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뭇가사리 한천 효능과 영양 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우뭇가사리 한천 효능 및 영양 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우뭇가사리는 우리나라의 연안을 비롯해 전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된 다년생 홍조류 중 하나로 대부분 한천의 원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줄여서 가사리로 불리기도 합니다. 우뭇가사리는 다양한 미네랄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높여주고 식욕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으며 열량이 낮아서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우뭇가사리는 열을 내리는 효과가 있어 더위를 식히기에도 좋은 음식으로 콩 국물을 부어 시원하게 먹어도 좋습니다.

 

우뭇가사리 효능

우뭇가사리는 증점제와 완화제 등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콜레스테롤과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심혈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우뭇가사리의 주성분인 갈락토오스는, 영양상으로 가치는 적지만 다양한 미네랄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호출에 스텔로와 중성지방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되며, 포만감을 높여주어 과식을 방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피부 건강과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한천 분말과 우무콩국

우뭇가사리로 만든 한천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콜레스테롤과 체지방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으며, 장 환경을 개선하고 기능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각종 노폐물과 중금속, 숙변 제거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와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우뭇가사리에는 요오드와 칼륨 철분 등의 미네랄이 풍부해, 혈액순환과 고혈압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되며 갑상선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우뭇가사리 영양 성분

우뭇가사리는 열량은 낮지만, 탄수화물과 요오드, 철분, 마그네슘, 망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비타민 B2엽산 비타민 C,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소화기 건강을 돕고 체중 조절과 혈당, 지질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갑상선 기능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칼슘, 칼륨, 나트륨, 인 아연, 구리 등의 미네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어린이 성장 발육, 노인과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한천 효능

한천은 80%가 섬유질로 구성되어 있어 포도당을 흡수하고 빠르게 소화되어 지방과 당을 저장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천은 담즙을 흡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흡수되는 콜레스테롤과 지질을 줄이고 혈류를 개선해 신진대사와 면역력 향상 혈관 건당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한천은 완화 제로 작용하며 간 부진과 소화 장애, 변비 해소와 숙변 제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성공한 여성

체중 감량

우뭇가사리는 지방과 당분 탄수화물이 적고 열량이 낮으므로 다이어트 식단에 사용하기 좋습니다. 특히 식욕억제제로 작용하는 우뭇가사리는, 대부분 소화가 안 되는 수용성 섬유질인 친수성 콜로이드로 물을 끌어들이고 부피를 증가시켜 사람들이 음식 섭취를 줄일 수 있는 포만감을 줍니다. 또한, 우뭇가시라는 위장에서 포도당을 흡수해 배출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두뇌 건강

우뭇가사리에 두뇌 당이라고도 하는 단순 당인 갈락토오스 등이 풍부해 아이들의 두뇌 발달과 노인들의 퇴행성 뇌 질환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갈락토스는 신체 조직에서 당지질과 당단백질을 생성해, 뇌와 척수 및 중추 신경계를 보호하는 수초의 구성 요소로, 최근 연구에서는 갈락토스가 뇌의 퇴행성을 방지하고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신경독성 물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한천으로 만든 우무묵

우뭇가사리 먹는 법

우뭇가사리를 볕에 말리면 적갈색이 사라지고 누르스름해지는데 이것을 푹 고아 묵을 만들기도 하지만 저장해두었다가 우무를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우무를 얼리고 말리고를 반복하여 한천이 되는데 한천 또한 물과 함께 삶아 내린 국물을 식히면 묵처럼 엉기는 것이 우무입니다. 우무는 우무 콩국, 우무 묵밥, 샐러드, 냉채, 무침 등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또한, 우뭇가사리는 가공하지 않고 그대로 먹기도 하는데 겨울에는 우뭇가사리를 활용한 된장국이 별미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뭇가사리 무침 만들기

우뭇가사리는 다른 해초처럼 무침으로 만들어 반찬으로 활용해도 좋습니다. 우뭇가사리를 준비했다면, 오이와 참깨, 간장, 설탕, 식초, 고춧가루, 다진 마늘 정도만 있으면 됩니다. 우뭇가사리를 깨끗하게 씻어서 체에 밭쳐 물기가 빠지게 한 다음, 오이는 적당하게 채로 썰어 두고, 간장과 설탕, 식초, 고춧가루, 다진 마늘 등의 양념을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 우뭇가사리와 오이채를 함께 넣고 양념장으로 무쳐주면 우뭇가사리 무침을 맛볼 수 있습니다.

 

우뭇가사리

우뭇가사리 주의점

우뭇가사리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열을 내리고 더위를 식히는 데 도움이 되지만, 평소 아랫배가 차갑거나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과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은 조심해서 먹어야 합니다. 또한, 우뭇가사리는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가 많아서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많은 영양소가 필요한 임산부가 우뭇가사리를 자주 섭취할 경우 태아의 영양결핍과 체중이 늘지 않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