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복 효능, 전복 껍데기 석결명

전복 효능, 전복 껍데기 석결명

전복은 바다의 산삼이라고 불릴 정도로 바다에서 나는 보양식으로 알려져 있으며, 칼륨을 비롯한 칼슘, 인 등 미네랄성분과 아르기닌, 타우린 등,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원기 회복과 피로회복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전복에는 다당류가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증강에도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병중이거나 전후, 산후조리 등에 전복죽으로 만들어 자주 이용되고 있습니다.



전복 먹는 법

전복은 말리는 과정에서 오징어나 문어에서처럼 표면에 흰 가루가 생기게 되는데, 이는 타우린 성분으로 콜레스테롤의 함량을 낮춰 줄 뿐만 아니라 시력 회복에도 효능이 좋습니다. 내장이 노란색을 띠는 암컷 전복은 육질이 연하여 죽이나 찜, 조림, 구이 등의 익혀 먹는 요리에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고, 내장이 녹색을 띠는 수컷 전복은, 암컷보다 약간 크기가 작고 육질이 단단하여 식감이 좋아 회나 초무침 등 생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전복 성분

고단백 저지방 식품인 전복은 다량의 미네랄과 비타민을 비롯한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전복은, 몸이 약해져 있을 때 영양 보충하기에 효과적인 식품이며, 우리 몸 안의 독소를 분해하는 간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전복은 내장 까지도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중요한 성분인 요오드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성장기 어린이의 건강과 두뇌발달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버리지 않고 사용되고 있습니다.




전복 효능

전복은 조개류의 황제라 불릴 정도로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옛날부터 고급 수산물로 취급되었는데, 껍데기까지도 영양이 풍부하여 육수로 활용하여 감칠맛을 낼 수 있습니다. 전복은 피부미용, 자양강장, 산후조리, 허약체질 등에 탁월한 효능이 있으며, 전복에 함유되어 있는 다당류는 백혈구의 식균 능력을 활성화 시켜 면역력 증강에도 도움이 되며, 시신경의 피로에 뛰어난 효능이 있어 눈을 많이 쓰는 현대인들에게 좋습니다.


전복 껍데기 석결명

전복은 몸이 약해져 있거나 병후 소화력이 떨어지고 기력이 약해진 사람들에게 많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보양식이기 합니다. 지방은 적으면서도 단백질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 칼슘, 타우린 등의 함량이 높을 뿐만 아니라, 아르기닌 까지 함유되어 있어 정력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전복 내장은 암 치료에 효능이 있는 후코이단이 함유되어 있으며, 전복 껍데기는 중에 좋은 효능이 있어, 한방에서는 석결명이라 부르며 약재로 쓰고 있습니다.

 


전복 부작용, 주의할 점

하지만, 전복에는 콜레스테롤이 많아 주의해야 합니다. 전복1회 분량인 70g에는 콜레스테롤이 136mg 가량 함유되어 있어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 고지혈증과 같은 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전복은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식품이기 때문에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은 적은 양만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설사를 자주하거나 아랫배가 찬 사람은 생식으로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