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화과 효능 및 성분 무화과 먹는 법

무화과 효능 및 성분 무화과 먹는 법

가을인 제철인 무화과는 맛이 좋고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다양한 효능뿐만 아니라 맛도 달콤하고 부드러워 무화과를 활용하여 타르트, , 파이 등 다양한 요리로 만들어 먹고 있습니다. 무화과는 병충해에 강한 무공해 과일이며 옛날부터 민간에서는 약으로 써 왔으며, 동의보감에서도 소중한 약재이며 식품으로 알리고 있습니다. 무화과는, ‘혈압강화, 건위, 자양, 변비, 간장염, , 부인병 활력 회복 등에 좋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무화과는 유럽과 미국에서는 주로 건무화과를 이용하고 있으며 한국과 일본에서는 날로 먹는 것을 즐기고 있습니다.

 

무화과 효능 및 성분 무화과 먹는 법


무화과는 소화기능과 변비 해소에도 좋습니다. 무화과에는 단백질 분해요소인 피신이 함유되어있어 소화기능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으며, 변비 해소에 좋은 펙틴 성분을 비롯해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대장의 벽을 자극하기 때문에 변비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무화과는 폴리페놀, 섬유소, 칼륨, 식물성 라노스테롤 등 각종 성분이 풍부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압을 조절하며 혈관 벽에 쌓인 유해산소를 제거해 고혈압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무화과효능,말린무화과, 무화과성분,무화과제철,건무화과효능,무화과먹는법,무화과청


무화과에는 칼슘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산성화된 체질을 중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무화과에 함유되어 있는 벤즈알데히드 성분은 항암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에스트로겐 분비를 촉진하고 호르몬 균형을 잡아주어 생리전 증후군, 갱년기 증상 완화하며 철이 풍부하여 빈혈 예방에도 좋습니다. 한방에서도 무화과는 골장의 작용을 원활하게 하여 주고 설사를 멈추게 하며 인후 통을 낫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화과는 다육질의 껍질 속에 꽃과 씨가 들어있어 과즙이 풍부한 과일이며 영양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전통 민간 의학에서도 무화과는, 종양과 사마귀 및 상처 등에 사용해 왔으며, 과일과 이파리는 인후 통을 완화하기 위해 빻은 후 양치질에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무화과는 건강한 다량의 식이 섬유가 풍부하여, 체중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또한, 마그네슘과 망간, 칼슘, 구리, 칼륨, 비타민 K, 비타민 B6와 같은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무화과효능,말린무화과, 무화과성분,무화과제철,건무화과효능


무화과는 장기 보관이 힘들어 무화과 말랭이나 청을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무화과를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제거하여 썰어서, 소독 건조한 병에 설탕과 함께 담으면 무화과 청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보통 과일 청을 만들 때 과일과 설탕의 비율을 5:5로 하지만 무화과는 당분과 수분이 많아 7:3으로 만드는 것이 좋다. 무화과 청을 더욱 달게 먹고 싶다면 설탕을 좀 더 추가하면 됩니다. 제일 위쪽에도 설탕을 올려 마무리하여 잘 닫은 후 실온에서 3일 정도 보관한 다음 냉장고에서 일주일 이상 숙성하면 무화과청이 완성되어 먹을 수 있습니다.

 

무화과효능,말린무화과, 무화과성분,무화과제철,건무화과효능,무화과먹는법


무화과를 고를 때 적갈색을 띠는 것, 크기가 일정한 것, 갈라진 부분이 건조되지 않은 것을 골라야 한다. 무궁화에는 단백질 분해효소가 있어 육류를 섭취한 후 후식으로 먹으면 소화가 잘되지만 무화과에는 과당이 풍부하기 때문에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무화과가 변비 치료에도 도움이 되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묽은 변이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며, 쉽게 부패되기 때문에 며칠 이내에 섭취하지 않을 때는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