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립성빈맥증후군 증상 및 합병증 원인과 치료

기립성빈맥증후군은 자율 신경 장애의 한 형태로 앉거나 누워있다가 일어설 때 심장이 정상보다 빠르게 뛰고 어지럼증과 피로와 같은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심할 경우 심한 현기증과 실신 등으로 인해 다칠 수도 있습니다. 기립성빈맥증후군은 갑작스러운 자세 변화나 기립뿐만 아니라 운동이나 음식, 약물 복용 등으로 심해질 수 있으며 편두통이나 과민성대장증후군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기립성빈맥증후군과 자율 신경계

인체는 일반적으로 앉거나 서 있을 때 혈관이 좁아지고 심박 수가 증가해 심장과 뇌로 가는 혈류를 유지하고 혈압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이런 것은 생각할 필요 없이 자율 신경계에 의해 이루어지지만, 기립성빈맥증후군 환자는 자율 신경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직립하면 심장과 뇌에 혈액 공급이 감소하고 이를 보상하기 위해 심장이 빠르게 뛰게 됩니다.

 

기립성빈맥증후군 증상
기립성빈맥증후군 진단

 

기립성빈맥증후군 원인 및 증상과 합병증

합병증 기립성 빈맥 증후군은 과도한 심박 수 증가와 기립성 불내성을 특징으로 하는 심혈관 신경계의 자율신경실조증으로, 서 있을 때 심박 수가 30 bpm 이상 또는 심박 수가 120 bpm 이상 증가하는 기립성 과민증의 한 형태로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이 심한 환자는 삶의 질 저하뿐만 아니라 직장 생활이 어려워질 수 있으며, 실신으로 부딪쳐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기립성빈맥증후군 원인

기립성빈맥증후군은 일반적으로 바이러스 감염, 백신 접종, 외상, 임신, 수술 또는 면역학적 스트레스 요인에 의해 촉진되고 감기나 감염에 걸리면 악화할 수 있습니다. 기립성빈맥증후군은 대부분 신체적 원인으로 발생하지만 때로는 증상을 불안과 같은 심리적 장애로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하기도 하며, 일부는 일반인과 유사한 불안 장애가 있기도 하지만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지럼증이 심한 여성
기립성빈맥증후군 증상

 

기립성빈맥증후군 증상

기립성빈맥증후군 환자는 기립 시 과도한 심박 수 증가와 함께, 두통과 어지러움, 손이 떨리거나 울렁거림, 메스꺼움, 두근대는 느낌 등이 흔히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설사나 변비 등의 소화 장애나 식욕부진, 피로감, 체중 저하, 불안감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계항진과 현기증, 실신 등으로 인한 이차 피해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립성빈맥증후군 합병증

기립성빈맥증후군 환자는 갑작스러운 혈압 강하로 인해 기절할 수 있으며 낙성으로 상처를 입을 수 있습니다. 특히 기립성 빈맥 증후군 환자의 25%는 일상 활동을 못 할 정도로 증상이 심각해서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실신을 경험하거나 빠른 심장 박동, 현기증과 같은 증상은 공포감을 유발하고 심한 불안감을 유발해 불안 장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기립성빈맥증후군 종류

기립성빈맥증후군의 원인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으며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신경병성 기립성빈맥증후군은 고섬유 신경 손상으로 발생하며, 고섬유 신경은 사지와 복부의 혈관 수축을 조절하는 신경입니다.

또한, 고 아드레날린성 기립성빈맥증후군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노르에피네프린 수치가 상승해 발생하며, 저혈량증 기립성빈맥증후군은 혈액량이 너무 적어 발생합니다.

 

기립성빈맥증후군 관리
물마시는 여성

 

기립성빈맥증후군 치료 및 관리

기립성빈맥증후군 식이 요법에 소금을 더 추가하고 수분과 피를 만드는 붉은 고기 등을 충분히 섭취해 혈액량을 늘리고, 스타킹과 같은 압축 의류를 착용해 정맥 저류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기립성빈맥증후군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로는, 베타 차단제와 미도 드린, 피리도스티그민, 옥트레오타이드, 에리스로포이에틴 등이 있습니다.

 

기립성빈맥증후군 관리

기립성빈맥증후군의 예후는 잘 알려지지 않지만 약 50%의 환자가 1~3년 이내에 자연적으로 회복됩니다. 환자는 하루 물 섭취량을 2~3ℓ를 목표로 잡는 것이 좋고, 짠 음식과 소금 섭취를 늘리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알코올은 이뇨를 촉진하고 혈액량을 줄일 수 있어 피해야 합니다. 또한, 산책이나 자전거 타기, 수영과 같은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