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이버섯 효능 및 칼로리, 검은 목이버섯 요리

목이버섯 효능 및 칼로리, 검은 목이버섯 요리

목이버섯은 생김새가 나무의 귀와 비슷하다 하여 목이(木耳)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으며 대부분의 목이버섯은 적갈색을 띠고 있으나 흰 목이버섯과 검은색 목이버섯도 있으며 표면이 울퉁불퉁한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목이버섯은 대부분 건조되어 유통되고 있어서 물에 불려서 조리하여 먹는데 식감이 쫀득쫀득하고 해조류와 같은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목이버섯은 잡채와 같은 요리에 식감을 더하기 위해 첨가하여 먹기도 하며 목이버섯 자체로 나물을 만들어 먹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목이버섯을 우린 물을 먹고 차로 우려마시기도 합니다.

 

목이버섯 효능 및 칼로리, 검은 목이버섯 요리


목이버섯에는 비타민B와 비타민D, 칼슘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어린이 성장과 중년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은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목이 버섯도 영양성분이 풍부하여 건강에 좋지만, 말린 건 목이버섯은 말리는 과정에서 비타민D 함량이 더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미세먼지 등으로 실외 활동이 적은 현대인들이 비타민D 보충을 위해 많이 찾고 있습니다. 또한 목이버섯은 100g14kcal 정도로 칼로리는 낮고 식유섬유소가 풍부하여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목이버섯효능,검은목이버섯효능,목이버섯칼로리,목이버섯먹는법,검은목이버섯,흰목이버섯


목이버섯은 아교질의 반투명으로 생겼으면서도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효능이 많습니다. 동의보감에서도 목이버섯은, ‘오장을 좋아지게 하고 독기가 몰린 것을 헤치며 혈열을 내리고 이질과 하혈하는 것을 멎게 하며 기를 보한다. 또한 몸이 가벼워지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목이버섯은 식이섬유 함량이 높으며 비타민 D가 매우 풍부하여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해주고 칼로리가 낮고 수분이 많아 다이어트와 비만예방에 좋습니다.


자연산 목이버섯은 주로 느릅나무나 버드나무, 뽕나무 등에서 자라지만 대부분의 식용목이 버섯은 재배되고 있습니다. 목이버섯의 성질은 차고 맛이 달며 독이 없는 식품입니다또한 목이버섯은 버섯 중에서도 식물성 식이섬유소가 가장 많아 비만 방지에 효과적인 식품이며 칼로리가 낮고 수분이 풍부하여 포만감을 줘 다이어트 시에 섭취하면 좋습니다. 목이버섯은 주로, 수프나, 볶음 등의 중화요리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목이버섯효능,검은목이버섯효능,목이버섯칼로리,목이버섯먹는법


중국 요리에 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검은 목이버섯은, 체내 불순물 제거에 뛰어난 효능이 있어 몸속 청소부로 불리기도 합니다. 중국 식품과기넷 등에 따르면 검은 목이버섯에는 식물성 콜라겐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콜라겐 성분이 강력한 흡착력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콜라겐 성분은, 체내에 흡수되어 쉽게 배출되지 않는 미세먼지나 머리카락, 식물 찌꺼기, 모래 등의 이물질을 용해시키고 산화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검은 목이버섯을 자주 먹으면 위와 장을 깨끗하게 할 수 있습니다.

 

목이버섯효능,검은목이버섯효능,목이버섯칼로리,목이버섯먹는법,검은목이버섯


농촌진흥청 발표에 따르면 목이버섯의 식이섬유함유량은, 현미나 바나나보다 풍부할 뿐만 아니라, 무말랭이보다도 3배나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목이버섯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여러 영양소를 머금고 있으며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서 불순물을 배출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때문에 변비 예방과 숙변 제거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당뇨 조절, 콜레스테롤의 생체이용률 증진하고 염증을 억제하여 대장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