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근막통증증후군 증상, 근막통증증후군 원인 및 치료

근막통증증후군은 근근막 통증 증후군을 이르는 말로 근육과 장기를 둘러싸고 있는 근막의 부상이나 손상으로 인한 만성적인 근육 통증을 유발하는 증후군입니다. 근막 통증 증후군은 통증 유발점의 근육 통증뿐만 아니라 주변 연관통, 운동 제한 등의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흔히 목담과 같이 담에 걸렸다고 하는, 담 결린 질환을 말하는 것입니다.

 

  • 목차
  • 근막통증증후군 원인 및 증상
  • 근막 통증 유발점
  • 근막통증증후군 원인
  • 근막통증증후군 증상
  • 근막 통증 증후군 대 섬유 근육통
  • 근막통증증후군 치료

 

근막통증증후군 원인 및 증상

근막통증증후군은 흔히, 근육 외상이나 과다한 사용, 정신적 스트레스 등으로도 발생할 수 있으며, 근육 또는 근막에 통증 유발점이 발생하게 됩니다. 만성 근막 통증으로도 알려진 근근막통증증후군은 여러 근막 발통점 및 근막 수축에서 만성 통증을 특징으로 하는 증후군으로 모든 신체 부위에 나타날 수 있지만, 목과 등, 어깨 등의 상부 근육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근막 통증 유발점

근막 통증 증후군 환자의 통증과 압통은 통증 유발점에서 비롯하며, 근육을 감싸고 있는 얇고 끈끈한 결합 조직인 근막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통증 유발점을 만지면 근육의 작은 융기 또는 매듭처럼 느껴질 수 있으며 압력이 가해지면 통증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이 매듭은 근육의 팽팽한 밴드 내에서 수축한 여러 개의 근육 섬유가 뭉쳐져 만들어지게 됩니다.

 

근근막통증증후군 증상
근근막통증증후군 치료

 

근막통증증후군 원인

근막통증증후군을 유발하는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져 있지는 않지만, 과로와 반복적인 근육 긴장과 잘못된 자세도 근막통증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절 변성과 같은 골격 이상 등의 신체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우울증, 불안감과 같은 정신적 스트레스도 다른 장애와 함께 작용해 근막통을 유발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근막 통증 증후군의 주요 원인은 잦은 부상에 따른 근육의 반응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통증-연축-통증 주기로 알려진 반응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골격근 경련이 통증을 유발하고 통증이 새로운 경련 주기를 악화시켜 다시 통증을 유발하는 자체 주기, 이차적 원인인 디스크 질환이나 신경조직 자체 질환과 같은 근본적인 원인도 있습니다.

 

근막통증증후군 증상
목에 생긴 근막통증증후군

 

근막통증증후군 증상

근막통증증후군 증상은 둔하고 쑤시는 통증부터 욱신거리고 찌르는 듯한 근육통, 작열감 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통증은 몸 전체에서 느껴지거나 통증 유발점에 위치할 수 있으며, 트리거 포인트는 모든 근육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증상은 목과 등 위쪽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며 관절의 운동 제한, 무감각, 두통, 쇠약, 균형 문제, 시각과 청각 변화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근막통증증후군의 주요 증상은 목과 허리, 어깨 및 가슴과 같은 부위에서 지속하거나 오래가는 근육통입니다. 통증을 느끼거나 통증 유발점을 누르면 통증이 심해질 수 있으며 통증 유발점을 누르면 주변으로 통증이 퍼질 수 있으며, 작열감이나 따가움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만성적인 통증으로 인해, 우울증, 피로, 행동 장애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근막 통증 증후군 대 섬유 근육통

섬유근육통과 근막통증증후군은, 근육통을 특징으로 하며, 이로 인해 오인하기도 합니다. 섬유근육통과 근막통증증후군은 만성 근육통과 피로, 편두통, 저림과 같은 증상도 유사하지만 근막 통증은 일반적으로 특정 부위에서 나타나고, 섬유근육통은 더 널리 퍼지고, 근막통증증후군은 근육의 통증 유발점에서 발생하는 반면 섬유근육통은 압통점에서 발생합니다.

 

근막통증증후군 치료 약과 마사지기

 

근막통증증후군 치료

근막통증증후군의 치료는 통증 관리와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을 제거하기 위한 치료가 중요합니다. 통증 관리는 약물치료, 온열치료기 등을 통한, 물리치료, 마사지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원인과 증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원인에 대한 치료는 자세한 검사를 통해 증상의 원인을 찾아서 진행되며, 원인을 제거함으로써 증상을 완화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