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샘염 증상, 원인 및 치료 예방

침샘염은 침을 만들고 분비하는 샘인 침샘에 염증과 통증, 비대를 특징으로 하는 질환으로, 침샘은 침을 만들고 배출해, 입을 윤활하고, 삼키는 데 도움을 주며, 소화를 촉진하고, 입안의 세균을 억제해 구취 예방에도 도움이 되지만 감염되고 염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침샘염은 침샘 결석이 있는 노인들에게 흔하지만, 어린아이도 쉽게 걸릴 수 있으며 탈수증이 있거나 면역력이 떨어져도 걸릴 수 있습니다.

 

침샘염 원인 및 형태, 증상

침샘염은 귀 앞쪽에 있는 이하선과 턱 아래 있는 악하선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며,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감염으로 발생하기도 하는데, 결석으로 인한 침샘과 막힘으로 인해 생기기도 하고 탈수증도 박테리아가 쉽게 축적돼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침샘염이 생기면, 침샘의 통증과 부기, 목 부위의 발적, 발열, 오한을 유발하고 구강건조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침샘염 증상
침샘염 환자

 

침샘염 형태 및 특성

침샘염은 흔히 귀밑샘과 턱밑샘에 자주 생기며 크게 급성과 만성 형태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급성 침샘염은 주로 세균 감염으로 발생하며, 영향을 받는 부위에 갑작스러운 압통과 부기, 발적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만성 침샘염은 급성 형태보다 통증이 덜하고 타액선 결석, 침샘의 체액 및 전해질과 같은 근본적인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급성 침샘염은 일반적으로 황색포도상구균과 같은 세균 감염으로 발생해 통증과 부기가 빠르게 시작되는 특징을 보이며, 만성 침샘염은 주로 침샘과 타액선 결석, 침샘의 체액과 전해질 변화 등과 같은 원인으로 발생해 압통과 부기가 간헐적으로 재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침샘염 원인
침샘염이 생긴 여성

 

침샘염 증상

침샘염은 침샘 비대증과 통증, 발적, 붓기, 오한 등의 나타나게 되며 씹을 때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급성 세균성 침샘염은 통증과 부기가 빠르게 시작되는 특징이 있지만, 만성 침샘염은 간헐적으로 반복되는 압통과 종창을 특징으로 합니다. 통증이 없는 침샘염은 자가면역성 침샘염에서 전형적인 증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침샘염 원인 결석

침샘염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인 침샘 결석은 결정화된 침 침전물로, 타액의 흐름을 막고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결석으로 인해 타액이 입으로 빠져나갈 수 없으면 침샘으로 역류하게 되고 통증과 부기를 유발합니다. 통증은 보통 심했다가 나아지고 한쪽 샘에서 느껴지며 점차 악화되고, 제거되지 않으면 감염되고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세균성 침샘염

침샘염은 침샘 결석이 있는 노인들에게 자주 발생하지만, 생후 처음 몇 주 동안 아기는 쉽게 침샘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 특히 침샘염을 일으키는 세균은 일반적으로 포도상구균,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연쇄상구균 또는 혐기성 박테리아가 원인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침샘염 치료 및 예방

침샘염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다르지만, 결석과 같은 막힘으로 생긴 경우 결석을 제거해 침의 흐름을 증가시키기 위해 물을 충분히 섭취하고, 온찜질 또는 신 사탕과 같은 간단한 방법으로도 해결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완화되거나 치유되지 않으면, 항생제 치료나 구강건조증에 대한 약물 처방,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침샘염 예방
물마시는 여성

 

침샘염 예방

침샘염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수분을 유지하고 입을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또한, 구강 위생을 철저히 하고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해 검진하고 먹거나 마실 때 입에 통증이 있으면 치과에 문의해 감염의 징후가 없는지 확인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