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방광염 원인 및 증상, 허니문 방광염

여자방광염 원인 및 증상, 허니문 방광염

방광염은 방광에 염증이 생길 때 발생하는 하부 요로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요도가 염증을 유발하는 박테리아에 감염 될 때 주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방광염은 대부분 감염에 의해 발생하지만 약물이나 위생 제품에 의해 유발 될 수도 있습니다. 방광염 발생 요인 중에는, 요로 감염, 특정 약물 복용, 방사선노출, 장기간 카테터사용, 자극적인 위생 용품을 사용 등이 있으며, 방광염은 요도가 짧은 여성에게 흔히 발생하지만 남성에게도 발병 할 수 있습니다.

 

방광염원인,여자방광염증상,여자방광염원인,여자방광염예방,여자방광염치료


남성보다 여성이 자주 겪게 되는 방광염은 일상생활을 매우 불편하게 합니다. 방광염은 1년에 3회 이상 발생하는 만성방광염과 급성 방광염으로 나눌 수 있으며, 급성 방광염은 일반적으로 요도로부터 상행 감염이며 남성보다 여성에게 흔한 질병으로, 여성은 요도가 짧고 항문에 있는 장내세균이 회음부와 질 입구에 쉽게 증식 할 수 있으며, 임신이나 성생활 등의 이유로 방광염이 자주 일어나게 됩니다. 방광염 원인균은 약 80% 정도가 대장균이며, 장구균과 변형균, 포도상 구균 등 다양한 병균 등도 급성 방광염의 원인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방광염원인,여자방광염증상,여자방광염원인,여자방광염예방,여자방광염치료,방광염증상


여자 방광염 증상으로는 요실금과 오줌소태, 혈뇨 등의 증상이 보이며 평소보다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특히 여성들의 아랫배에 나타나는 통증 증상의 상당수가 방광염의 전조증상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방광염으로 인해 신장이 감염되기도 하며, 구토나 메스꺼움, 허리 통증, 옆구리 통증이나 오한 같은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하루에 8회 이상 소변을 보는 빈뇨, 혈뇨가 동반된다면 급성 방광염을 의심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방광염은 밤중에 증상이 더욱 심해지며 소변 볼 때는 통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방광염은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여자방광염은 성적 활동이 활발하거나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과 폐경기 여성, 자극적인 위생용품을 사용하는 여성 등이 방광염이 감염될 요인에 더 많이 노출될 수 있으며, 보통 신혼 초기라든지 성생활을 시작하게 되는 여성의 경우에 방광염 증상이 시작되는 경우에 상당히 흔하게 나타나는 허니문 방광염은 신혼 시절에 잘 걸리는 방광염이라 하여 허니문 방광염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때문에 성기를 청결하게 하고 성행위 후에는 소변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방광염원인,여자방광염증상,여자방광염원인,여자방광염예방,여자방광염치료


여자 방광염의 원인은 다양한 요인이 있으며, 스트레스가 심한 여성의 경우에는 방광염을 달고 산다고도 합니다. 스트레스는 면역력의 30%를 담당하게 되는데 스트레스를 자주 받는 여성이 방광염 발병 확률이 높아지게 되고, 수면부족과 불면증 또한 면역력을 저하시켜 방광염을 유발하게 됩니다. 특히 갱년기 여성이 불면증이 찾아왔을 때 자주 걸리는 질환중 하나가 방광염이기도 합니다. 특히 질 염에 자주 걸리는 여성일수록 방광염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지기도 합니다.

 

여자방광염 원인 및 증상, 허니문 방광염


여자 방광염 치료는 환자의 증상에서 나타나게 되며, 소변 검사를 통해서 확진 후에 개인에 맞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급성 방광염 치료는 의료기술의 발달로 인해 적절한 항생제를 복용하면 평균 2일이면 증상이 완화되고 5일이면 완치될 정도로 어렵지 않게 치료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방광염은 항생제만으로도 쉽게 치료되기도 하지만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방치하게 된다면 만성 방광염이 되거나 신장통증과 발열을 동반한 신수신염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방광염 증상이 나타나면 최대한 빠르게 병원에 내원해 검진을 받고 치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