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과 효능 및 칼로리, 용과 먹는 법

용과 효능 및 칼로리, 용과 먹는 법

용과는 선인장 열매의 한 종류로, 원산지는 중앙아메리카로 추정하고 있으며 아시아의 많은 나라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베트남과 중국 등 아시아의 따뜻한 지역에서는 경제작물로 대량 재배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제주도와 남부 일부 지역에서 특산품으로 재배되고 있기도 합니다. 용과는 단맛이 강한 편은 아니면서도 당도가 16~18 Brix, 사과나 복숭아보다도 당도가 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용과칼로리, 용과효능, 용과먹는법, 제주용과, 용과부작용


용과 칼로리

용과의 칼로리는 100g50kcla로 저 열량 식품으로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바나나의 경우에도 100g86kcla이니 용과의 경우 칼로리가 낮으면서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여 체지방을 줄이면서도 건강관리에 좋은 과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용과는 가지에 열매가 열린 모습이 마치 용이 여의주를 물고 있는 형상과 닮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드래곤 후르츠, 영어로는 피타야(Pitaya) 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용과 성분

용과 열매는 타원형으로, 꽃잎이 진 뒤 30~40일이 지나면 수확할 수 있습니다. 용과 에는 많은 영양성분이 함유 되어 있으며, 과육 100g당 칼륨이 272가량 함유되어 있어 사과나 배보다도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안토시아닌과 인, 마그네슘, 칼슘, , 아연, 나트륨, 수용성 식이섬유, 탄수화물, 단백질, 지질 각종비타민 등의 각종 미네랄 성분과 항산화 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용과칼로리, 용과효능, 용과먹는법, 제주용과, 용과부작용



용과 효능

용과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 성분은 혈관에 침전물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며 콜레스테롤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심근경색이나 고혈압 등과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며 항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용과 속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나트륨 배출을 촉진하여 혈압을 안정시키고 혈관을 건강하게 하기도 합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용과 품종

용과의 품종은, 백육종과 적육종, 황색종 등이 있습니다. 용과 중에서도 백육종은 과피는 붉은색을 가지고 있지만 과육은 희고 검은 씨앗이 촘촘하게 박혀 있습니다. 적육종은 과피 뿐만 아니라 과육까지도 붉은 색깔을 가진 품종이며, 황색 종은 과피만 노랗고 과육과 씨앗은 백육종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 백육종과 적육종을 재배하고 있습니다.


용과칼로리, 용과효능, 용과먹는법, 제주용과, 용과부작용



용과 먹는 법

백육종은 먹기 좋게 잘라 과피를 벗겨 내고 그냥 먹을 수 있지만, 적육종은 용과의 붉은 색소가 손에 묻어나기 때문에 숟가락으로 떠먹는 것이 더 좋습니다. 용과는 꿀물이나 우유, 요구르트, 등과 함께 믹서에 갈아서 먹어도 좋습니다. 또한 화채로 먹거나 젤리를 만드는 재료로 사용되기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