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살나무 효능 활성 성분, 화살나무 순 먹는 법과 주의점

화살나무의 줄기와 가지는, 소염과 진통 효과 혈액 응고 억제와 강장, 구풍, 풍진, 하제 효능이 있으며, 기생충 제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화살나무를 달인 물은 독감에 효과가 있어, 두통과 전신 통증, 소양증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불규칙한 월경과 다양한 부인과 질환 치료에 효과가 있으며 항암 물질이 둘 시 톨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 목차
  • 화살나무 활성 성분과 효능
  • 화살나무 활성 성분
  • 화살나무 효능
  • 항산화 항염효과
  • 당뇨병 예방
  • 산화질소 억제
  • 화살나무순 먹는 법과 주의점

 

화살나무 활성 성분과 효능

화살나무는 스테롤과 스테론을 포함한 8가지 스테로이드와 리그난, 카르데놀라이드, 페놀산, 알칼로이드를 포함 다양한 폴리페놀 피토케미컬을 함유하고 있어, 항산화, 항염증, 진통제, 이뇨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류머티즘 관절염과 간 질환, 염증과 암과 같은 만성적인 성인병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화살나무 활성 성분

화살나무는 쓴맛이 나는 Euonymin이라는 수지 성분과 케르세틴과 카테킨, 플라바논, 플라보놀 심플로코사이드, 등의 플라보노이드와 테르페노이드, 페닐프로파노이드, 리그난, 스테로이드, 알칼로이드 등을 포함한, 유온산과 결정성 글루코사이드, 아스파라긴, 수지, 지방, 둘 시 톨과 같은 항암 성분, 수지와 같은 230개 이상의 피토케미컬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화살나무 효능
화살나무

 

화살나무 효능

화살나무는 아시아의 많은 지역에서 오랜 약용 역사가 있으며, 중국에서는 그 가지와 날개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혈액 정체를 분산시켜 통증을 완화하며 불규칙한 월경과 월경 전 증상을 완화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산후 복통과 관상 동맥, 심장 질환, 당뇨병, 두드러기, 외상성 부상 등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항산화 항염효과

화살나무에는 다양한 활성물질이 풍부해 강력한 항산화 항염효과가 있어, 고혈압과 당뇨병에 도움이 되며, 염증과 부기, 상처 치료뿐만 아니라, 습진과 농가진, 옴과 같은 감염증과 피부 질환 치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관절염이나 류머티즘으로 인한 관절통과 같은 만성 염증성 질환과 발열 치료에 도움이 되며, 과도한 자궁 출혈과 진정 효과가 있습니다.

 

당뇨병에 좋은 화살나무
당뇨병 환자

 

당뇨병 예방

화살나무는 오래전부터 민간요법으로 제2형 당뇨병 치료에 사용해 왔으며, 동물실험을 통한 연구에서도 고혈당 증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최근 연구에서는 화살나무 추출물이 혈중 포도당 수치를 낮추고, 인슐린 반출을 자극하며 인슐린 기능을 개선하고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을 주어 당뇨병 진행과 합병증을 방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산화질소 억제

산화질소는 혈관을 확장시켜 혈류를 개선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세포와 조직을 보호하는 역할도 하지만 과도하게 생성되면, 다양한 염증성 질환과 종양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화살나무 추출물은, BV2 미세 아교세포에서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LPS에 의해 유도된 산화질소 생성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화살나무순 먹는 법과 주의점

한방에서는 화살나무 날개를 괴전우라 하여 햇볕에 말려서 한약재로 사용하기도 하며 민간에서는 가지와 잎을 따서 암 치료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홑잎이라고도 하는 어린순은 향이 좋아 삶아 나물로 먹거나 밥에 넣어 짓기도 하고, 차로도 끓여 마셔도 좋습니다. 또한, 화살나무를 푹 삶은 물을 목욕물에 타서 씻으면 아토피와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화살나무 먹는 법
화살나무 순 홑나물

 

화살나무는 전초를 약용으로 사용하는데, 어린줄기는 혈당을 낮추고 인슐린 분비를 늘리는 효과가 있으며, 묵은 잎도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여 여성의 자궁염증과 생리불순, 산후어혈로 인한 복통 등에 효과가 있으며, 뇌 건강에도 좋아서 치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약으로 쓸 때는 5~10g 정도로 달여 마시면 되는 데 임산부는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