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론병 원인 및 증상과 치료, 궤양성 대장염과 차이점

크론병은 소화기에 영향을 미치는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입에서 항문까지 이르기까지 소화기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소장과 대장의 시작 부분에서 증상을 유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증상은 나타났다가 사라지에 관해 기간도 있지만,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한번 진단을 받으면 평생 증상을 관리해야 합니다.

 

크론병 원인 및 증상, 궤양성 대장염과 차이

크론병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자가면역 반응과 유전적,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또한, 증상은 유발된 부위에 따라 다지만 통증과 발열, 장액성 설사나 혈변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식욕부진과 변비 등, 경증에서 중증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나타나며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지기를 반복할 수 있습니다.

 

크론병 원인
크론병으로 복통이 심한 여성

 

크론병 대 궤양성 대장염

크론병과 궤양성 대장염은 소화기에 생기는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유사한 점도 많지만, 차이점이 있습니다. 크론병은 소화기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궤양성 대장염은 주로 대장과 직장에만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크론병은, 건강한 조직을 사이에 두고 군데군데 발생 하지만, 궤양성 대장염은 대장과 직장의 내벽에 지속적인 염증과 궤양을 유발합니다.

 

크론병 원인

크론병을 유발하는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며, 이전에는 식습관과 스트레스 등으로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현재는 이러한 요인이 크론병을 악화시킬 수 있지만 유발하지는 않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크론병은 자가면역 반응으로 건강한 세포를 공격할 때 발생하며 유전될 수 있으며 흡연은 발병 위험을 두 배로 높일 수 있습니다.

 

소화기
대장 확대경

 

면역계 오작동

크론병의 원인 중 하나는 면역 체계가 자신의 건강한 세포를 공격하는 잘못된 면역 반응으로 유발할 수 있습니다. 면역 체계는 박테리아에 반응하고 소화 체계를 공격해, 면역 반응과 염증을 일으켜 증상을 유발합니다. 또한, 크론병과 같은 염증성 장 질환은 면역 체계가 소화기에 부적절하게 반응해 염증을 일으켜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유전적 요인

크론병은 종종 유전력으로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크론병에 걸린 부모나 형제자매가 있는 경우 크론병에 걸릴 가능성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크론병 환자의 5~20%에서 부모나 형제자매 또한 자녀와 같은 직계 친척 중 하나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심한 복통 환자
크론병 환자

 

크론병 증상

회장염이라고도 하는 크론병은 염증성 장 질환의 한 형태로 소화기, 특히 소장과 대장에 염증을 일으키고 자극하며, 설사와 위경련 등을 일으킬 수 있으며, 자주 제발 하는 평생 질환입니다. 크론병 증상은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하며, 일반적으로 점진적으로 악화하지만 때로는 예고 없이 갑자기 나타나기도 하지만 증상이 없는 관해 기간이 있습니다.

크론병 합병증

크론병을 앓는 사람은 드물기는 하지만, 간과 피부, 관절, 눈과 같은  다른 부위에서도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크론병은 장폐색을 일으킬 수 있으며, 심한 복통 증상과 경련, 구토, 팽만감, 직장 출혈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기간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복용한 환자는, 약물 부작용으로 골다공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크론병 치료관리

크론병에 대한 치료법은 없지만, 치료는 증상을 관리하고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항염증제, 면역억제제 및 생물학적 제제는 소화관의 염증을 줄이고 증상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증상이 심할 경우, 항염증제나 면역억제제 등의 다양한 약물은 소화기의 염증을 줄이고 증상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크론병 환자
약 먹는 여성

 

크론병 관리

크론병 치료는 관해를 유도하고, 유지해 합병증을 줄이고 관리하는 것입니다. 고지방 음식과 섬유질이 너무 많은 음식과 같은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는 것은 증상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금연, 스트레스 관리, 규칙적인 운동은 증상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증상이 너무 심한 경우 손상된 부분을 제거하는 절제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