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시멜로(marshmallow)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마시멜로는 달콤하고 폭신한 간식 이름이기도 하지만 원래 마시멜로는 아욱과 에 속하는 허브인 야생 마시멜로(Althaea officinalis)를 이르는 말로, 뿌리에서 뽑아낸 당에 달걀흰자를 섞어 만들었던 약입니다. 고대부터 상처와 염증, 통증을 치료했던 마시멜로는 원래 약초로 만들어졌지만 지금은 대부분 옥수수 전분을 활용한 전분으로 만들어지며 약효도 사라졌습니다.

 

마시멜로 효능 및 영양성분

마시멜로는 양아욱인 마시멜로 뿌리에서 추출한 물질로 만든 과자 일종으로 19세기 초반까지만 해도 과자가 아닌 약으로 더 많이 사용됐습니다. 특히 양아욱에는 안토시아니딘과 플라보노이드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와 염증을 억제하고 항균 작용을 하며, 해독 효과가 있어 혈류를 개선하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시멜로 효능
마시멜로 커피

 

마시멜로 영양성분

마시멜로에는 아라비노갈락탄과 갈락토로 노르 함 난, 글루칸, 아라비난 등의 점액질 다당류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페놀산과 아스파라긴산, 쿠마린, 타닌, 케르세틴, 펙틴 등의 폴리페놀 피토케미컬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마시멜로 뿌리 추출물에는 긴 사슬 당과 피토스테롤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피부를 보습하고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마시멜로 효능

마시멜로의 속명인 Althaes는 치료를 뜻하는 그리스어로, 뿌리는 식용과 약용으로 널리 사용될 뿐만 아니라, 잎도 기관지염과 호흡기 질환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마시멜로는 전초에 항염 효과가 뛰어난 점액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특히 뿌리는 소화기 염증과 궤양, 위통을 치료하고, 호흡기와 비뇨기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시멜로 식물
마시멜로 꽃

 

마시멜로 뿌리의 항염 효과

폭신하고 달콤한 간식인 마시멜로의 재료이기도 한 마시멜로 뿌리는 항산화 항염 효과가 있어 오랫동안 약으로 널리 사용됐습니다. 특히 마시멜로 뿌리에는 점액 생성을 촉진하는 다당류가 풍부해 기관지 점액 생성을 촉진하고 점막의 염증을 줄여주는 효능이 있으며, 소화기 건강에도 좋아서 위벽을 보호하고 위궤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기침감기 치료

마시멜로는 오랫동안 민간요법에서 감기와 기침으로 인한 통증과 충혈, 부기를 치료하는 치료제로 사용 됐습니다. 특히 마시멜로 추출물은 진해 특성과 점액질을 가진, 가장 효과적인 천연 기침 치료제로 기침감기 시럽과 목캔디에 첨가되기도 합니다. 또한, 타액 생성을 촉진해 기침 충동을 막아주고 구강 건조증을 줄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배아픈 여성
위염이 있는 여성

 

소화기 질환 예방과 치료 효과

마시멜로는 다당류와 같은 점액이 풍부하므로 위벽을 보호하고 염증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 위염과 궤양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마시멜로는 소화관에 보호막을 형성하는 데 관여해 장 누수 증후군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으며, 크론병과 궤양성 대장염과 같은 염증성 장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피부 건강

마시멜로 뿌리에는 점액질이 풍부해 피부 세포에 수분을 공급하고 차단막을 형성에 수분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최근에는 마시멜로 추출물이 UVB 광선으로 손상된 피부 세포를 되돌리고 노화를 방지하는 기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며, 특히 야외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 경우 피부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시멜로 먹는 법
마시멜로 음식

 

마시멜로 먹는 법과 섭취량

마시멜로는 예로부터 다양한 용도로 활용해온 허브로 고대 아라비아에서는 염증과 통증을 줄이는 데 사용했으며, 고대 로마에서는 잎과 꽃을 수프와 샐러드를 만드는 데 쓰고, 뿌리는 삶거나 볶아서 먹었으며, 씨앗은 추잉껌 대용으로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프랑스에서는 지금도 봄에 돋아나온 어린잎을 샐러드로 먹기도 합니다.

 

마시멜로 섭취량과 주의점

마시멜로는 쫀득쫀득한 식감과 달콤한 맛으로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초콜릿 퐁듀, 케이크, 과자, 사탕 등 어떤 디저트와도 환상적인 궁합을 자랑합니다. 또한, 마시멜로는 적당하게 섭취하면 안전하며, 기침이나 인후통에는, 하루 2~15g 정도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혈액 응고를 방해할 수 있고, 임산부나 모유 수유 중인 여성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