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이버섯 효능 및 성분, 부작용

능이버섯 효능 및 성분, 부작용

송이버섯과 함께 인공재배가 되지 않는 능이버섯은 예로부터 1능이 2표고 3송이로 불릴 만큼 맛과 향이 뛰어나 향버섯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능이버섯에는 아미노산과 지방산, 단백질 분해성분 등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콜레스테롤 억제는 물론이며, 비만, 소화기능, 기관지 천식, 암 예방 등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능이는 향으로 한 번, 식감으로 또 한 번 먹는다는 향이 뛰어난 대표적 음식으로 옛 문헌에도 많이 등장하는 맛과 약효가 검증된 식품이기도 합니다.

 

능이버섯 효능 및 성분, 부작용


능이버섯 생육 및 채취

능이버섯은 깊은 산중 공기가 좋은 곳에서 3년에 한 번 정도만 채취가 가능한 귀한 버섯으로 송이버섯을 제치고 버섯 중 으뜸으로 꼽히고 있기도 합니다. 능이버섯은 굴뚝버섯과의 버섯 중 하나로 가을철에 참나무와 같은 활엽수림이 활성화된 땅 위에 군생 하기도하고 단생 하는 버섯입니다. 능이버섯은 참나무의 독특한 향기를 가지고 있는 향이 강한 버섯으로 건조시키면서 향이 더욱 강해지기도 합니다.


능이버섯 먹는 법 및 부작용

능이버섯은 고기처럼 씹히는 식감이 좋을 뿐만 아니라 맛이 좋아, 국이나 백숙, 전골, , 볶음, , 전 등 다양한 음식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능이버섯을 졸이면서 국물이 검어지는데, 한 번 데친 후에 조리해서 먹기도 하지만, 색이 진해 바로 먹기가 거북하면 물에 잠깐 우려먹기도 하지만, 그런 경우에도 그 물을 사용해 요리해도 좋습니다. 능이버섯은 생식하기도 하지만 가벼운 중독 증상이 나타나므로, 위염이나 위궤양이 있는 사람은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능이버섯 효능 및 성분, 부작용


능이버섯 효능 및 성분

능이버섯에 함유되어 있는 주요 성분은, 비타민B2, 비타민C, 프로비타민D2, 유리 아미노산 23, 지방산 10종과 미량 금속 원소가 13, 그 밖에 유리당, 균당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능이버섯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암세포를 억제며, 폐암과 자궁암, 위암, 간암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암세포를 억제시켜주는 Lentian 성분은 정식약품에도 사용될 만큼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능이버섯 효능

예로부터 표고, 송이와 함께 뛰어난 효능을 가진 대표 버섯으로 알려져 온 능이버섯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고혈압과 동맥경화, 당뇨 에도 좋으며, 항암효과가 높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또한, 기관지염과 천식, 감기에도 효능이 있으며 소화력이 뛰어납니다. 능이에는 단백질 분해효소인 프로테아제를 함유하고 있어 고기와도 궁합이 잘 맞는 식품으로 능이를 넣어 끓인 백숙이나 삼계탕은 가을철의 별미로 꼽히는 음식중 하나입니다.

 

능이버섯 효능 및 성분, 부작용


능이버섯 재배는?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능이버섯의 연간 채취량은 대략 50t~60t가량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능이버섯은, 매년 강수량에 따라서 수확량이 들쑥날쑥하기 때문에 능이버섯의 작황에 따라서 능이 산지 지역 경제에 많은 영양을 미치다보니 강원도와 경상북도 등, 능이버섯 주산지 지방자치단체들은 능이버섯의 인공재배 기술 개발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인공재배가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개발 막바지 단계에 이른 것으로 알려져 있어 대량 재배가 가능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