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혈당 쇼크 증상, 원인 및 수치 좋은 음식

저혈당 쇼크는 혈당 수치가 너무 떨어질 때 발생하는 당뇨병성 합병증으로, 인슐린 주사 후나 장시간 식사를 거를 때, 인슐린 과다 복용 등으로 걸릴 수 있습니다. 고혈당보다 무섭다고도 하는 저혈당은, 수치가 너무 낮은 상태로 오랫동안 유지되면, 발작을 일으키거나 혼수상태에 빠질 수 있으며, 최대한 빨리 혈당을 높이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 목차
  • 저혈당 쇼크 증상과 원인 및 수치
  • 혈당 쇼크 원인
  • 저혈당 쇼크 증상
  • 저혈당 쇼크 위험성
  • 저혈당 쇼크 치료 및 관리
  • 저혈당에 좋은 음식
  • 저혈당 관리

 

저혈당 쇼크 증상과 원인 및 수치

당뇨병 환자라면 정기적인 혈당관리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저혈당증은 혈당 수치가 낮을 때 발생하는 위험한 상태로, 70mg/dl 미만을 저혈당으로 봅니다. 저혈당증을 빠르게 치료하지 않으면 급락하는 혈당 수치로 인해 발작과 같은 심각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저혈당 쇼크라고도 하는 심각한 저혈당증을 유발해 발작이나 혼수상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혈당 쇼크 원인

당뇨병성 혈당 쇼크는 혈당이 너무 높거나 낮을 때 발생하게 되며 한동안 먹지 않거나 인슐린을 너무 많이 맞으면 수치가 떨어지지만, 인슐린이나 다른 당뇨병 약물 투여를 놓치거나 식단관리에서 벗어날 때, 평소보다 적게 운동하는 등, 다양한 원인으로 변동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감염과 호르몬 불균형, 질병도 당뇨병 환자의 혈당을 변동시킬 수 있습니다.

 

인슐린 쇼크라고도 하는 저혈당 쇼크는 당뇨병 환자에게 있어 심각한 위험이 될 수 있습니다. 인슐린 반응이라고도 하는 이 반응은 너무 많은 인슐린으로 인해, 인슐린과 먹는 음식의 양 또는 신체 활동 수준 사이에 불균형이 있을 때 발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혈당 관리를 위해 하는 모든 일을 하는 동안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혈당 쇼크 증상
당뇨병 환자 저혈당 쇼크

 

저혈당 쇼크 증상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혈당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변동할 수 있으므로 갑자기 높거나 낮아지는 응급 상황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저혈당 쇼크는 제1형 당뇨병 환자에게 흔하지만, 인슐린을 투여하는 제2형 당뇨병 환자에게도 발생할 수 있으며, 현기증과 피로감, 떨림, 혈압상승뿐만 아니라 쇼크나 실신 상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저혈당 쇼크 증상이 생기면, 땀이 많이 나게 되고 몸이 차가워지는 발한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어지럼증과 허리통증, 오심, 발작 등이 생길 수 있으며, 혈당 수치가 더 낮아지면 혼수상태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저혈당이 반복되면 심혈관 질환과 치매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쇼크로 인한 사망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저혈당 쇼크 위험성

저혈당 쇼크는 뇌로 공급돼야 할 포도당이 부족해서 뇌 기능이 일시적으로 멈추면서 실신하는 것으로, 증상이 심하면 혼수에 빠지거나 사망에 이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차적인 사고 위험도 커지게 됩니다. 특히 당뇨병 환자는 일반인보다 교통사고를 일으킬 위험이 12~19% 더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운전 중 저혈당 쇼크는 사망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저혈당 쇼크 치료 및 좋은 음식

저혈당 치료는 미국 당뇨병 협회에서 권장하는 15-15 규칙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혈당을 높이기 위해 15g의 탄수화물을 섭취하고 15분 후에 다시 수치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는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 데 도움이 되므로 혈당이 갑자기 높아지지 않는 안전한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혈당 쇼크 증상 치료
저혈당 쇼크 증상에 좋은 음식

 

저혈당에 좋은 음식

저혈당 쇼크 증상이 발생하면, 가장 먼저 할 일은 빠른 당분 공급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고당 음료나 초콜릿, 사탕 등의 당분이 많은 음식을 먹거나, 급속하게 작용하는 글루카곤 주사를 사용해 혈당 수치를 빨리 높여줘야 합니다. 당분이 없거나 부족한 경우에는 오렌지 주스나 물과 같은 액체를 섭취해 수분을 보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저혈당 관리

당뇨병 환자들은 대부분 혈당이 높아지는 고혈당 관리에만 치중하는 측면이 크다 보니, 상대적으로 저혈당 위험에 대해선 간과하는 경향이 있지만, 저혈당 중에서도 저혈당 쇼크는 사망에 이를 수 있을 만큼 위험하고 중요합니다. 특히 당뇨병 약물 중에서도, 설폰 요소제를 먹거나, 인슐린 주사를 맞는 환자는 저혈당을 조심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