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베리 효능 및 영양 성분 다양한 활용법과 주의점

블랙베리 효능 및 영양 성분 다양한 활용법과 주의점

블랙베리는 산딸기처럼 가시가 많은 덩굴에서 자라는 과일로, 검은색이 나는 여러 개의 작은 핵과가 모여서 만들어진 복분자와 비슷한 과일입니다. 블랙베리는 폴리 페놀과 같은 피토케미컬과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면서도 열량이 낮고 섬유질이 많으며 영양분이 풍부하므로 체중을 늘리지 않고서도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블랙베리는 씨앗에도 불포화지방산과 카로티노이드, 엘라그산, 엘라기타닌 등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블랙베리 효능

블랙베리는 2000년 이상 식용과 약용으로 사용해 왔을 정도로 긴 역사가 있습니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블랙베리를 활용해 통풍을 치료하는 데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로마인들은 블랙베리 잎을 사용해 다양한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차 형태로 달여 마시기도 했습니다. 또한, 아메리칸 인디언들은 출산 후 여성의 무력증을 완화하기 위해 블랙베리 뿌리를 사용하거나 설사를 완화하는 용도로도 사용했습니다.

 

블랙베리 영양 성분

블랙베리에는 안토시아닌, 플라보노이드, 케르세틴, 엘라그산, 살리실산, 시아니딘, 엘라기타닌, 갈산과 같은 폴리 페놀 화합물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강력한 항산화 항염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블랙베리에는 비타민 A, C, E, K 등이 풍부하면서도, 비타민 B1, B2, B3, B6, 엽산 등의 비타민 B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칼슘, 칼륨, 마그네슘, 철, 인 및 아연과 같은 미네랄과 아미노산, 식이 섬유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항산화 효과

블랙베리에는 페놀산과 플라보놀, 안토 시아노 사이드 등의 플라보노이드 피토케미컬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 산소와 염증, 세균을 제거하는 항생제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블랙베리는 강력한 항산화 제로, 활성 산소로 인해 발생하는 각종 심혈관계 질환뿐만 아니라 당뇨병과 항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뇨병

블랙베리는 많은 연구에서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장 포도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항당뇨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당뇨병 환자는 일반적으로 높은 산화에 따른 스트레스를 받는데 이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블랙베리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산화 스트레스를 낮추는 항산화 제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을 뿐만 아니라, 혈중 포도당 수치의 급격한 상승을 방지해 포도당 스파이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관절통이 심한 노인

뼈 건강

블랙베리에는 칼슘과 아연, 구리, 망간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골밀도를 높이고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망간은 같은 다른 미네랄과 함께 뼈 손실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블랙베리에는 일일 권장량의 40.43%에 해당하는 망간을 함유하고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뼈 건강에 필수적인 칼슘과 망간 등을 보충하고 노인들의 골절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성건강

블랙베리에는 리그난과 같은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이 풍부해 여성 호르몬 조절에 도움을 주고 안면홍조, 발한, 피로, 우울증 등의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블랙베리에 풍부한 리그난 성분은 식물성 에스트로젠으로, 여성 호르몬과 비슷한 기능이 있어, 체내 여성 호르몬 생성에 관여해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안토시아닌과 비타민 A, B6, C, E와 철분 등이 풍부해 여성건강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소화기 건강

블랙베리에 풍부한 섬유질은 소화를 돕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심혈관 질환뿐만 아니라 소화기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블랙베리 한 컵은 거의 8g이 들어있으며, 이는 남녀 성인 하루 권장 섬유질의 21~32%에 해당합니다. 또한, 블랙베리에는 비타민 A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입안을 감싸는 조직과 같은 구강과 소화기 점막 건강을 유지하도록 도와줌으로써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주고 소화흡수와 배변 활동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블랙베리 케이크

블랙베리 먹는 법과 주의점

블랙베리는 과즙이 풍부하고 새콤달콤한 맛과 향이 뛰어난 과일로 생 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저장 기간이 짧아서 냉동으로 많이 유통되고 있는데, 우유나 요구르트 등과 같이 갈아서 스무디 형태로 먹어도 좋습니다. 또한, 냉동 블랙베리는, 잼이나 젤리, 파이, 사탕, 크럼블, 와인 등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블랙베리는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가 생길 수 있으며, 과도하게 섭취하면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