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충차 효능 및 두충차 먹는 법

두충차 효능 및 두충차 먹는 법

뼈에 좋은 효능을 가진 두충나무는 우리나라 대부분의 산과 들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 나무이지만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약재로 쓰는 두충은, 두충나무의 껍질로서 안쪽을 제거하여 말린 것을 약재로 쓰고 있으며 많은 증상에 약효가 뛰어나 여러 가지 질병에 응용되고 있습니다. 두충은 간과 신을 보하고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간신이 허하여 허리와 무릎이 아프고 힘이 없는데 처방되고 있습니다.


두충차 효능 및 두충차 먹는 법



두충에는 혈관을 확장시키고 이뇨작용을 하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압을 강하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진통과 진정효능을 가진 알칼로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각종 관절 통증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두충은 동물실험을 통해서 스트레스 때문에 생기는 정력 감퇴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그러나 두충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감염으로 인해 열이 있거나 음기가 부족하여 몸에 열이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충, 두충효능, 두충껍질효능, 두충나무껍질효능, 두충나무, 두충나무효능



두충은 한방에서도 맛은 약간 매운 듯하면서, 평 이하여 허리가 쑤시고 아픈 증상을 주로 치료하고, 몸의 정기(精氣)를 북돋워주며,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신경이 쇠약한 증상을 치료한다. 허약하여서 발생하는 음낭의 습진과 소변이 쉽게 안 나오고 찔끔찔끔 나오는 것을 치료하는데 오랫동안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오래 살 수 있다.”고 말하고 있으며 뼈가 약하거나 간과신이 약학 증상에 쓰고 있습니다.


예로부터 한방에서는 우리 몸의 근육을 볼 때 오장 중에서도 간장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간 기능이 쇠약하면 근육이 약해지고 쑤시고 아프다고 합니다. 또한 뼈는 신장과 관계가 깊어서 허리가 아프거나 무릎 등이 약할 때는 신기능이 쇠약한 원인이 많아서, 간장과 신장의 기능이 쇠퇴하게 되면, 간신부족으로 인해 허리가 아프고 무릎이 시큰거리는 증상이 생기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두충, 두충효능, 두충껍질효능, 두충나무껍질효능, 두충나무, 두충나무효능, 두충차



두충을 꾸준히 복용하게 되면 간장의 기능이 좋아지게 되면서 근육이 튼튼해지고, 신장의 기능이 왕성해지고 뼈가 강해지므로 근육과 뼈를 튼튼히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임산부의 경우에는 태가 튼튼하지 않으면 태동이 심하게 되고 임신 중에 하혈을 하거나 자주 유산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에 두충을 복용하면 간신의 기능을 보충함으로써 태아를 튼튼하게 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두충, 두충효능, 두충껍질효능, 두충나무껍질효능, 두충나무, 두충나무효능, 두충차, 두충의효능


두충은 독성이 없는 약재로 자주 복용해도 좋으며, 꾸준히 먹더라도 별 다는 부작용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두충을 가정에서 끓여 두었다가 차처럼 끓여 복용해도 좋습니다. 두충을 섭취 하는 방법은, 한 번에 10~15g 정도가 적당하며, 생두 충을 끓이는 것보다는 막걸리나 소금물로 볶아서 말린 다음에 끓이게 되면 잘 우러나서 유효물질이 더 많이 추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