 미역귀 후코이단의 효능을 더욱 강조하고 있습니다. 후코이단의 연구가 활발한 일본에서도 미역귀 후코이단은 고품질로 인식되고 있으며, 모즈쿠 후코이단 보다도 더 비싸고 귀하게 대접받고 있습니다.

 

fucoidan, 후코이단, 미역귀, 후코이단 효능

 

후코이단이 많은 미역귀

후코이단(fucoidan)이 조금은 생소한 성분이기는 하지만, 후코이단이 함유되어 있는 미역귀가 암 환자들 사이에서는 필수식품으로 여겨지며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미역귀는 미역 뿌리 바로 위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미역의 포자가 방출되는 생식기관으로, 우리가 흔히 먹고 있는 미역의 엽채 부분에 비해서는 다소 두껍고 부드러운 맛이 떨어져 식용으로는 잘 사용하지 않던 부분입니다.

 

후코이단 효능

그러나 최근 들어 이 미역귀에 천연항암물질인 후코이단(fucoidan)이 함유되어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미역귀에 대한 대접이 완전히 달라지고 있습니다. 천덕꾸러기 식재료에서 귀한 약용식품으로 변신한 것입니다. 이처럼 미역귀를 귀한 몸으로 탈바꿈한 후코이단은, 일본 암학회를 통해 암세포를 자살로 유도한다는 기전이 알려지게 되면서 세계적인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발표된 후코이단에 대한 국제 논문만 해도 이미 1200편이 넘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fucoidan, 후코이단, 미역귀, 후코이단 효능

 

미역귀 후코이단 함량

항암 효능이 좋은 후코이단(fucoidan)은 미역귀에 많으며, 해조류 중에서도 갈조류인 미역귀, 다시마, 모즈쿠, , 블래더랙 등에서 아주 미량이 추출되고 있는 성분입니다. 후코이단은 미역귀 4kg에서 겨우 1~4g 정도 함유되어 있을 정도로 아주 소량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추출하지 않고 자연 상태인 모즈쿠나 미역귀를 섭취하여 하루 필요량의 후코이단을 섭취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봐야 맞습니다.

 

후코이단 아포토시스 유도기능

지금까지 후코이단을 연구한 다양한 논문들을 보면, 후코이단(fucoidan)에는 암세포를 자살로 유도하는 아포토시스 유도기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으며, 신생혈관을 억제하여 종양의 성장을 막는 기능과 암세포의 혈소판 점착을 방해하여 암이 전이 되는 것을 막는 기능 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또한,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기능이 있으며, 방사선 치료로 인한 부작용을 감소시키는 기능 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fucoidan, 후코이단, 미역귀, 후코이단 효능

 

면역력을 키워주는 후코이단 효능

미역귀의 후코이단(fucoidan)은 암세포의 세포주기에 관여하여 암이 성숙한 성체가 되는 것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이미 성숙한 암세포의 소포체에 극심한 스트레스를 유발하여 스스로 죽게 만드는 효능이 있으며 면역력을 키워주기도 합니다. 때문에 건강한 사람들이라 할지라도 꾸준히 먹는 것은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더구나 우리 인근 해에서 자라는 미역귀에 양질의 후코이단이 함유되어 있어 더욱 효과적이라는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